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학교육학회지:학교수학 (School Mathematics)
- 제5권3호
- /
- Pages.343-360
- /
- 2003
- /
- 1229-4322(pISSN)
패턴과 일반화를 강조한 대수 접근법 고찰
A Study on Approaches to Algebra Focusing on Patterns and Generalization
초록
초등수학에서 중등수학으로의 이행에서 대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학교수학에서 어떻게 대수를 도입하는가 하는 문제는 중등수학 전반에서 그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일반적으로 학교대수는 대수 기호를 형식적으로 도입하는 전통적인 접근법을 따르고 있다. 이것은 대수를 일반화된 산술이라는 관점에서 보는 것으로, 여기서 문제는 이러한 접근법에서 학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는데 있다. 따라서 이 글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형식적인 대수 지도 방법을 대신하여 패턴과 일반화 측면을 강조하여 대수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대수를 도입하는 다양한 관점 곧, 문제해결과 모델링, 일반화된 산술을 비롯하여 함수를 포함하며, 동시에 대수에 내재된 패턴을 통해 대수학습에서 핵심으로 다루어지는 일반화라는 사고 양식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 글은 먼저 대수와 패턴, 일반화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리고 패턴과 일반화를 강조한 대수 접근법이 대수 수업의 실제에서 어떻게 제시될 수 있는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In this paper, we deal with the teaching of algebra based on patterns and generalization. The past algebra curriculum starts with letters(variables), algebraic expressions, and equations, but these formal approaching method has many difficulties in the school algebra. Therefore we insist the new algebraic approaches should be needed. In order to develop these instructions, we firstly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patterns and algebra, the relationship of generalization and algebra, the steps of generalization from patterns and levels of difficulties. Next we look into the algebra instructions based arithmetic patterns, visual patterns and functional situations. We expect that these approaches help students learn algebra when they begin school algeb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