Analysis of Concepts Related to Explanations of Evaporation and Boiling in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중등 과학교과서에서 증발, 끓음의 설명에 제시된 개념간의 관련 정도 분석

  • Published : 2004.06.30

Abstract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ncepts using to explain evaporation and boiling in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in 6th and 7th science curriculum. The types of explanations were compared with maps represented the concepts relationships divided into middle and high schools, 6th and 7th curriculum, and subjects and chapters to find explanation diversity. The difference of explanations related to evaporation and boiling concepts was found in the school levels and subjects. There were few relationships between the main concepts of evaporation phenomena and those of boiling phenomena.

이 연구에서는 6차와 7차 교육과정에서 개발한 중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증발과 끓음의 설명과 관련된 개념들을 분석하였다. 교과서의 설명 유형은 중학교과 고등학교, 6차와 7차 교육과정, 그리고 과목이나 단원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의 다양성을 확인해 보고, 설명에 사용된 개념간의 관계를 표현한 맵을 중심으로 특징을 비교하였다. 증발과 끓음에 관련된 설명의 차이는 주로 중학교과 고등학교 사이, 그리고 화학과 지구과학 분야 사이에서 발견되었다. 증발과 끓음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주요 개념들 사이의 관련성은 부족산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영희, 조완규, 권숙일, 나일성, 소현수, 조희구, 이민호, 윤길수, 하효명, 서평웅, 김종권, 이영만, 목창수 (2000). 중학교 과학2. (주)두산: 서울
  2. 강태정(2000). 물질의 상태와 상태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개념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국동식(1988). 물의 상태 변화에 대한 중, 고등학생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8(1), 33- 41
  4. 박선양(2000). 일상적 상황에서 물의 상태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박흥순(1995). 국민학교 아동들의 증발 현상에 대한 이해도조사. 상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 백성혜, 박재원, 박진옥, 임명혁, 고영미, 조부경, 김효남 (2002). 물의 상태, 상태변화 및 그 조건에 대한 유치원, 초둥, 중등 과학 교재의 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22(2), 215-229
  7. 신인철(1992).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8. 양영민(1992).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하교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9. 여상인(2001).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증발과 응결현상에 대한 이해.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3, 209- 224
  10. 예종성(1999). 초등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대안적 개념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윤재화(2001). 초등학교 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관한 개념 변화 유형 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이윤정(1994). 국민학교 4,5학년 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유형과 경험활동 학습을 통한 개념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3. 이정화(1994). 국민학교 저학년 학생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조사 및 수업을 통한 개념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임명혁(2001). 물의 상태 변화와 상태변화의 조건에 대한 유아, 초등, 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전정수(2003). 증발과 끓음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6. 조부경, 고영미, 김효남, 백성혜, 박재원, 박진옥, 임명혁 (2002). 증발과 증발 조건에 관한 활동에서 유.초.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유형 및 학년별 경향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86-298
  17. 조희형, 최경희(2001). 과학교육총론. 교육과학사: 서울
  18. 최경희(1997).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과학-기술-사회(STS) 내용, 활동 유형 및 포함 정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4), 425-433
  19. 최병순, 김효남, 강순희, 신인철(1993). 증발과 옹결에 대한 국민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92-99
  20. Bar, V. & Galili, I.(1994). Stages of Children's Views about Evapo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2), 157-174 https://doi.org/10.1080/0950069940160205
  21. Bar, V. & Travis A. S.(1991). Children's Views Concerning Phase Chang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4), 363-382 https://doi.org/10.1002/tea.3660280409
  22. Brady, J. E. & Holum J. R.(1996). Chemistry - The Study of Matter and Its Changes (2nd ed.). John Wiley & Sons, Inc : New York
  23. Chang, J-Y.(1999). Teachers college student's conceptions about evaporation, condensation, and boiling. Science Education, 83(5), 511-52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9)83:5<511::AID-SCE1>3.0.CO;2-E
  24. Chang, R.(2000). Essential Chemistry- A Core Text for GeneraI Chemistry (2nd ed.). MaGraw-Hill Companies, Inc : N.Y
  25. Ebbing, D. & Wrighton, M.(1997). General Chemistry (4th ed.). Houghton Mifflin Company: N.Y
  26. Hwang, B. T., & Hwang, H. W.(1990). A study of cognitive development of the concepts of solution. Research report sponsored by National Science Council, R.O.C(Grant No. NSC79-0111-S003- 021-D). Taipei; NSC
  27. Hill, J. W. & Petrucci R. H.(1996). General Chemistry. Prentice Hall: N.Y.
  28. Johnson, P. M.(1998a).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nges of State Involving the Gas State, Part 1: Boiling Water and the Particle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5), 567-583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505
  29. Johnson, P. M.(1998b).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nges of State Involving the Gas State, Part 2: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Below Boiling Poi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6), 695-709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607
  30. Kotz, J. C. & Treichel, P.(1999). 최신 일반화학. 탐구당: 서울.
  31. McMurry, J. & Fay, R. C.(2001). Chemistry. Prentice Hall: N.Y
  32. Osborne, R. J. & Cosgrove, M. M.(1983).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Changes of State of Wa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9), 825-838 https://doi.org/10.1002/tea.3660200905
  33. Russel, T., & Watt, D.(1990).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Primary SPACE Project Research Report. Liverpool University Press: London
  34. Stavy, R.(1988). Children's conception of ga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5), 553-560 https://doi.org/10.1080/0950069880100508
  35. Tytler, R.(2000). A Comparision of Year 1 and Year 6 Student's Conceptions of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Dimensions of Conceptual Progr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 447-467 https://doi.org/10.1080/095006900289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