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보연(2000). 대학 신입생의 대인관계 문제유형과 그들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양육태도와의 관계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 김영일(2000). 부모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석사논문
- 김지연(1999). 아동의 자아개념에 담임교사에 대한 지각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 석사논문
- 김희경(1990).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도현심 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33
- 문주호(2001). 아동이 지각한 교사행동과 자아개념의 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 배정희(2001). 중고등학생의 감성지능과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의 상관연구. 강원대 석사논문
- 심희옥(1997). 아동후기 초등학교 학생의 내적 외적 문제행동인 우울성향과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아동학회지, 18(1), 39-52
- 오순환(1991).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개념간의 관계.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원영희(1990).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공주대 석사논문
- 유은숙(2001).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학생간의 사회 심리적 거리감에 대한 연구, 인하대 석사 논문
- 이사라(2001). 부모와 또래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이화여대 박사논문
- 이은경(1995). 지각된 부모-자녀 관계가 자녀의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석사논문
- 이지윤(2000).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 양육태도와 애착 및 사회성간의 관계. 서강대 석사논문
- 조영순(1999).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애착이 대인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석사논문
-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심리 현상의 분석: 집단 변화 및 심리 특성에 관한 다변인 자료 분석 방법, 연세대학교 인간행동연구소. 연구방법론 워크샵
-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 Combs, A., Richards, A., & Richards, F. (1976). Perceptual Psychology. N. Y.:Harper & Row
- Dekovic, M. & Janssens, J. M.(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25-932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25
- Gecas, V. & Schwalbe, M. L. (1986). Parental behavior and adolescent self-esteem.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8, 37-46 https://doi.org/10.2307/352226
-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https://doi.org/10.2307/1129640
- Heider, F. (1964).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New York: John Willey and Sons
- Kahle, L., Kullka, R. A., & Klingel, D. M. (1980). Low adolescent self-esteem leads to multiple interpersonal problems: A test of social-adap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496-502 https://doi.org/10.1037/0022-3514.39.3.496
- Litovsky, V. G. & Dusek, J. B. (1985). Perceptions of child rearing and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the early adolescent yea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4, 373-388 https://doi.org/10.1007/BF02138833
- M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 1335-1349 https://doi.org/10.2307/1130746
- Peplau, L. A. Miceli, M., & Morasch, B. (1982). Loneliness and self-evaluation. In L. A. Peplau & D. Perlman(Eds.), Loneliness: A source 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pp. 135-151). New York: Wiley-Interscience
-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C.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 807-814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07
- Purky, W. W. (1970). Self-concept and school achievement. Englewood Cliffs, N. J:Prentice - Hall
- Richards, M. H., Gitelson, I. B., Petersen, A. C., & Hurtig, A. L. (1991). Adolescent personality in girls and boys: The role of mothers and fathers.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15, 65-81 https://doi.org/10.1111/j.1471-6402.1991.tb00478.x
- Rogers. C. R. (1951). Client-centered therapy: Its current practice, implications and theory.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 Schaefer, E. S., Clair, K. L. St., & Sayer, S. L. (1987). Child Self-Reports and Perceptions of Parent and Teacher Behavior.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Baltimore, MD, April 23-26)
-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e. New York: Norton
- Wolf, R. M. (1963). The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environmental process. Variables related to intelligence.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Univ. of Chic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