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일선 초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지역과 성별에 따라 포트폴리오 평가가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과학 탐구 능력,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중부 지방의대도시와 중소도시 지역에서 각각 2개 초등학교를, 농촌 지역에서 3개 초등학교를 표집하였다. 표집한 각 학교에서 다시 5학년 2개 학급씩을 표집하였으며, 한 학급은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은 기존의 수업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 비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한 학년에 한 학급 밖에 없는 농촌 학교는 비슷한 두 학교를 선정하여 한 학교는 실험집단, 다른 학교는 비교집단으로 삼았다. 이 연구에 참여한 총 학생수는 475명이다.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로 과학 성취도 검사, 과학 탐구 능력 검사, 과학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일반 학교의 과학 수업에 대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 가능성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과학 탐구 능력, 과학 태도에서는 두 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탐구 능력과 태도에서 지역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과학 탐구 능력에서는 지역과 성별, 과학 태도에서는 집단과 지역 사이에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또한 과학 태도의 하위 영역 중에서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과학 직업에 대한 인식, 과학 활동에 대한 흥미, 비판성 등에서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포트폴리오 평가는 일반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적용이 가능하며, 기존 교수 학습 방법과 비교하여 과학 성취도 및 과학 탐구 능력에서 비슷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과학 태도의 하위 영역 중에서 과학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서 의미있는 진전을 보이는 점으로 미루어 포트폴리오 평가를 장기적으로 실시하면 과학 성취도나 과학 탐구 능력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pplicability of portfolio assessment to ordinary elementary science classes, and the effects of a portrolio assessment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inquiry ability, and science attiudes. Two schools were sampled from a metropolitan area, a city, and three schools from rural area in central Korea. Two fifth-grade classes were sampled from each school selected, and one class is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to control group, respectively. The total number of participants of the study are 475. Portfolio assessmest was administered to experimental group, and conventional teaching to control group for two and half month. Science achievement test, science inquiry ability test, and science attitudes test were administered as a pre- and post-test. Portfolio asseddment seems to be applecable to ordinary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was not found in students' science achievemant by group, region, and sex. Students' inquiry ability and science attitudes showed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by region rather than group. Experimental group showed more positive scores on some sub-domains of science attitudes, such as perception on science education, and science career, interests in science activity, and criticism. In conclusion, portfolio assessment can be applicable to ordinary dldmentary science classrooms. The effects of portfolio assessment are at least the same as the traditional teaching on student science achievement, inquiry ability, and science attitu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