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금주, 박혜원, 박광배, 김민경(1996). 부모와 교사가 지각하는 아동의 공격적 행동과 지적 능력. 아동학회지. 17(1), 77-86
- 노봉련(1997). 시설아동의 학업부진의 원인과 그 대안에 관한 연구 경인지역을 중심으로 서울 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광배(2000). 지능검사의 통계적 이해.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워크삽 자료집(초급), 25-48, 서울.한국아동검사연구회
- 박영준(1996). 육아시설아동의 생활환경요인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1996).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 서선주(1999). 아동의 역량지각과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20(3), 97-106
- 성미영, 이순형, 이강이(2001)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초기 학교적응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9(1),53-64
- 신소희(1984). 시설아동의 사회적 부적응 문제에 관한 연구-고아원의 남녀 중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 윤여홍(2000). 웹슬러 유아지능검사 해석의 이론적 배경 및 실제.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워크삽 자료집(중급), 29-62. 서울: 한국아동검사연구회
- 이순형, 이강이, 성미영(2001). 시설아동의 가족관계망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9(4),79-89
- 이종원(1988). 육아시설아동의 성격특성 분석을 통한 생활지도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나야(2001).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언어능력 비교.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 한미현, 유안진(1995). 아동행동평가척도(CBCL)의 타당화연구. 아동학회지. 16(2), 5-21
- 황혜신, 황혜정(2001). 유아의 인지능력이 문제행동 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25-34
- 황혜정(2000). 아동의 지능과 문제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2000년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96-197
- 표갑수(2000)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 나남출판사
- Anderson, J., Williams,S., McGee, R, & Silva, P. A (1989). Cognitive and social correlates of DSMill disorders in preadolescent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8, 842-846 https://doi.org/10.1097/00004583-198911000-00005
- Bassuk, E. L. & Rosenberg, L. (1988). Why does family homelessness occur? A case-control study.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78, 783-788 https://doi.org/10.2105/AJPH.78.7.783
- Cook, E. T., Greenberg, M T., & Kusche, C A (1994). The relations between emotional understanding, intellectual functioning, and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Abnonnal Child Psychology, 22(2), 205-219 https://doi.org/10.1007/BF02167900
- Dietz, K R., Lavigne, J. V, Arend, R., & Rosenbaum, D. (1997). Relation between intelligence and psychopathology among preschooler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6(1), 99-107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601_10
- Egeland, B., Kalkoske, M, Gottesman, N., & Erickson, M. F. (1990). Preschool behavior problems: Stability and factors accounting for chang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1, 891-909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0.tb00832.x
- Elshout-Mohr, M. & Daalen-Kapteijns, M. M. van. (1987). Cognitive process in learning word meanings. In M G. McKeown & M E. Curtis (Eds.), The nature of vocabulary acquisition (pp. 53-71). Hillsdale, NJ: Erlbaum
- Eron, L. D., Huesmann, I. H., Dubow, E., Romanoff, R, & Yarrnel, P. W. (1987). Aggression and its correlates over 22 years. In N. H. Crowell, R J. Blanchard, I. Evans, & C. R O'Donnel (Eds.). Childhood aggression and violence: Sources of influence, prevention and control. N Y: Academic Press
- Frank, D. A, Klass, P. E., Earls, F., & Eisenberg, L. (1996). 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orphanages: One view from pediatrics and child psychiatry. Pediatrics, 97(4), 569-579
- Hinshaw, S. P. (1992).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and academic underachievement in childhood and adolescent: Causal relationships and underlying mechanisms. Psychological Bulletin, 11,127-155
- McCabe, K. M., Clark, R., & Barnett, D. (1999). Family protective factors among urban African American youth. Journal of Clinical and Child Psychology, 28(2), 137-150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802_2
- McGee, R., Williams,S., & Silva, P. A. (1984). Behavioral and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aggressive, hyperactive, and aggressivehyperactive boy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3, 270-279 https://doi.org/10.1016/S0002-7138(09)60502-1
- Molnar, J. M., Rath, W. R., & Klein, T. P. (1990). Constantly compromised: The impact of homelessness on children. Journal of Social Issues, 46(4), 109-124
- Morison, S. J. & Ellwood, A (2000). Resiliency in the aftermath of deprivation: A second look at the development of Romanian orphanage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46(4), 717-743
- Quay, H. C. (1987). Handbook of Juvenile Delinquency. N. Y: Wiley
- Ramey, C. T. & Campbell, F.A (1991). Poverty,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cademic competence: The Abecedarian experiment. In A C. Huston (Ed.), Children in poverty: Child development and public policy (pp.190-221).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