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순주, 최보가(1996).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어머니 신념이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4(1), 107-121
- 김은지, 박성연 (2002). 아버지의 사회화 신념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23(3), 187-203
- 김지신, 박성연(1997). 어머니의 전통 근대 가치관과 양육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18(1), 125-142
- 박주희 (2000).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 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혜영 (1994). 또래의 위축행동에 대한 아동의 개념 및 정서추론.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지영, 박성연 (2002).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1), 53-68
- 유수옥, 임영심 (2001). 그림 이야기책을 통해 유아가 지각한 어머니의 자녀 발달 신념과 양육행동. 아동학회지. 22(3), 151 -165
- 이양희, 김윤영 (2002). 유아용 반사회적 행동평가척도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3(3), 109-121
- 전인옥, 이경옥(1999). 유아의 자기 효능감에 대한 인과모형 탐색;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교육신념과 양육에 대한 자기 효능감,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9(1), 169-187
- 천희영 (1994). 한국 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태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한미현, 유안진 (1995). 아동행동평가척도 (CBCL)의 타당화 연구. 이동학회지, 16(2), 5-21
- Darling, N. & Steinberg, L. (1993). Parenting style as context: An intergrative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13, 477-496
- Dishion, T. J. (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 peer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874-892 https://doi.org/10.2307/1130971
- Dix, T. H., & Grusec, J. (1983). Parental influence techniques: An attribution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54,645-652 https://doi.org/10.2307/1130051
- Dix, T. H., Ruble, D. N., & Zambarano, R. J. (1990). Mothers' implicit theories of discipline: Child effects, parent effects, and the attributions process. Child Development, 60, 1373-1391 https://doi.org/10.2307/1130928
- Goodnow, J. (1988). Parents' ideas, actions, and feelings: models and methods from developmental and social psychology. Child Development, 59, 286-320 https://doi.org/10.2307/1130312
- Crusec, J. E., Ruddy, D. & Martini, T. (1997). Parenting cognitions and child outcomes: An overview and implications for children's internalization of values. In J. E. Grusec & L. Kuczynski(Eds.), Parenting and children's internaliziltion of values(pp. 259-282). NY: Wiley
- Harwood, R. L., Schoelmerich, A., Schulze, P.A. & Gonzales, Z. (1999). Cultural differences in maternal beliefs and behaviors : a study of middle-class Anglo and Puerto Rican motherinfant pairs in four everyday situations. Child Development, 70(4), 1005-1016 https://doi.org/10.1111/1467-8624.00073
- Hasting, P. D., & Grusec, J. E. (1998). Parenting goals as organizers of responses to parent-child disagre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4, 465-479 https://doi.org/10.1037/0012-1649.34.3.465
- Hasting, P. D. & Rubin, K.H. (1999). Predicting mothers' beliefs about preschool-aged children's social behavior: evidence for maternal attitudes moderating child effects. Child Development, 70(3), 722-741 https://doi.org/10.1111/1467-8624.00052
- Miller, S. A. (1988). Parents' belief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2), 259-285 https://doi.org/10.2307/1130311
- Mills, R. & Rubin, K. H. (1990). Parental beliefs about problematic social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138-151 https://doi.org/10.2307/1131054
- Mills, R. S. L. & Rubin, K. H. (1992).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beliefs about children's social behaviors. Merrill-Palmer Quarterly, 38(4), 494-512
- Pettit, G. S., Dodge, K. A., & Brown, M. (1988). Earlyfamily experience, social problem sol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Child Development, 59, 107-120 https://doi.org/10.2307/1130393
- Rubin, K. H, & Mills, R S. L. (1990). Maternal beliefs about adaptive and maladaptive social behaviors in normal, aggressive, and withdrawn preschoole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419-435 https://doi.org/10.1007/BF00917644
- Siegel, I. E. (1985). A conceptional analysis of beliefs. In I. E. Siegel(Ed.), Parental belief system(pp.345-371). Hillsdale, NJ : Erlbaurn
- Steinberg, L., Elmen, J. D., & Mounts, N. S. (1989). Authoritative parenting, psychological maturity, and academic success among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0, 1424-1436 https://doi.org/10.2307/1130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