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Demand for Creative Discretionary Activity in the Middle School

중학생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요구도

  • Published : 2003.09.0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of Creative Discretionary Activity Program to Home Economics teachers. The need scale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adolescence and data was collected from 521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seoul. The results are as fallows. 1. Among the seven areas self-understanding and career explorations showed the highest degree of demand. and the area of family relationship and friendship and maladjustment of adolescents followed, knowledge about sex and manner awareness took the lowest position. 2. Finding potential ability, understanding aptitude and personality. understanding IQ and EQ, solution of character showed the highest degree of demand. and solution of stress, interest identification. changing society and new career followed. 3. Demands for Creative Discretionary Activity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variables such sex, family types and economic levels.

이 연구는 가정과 교사들에게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서울시내 중학생 521명을 대상으로 실시 하였다. 청소년 발달 특성을 기초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 탐색, 가족 관계,동료간의 우정, 성에 대한 이해, 예절 영역의 요구도 척도를 개발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 학습에 대하여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 탐색이 가장높은 요구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가족관계, 동료 간의 우정, 청소년의 부적응, 예절, 성에 대한 이해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 학습 요구도의 문항내용을 분석해본 결과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영역의 모든 문항과 나의 잠재 능력 찾기, 나의 적성에 대하여 알아보기 등이 4점 이상의 높은 요구도를 나타내었다. 아울러 3.5점 이상을 나타낸 것은 나의 흥미 알아보기, 변화하는 사회와 직업, 새로운 직업 건전한 직업 가치관, 삶의 목표, 나의 미래 모습, 가족 간의 사랑 일깨우기, 생활 속의 예절 등이다. 셋째, 사회인구학적인 변인에 따른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 학습 요구도를 알아본 결과 성별, 가족유형, 경제수준 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Keywords

References

  1. 여성연구논총 v.4 no.1 여자 중학생을 위한 진로지도방안 모색에 관한 기초 연구 강문희;정정옥
  2. 심리 척도 핸드북 Ⅰ-Ⅱ 고려대학교 행동 과학 연구소
  3.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중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공근 중학교
  4.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5.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6.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부
  7. 사회교육과 청소년 지도 권이종
  8. 교육연구 v.6 no.1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개혁방안 김형석
  9.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중학생의 성에대한 의식과 성교육 요구분석 김근상
  10. 대한가정학회지 v.38 no.8 새 밀레니엄에서의 청소년문화창조를 위한 생태학적 지원체계(Ⅰ) 청소년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고등학생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김명자;이정우;계선자;박미석;송말희
  11. 대한가정학회지 v.38 no.9 새 밀레니엄에서의 청소년 문화창조를 위한 생태학적 지원체계(Ⅱ)-총소년 자녀와 부모가 인지한 가족의 심리적 환경 비교 분석 김명자;이정우;계선자;박미석;박수선
  12.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김충기
  13. 순천대학교 과학과 교육. no.5집 중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김혁곤;신봉호;정양기
  14.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의 요구와 운영에 관한 분석연구 김현숙
  15.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 재량활동의 구성과 운영방안 남재섭
  16.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창의적 재량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구안 라지윤
  17. 학생중심의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목포 여자 중학교
  18.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NIE 탐구공동체를 활용한 '창의적 재량활동' 프로그램 개발 박기덕
  19.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학생의 또래 문화 연구 박윤신
  20.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박중식
  21.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아정체감 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일 연구 서봉연
  22.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초등학교 학생의 진로 인식에 관한 연구·강원도 지역을 중심으로 성낙철
  23.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학생의 성에 관한 지식 행동 및 교사와 중학생의 성교육 요구도 분석 심순석
  24.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학교 재량시간 편성 운영과 개선에 관한 연구 안경선
  25. 제 7차 교육과정 시해에 대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영동고등학교
  26. 한국심리학회지 v.12 no.2 청소년기 우울과 비행 간의 관계 오경자
  27. 가족발달학 유영주;이순형;홍숙자
  28.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제7차 교육과정의 재량활동과 연계한 효율적인 환경교육 개선 방안 이선정
  29.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논문집 v.1 no.2 중학생을 위한 학교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정민자
  30.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삭사학위논문 청소년의 인터넷 활용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혜진
  31. 대전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청소년 흡연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 ­ 대전 소재 실업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최원보
  32. 청년심리학 한상철;조아미;박성희
  33.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모형연구 한수곤
  34. 대한가정학회지 v.38 no.2 청소년의 가출 - 가족적, 개인적 요인 및 대처행동의 영향 현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