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교과서에서 기압과 대기압에 대한 설명 방식의 차이점 분석

Analysis of Differences of Explanation on Gas Pressure and Atmospheric Pressure in Science Textbooks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 송주현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발행 : 2002.06.30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자연 교과서, 중학교 과학교과서,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와 지구과학 교과서, 그리고 대학교 일반화학 및 일반지구과학 교과서 중심으로 기압과 대기압에 대한 설명 방식의 차이점을 3가지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유형 1은 무게로 설명하는 경우이며, 유형 2는 단위 면적에 작용하는 공기의 압력으로 설명하는 경우이고, 유형 3은 기체 분자 운동으로 설명하는 경우이다. 과학 교과서 분석 결과, 초등학교 자연 교과서는 유형 1로, 중 고등학교 화학 영역 교과서에서는 모두 유형 3으로 설명하였으며, 지구과학 영역 교과서에서는 주로 유형 1로 설명하였다. 한편, 대학교 일반화학 교과서는 주로 유형 1과 유형 2로 설명하였으며, 일반지구과학 교과서는 중 고등학교 지구과학 영역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주로 유형 1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과학 교과서에서 기압과 대기압에 대한 설명 방식의 차이는 학생들이 기압과 대기압을 이해하는데 혼란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In this study, we analyzed differences of explanation on gas pressure and atmospheric pressure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general chemistry and general earth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ree types of explanation criteria: first, explanation of mass; second, explanation of air pressure on unit area; third. explanation of molecular mo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Elementary science textbook belonged to the first type. All of the secondary school chemistry textbooks belonged to the third type. But most of the general chemistry textbooks belonged to the first and second type. Most of the earth science textbooks for secondary school and most of the general earth science textbooks belonged to the first type. Therefore, the differences of explanation could disturb students' understanding on gas pressure and atmospheric pressure.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1999). 초등학교 5, 6학년 자연 교과서.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 국동식(1991). 대기압, 조석, 계절 변화에 대한 학생의 개념과 학년간 이해의 차이.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 권영식, 이동섭, 유황룡, 장철현, 최봉종, 최상원(1993). 최신일반화학. 도서출판 동화기술
  4. 김소구, 심중섭(1987). 지구과학. 청문각
  5. 김정민(1996). 과학 시범 활동이 국민학교 아동의 대기압 개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 김옥현(1993). 중등학생의 지구과학 개념과 오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눈문
  7. 김학목(1993). 대기압과 달의 운동에 관한 중학생들의 개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류승아, 구인선, 김봉곤, 강대호(1999). 기체의 성질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43(5), 564-577
  9. 박재원(2001).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입자 모델을 사용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자료의 교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0. 박찬구(1998). 대기압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소선섭(1985). 일반기상학. 교문사
  12. 소칠섭, 김동주, 김형식, 도성재, 백광호, 윤성택, 이진한, 최선규, 노의근, 이태영, 위수민(1997) . 푸른행성지구환경과학 개론. 시그마프레스
  13. 신진수, 강영식, 오인교, 이성홍, 양천회, 현성호(1997). 일반화학. 신광문화사: 서울
  14. 심우만, 이상현, 최부돌, 최동원(2000). 최신일반화학. 광문각
  15. 이송주, 임채평, 채회남, 박문숙, 장기(2000). 일반화학. 학문사
  16. 이현숙(2000). 중학생들의 기압에 대한 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험 방법 개선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7. 일반화학교과서편찬휘원회(2000). 일반화학. 청문각
  18. 조회형, 박승재(1998). 과학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19. 최무웅, 고의장, 정삼림(1990). 지구과학. 자유출판사
  20. 파인만(2000).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 (김희봉 역). 사이언스북스
  21. 한국기상학회(1999). 대기역학. 시그마프레스
  22. 한국지구과학회(1998). 지구과학개론. 교학연구사
  23. 화학교과서편찬연구회(2000). 기초일반화학. 녹문당
  24. 화학교과서편찬위원회(1998). 최신일반화학. 도서출판 동화기술
  25. Anthes, R. A.(1997), Meteorology. Upper Saddle River, N. J.: Prentice Hall
  26. Atkins, P.. & Jones, L.(2001). 일반화학, 탐구당
  27. Battan, L. J.(1984), Fundamentals of Meteorology.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 Hall
  28. Bonder, G. H.. & Pardue, H L.(1998). 일반화학. 범한서적주식회사
  29. Brown, T L.. LeMay JR, H. E., & Bursten, B. E.(2001). 일반화학. 녹문당
  30. Chang, R.(1997). Chemistry. 도서출판 회중당
  31. Corwin, C. H.(2000). 일반화학. 탐구당
  32. Daub, G. W., & Seese, W. S.(1998). 일반화학. (주)영풍문고
  33. Driver, R.. Guesene, E.. & Tiberghien, A. (1985). Children's ideas in science.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34. Goldberg, D. E.(1997), 일반화학. 자유아카데미
  35. Kotz, J. C. & Lemay JR, P. T.(1999). 최신일반 화학. 탐구당
  36. Lutgens, F. K. & Tarbuck, E. J.(1998). The Atmosphere: An Introduction to Meteorology. Upper Saddle River, N. J.: Prentice Hall
  37. Miller, A., Thompson, J. C., Peterson, R. E., & Haragan, D. R.(1983). Elements of Meteorology. Columbus: C.E. Merrill Pub. Co.
  38. Moran, J. M., Mogan. M. D.. & Pauley. P. M.(1994). Meteorology: the atmosphere and the science of weather. New York: Macmillan College Pub. Co.
  39. Novick,S., & Nussbaum, J.(1981), Pupil's understanding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A cross-age study. Science Education, 65(2), 187-1961 https://doi.org/10.1002/sce.3730650209
  40. Oxtoby, D. W., Gillis, H. P.. & Nachtrieb, N. H.(2000). 현대일반화학, 자유아카데미
  41. Sanger, M. J., Phelps, A. J., & Fienhold, J.(2000). Using a computer animation to improve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a can-crushing demonstratio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7(11), 1517-1520 https://doi.org/10.1021/ed077p1517
  42. Shepardson, D. P.. & Moge, E. B.(1994). The impact of a science demonstration on children's understandings of air pressu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3), 243-258 https://doi.org/10.1002/tea.3660310305
  43. Stavy, R.(1988). Children's conception of ga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5), 553-560 https://doi.org/10.1080/0950069880100508
  44. Timberlake, K. C.(1998). 일반화학, 자유아카데미
  45. Tytler, R.(1998). Children's conceptions of air pressure: exploring the nature of conceptual chan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8), 929-958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