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부 고속도로-유출부 구간의 정상류 교통특성 규명 및 교통분포 모형식의 개발

Analysis of stable flow traffic characteristics to develop spatial distribution models for freeway-diverging sections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 김병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발행 : 2002.10.01

초록

고속도로-연결로는 두 개의 교통흐름이 서로 상충되는 지점으로서 복잡한 교통행태를 나타내고 고속도로 구간 중 용량저하 및 교통와해현상, 난류현상이 일어나는 구간으로서 운영상 문제점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이다. 이 구간에서의 운영상태가 전체 시설물의 운영상태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구간의 국내자료를 토대로 한 교통류 분석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교통행태에 대한 미시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기존의 HCM 모형과 같은 거시적인 분석 방법만을 가지고는 분류구간 교통현상을 규명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 분석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속도로-연결로 구간중 유출부 구간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고, 지점(구간)과 차로로 세분하여 미시적인 방법으로 교통특성을 규명하였다. 또 한 유출부 구간의 여러 지점에서 지점 및 차로별 교통량을 예측할 수 있는 교통분포 모형식을 개발하였다. 정립된 교통분포 모형식을 적용해 본 결과 유출부 구간의 분석 및 서비스 수준의 평가는 연결로 접속차로(Vl)의 교통량만을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고, 연결로나 본선 모두와 진입부를 포함한 연결로 전체를 다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시적인 분석방법을 통한 차로별 교통분포 모형식은 기존 분석방법과 비교하여 더 정확하게 그리고 폭 넓은 분석 및 적용하기에 손쉬운 모형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효과적인 분석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한 조사지점에 대한 적은 자료를 토대로 하였기 때문에 실제적용 가능성에서 향후 보강할 필요가 있으며, 다른 지점의 현장조사와 세밀한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키워드

참고문헌

  1. 도로용량편람 건설부
  2.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고속도로 합류구간 교통특성 및 용량모형식 개발 연구 김상구
  3. ph.D Dissertation A turbulence approach at ramp junctions Thephilopoulos, Nikos
  4. UCB-ITS-WP-89-DRAFT Operation of major freeway weaving sections Cassidy,M.;Chung,E.;Skabardonis,A.;May A.D.
  5. Capacity of ramp-freeway junction : NCHRP project 3-37 Interim report TTRC
  6. Special Report 209 Highway Capacity Ma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 Special Report 209 Highway Capacity Ma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 Traffic Engineering William R. Mcshane;Roger P. Ro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