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리뷰 데이터 및 심리학적 요소를 반영한 상품 판매 전략 개선 모델

Product Sales Strategy Improvement Model Based on Review and Psychological factor analysis

  • 박해세 (영남대학교 컴퓨터학부) ;
  • 이동건 (영남대학교 컴퓨터학부) ;
  • 서영석 (영남대학교 컴퓨터학부)
  • He-sse Park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
  • Dong-Gun Lee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
  • Yeong-Seok Seo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 발행 : 2024.10.31

초록

온라인 쇼핑의 증가로 인해 상품평(리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뷰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상품의 판매 전략 개선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웹 크롤링과 OCR 기술을 활용하여 댓글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Chat GPT 4o model를 사용해 댓글을 분석하였다. 모델을 통해 얻은 결과 데이터는 상품의 품질, 가격, 배송 등의 측면에서 주요한 피드백 요소들을 도출하는데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IT 기술과 심리학적 요소를 결합하여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키워드

과제정보

이 성과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3R1A2C1008134).

참고문헌

  1. Chen T., Samaranayake P., Cen X., Qi M., and Lan Y. C., The impact of online reviews on consumers' purchasing decisions: Evidence from an eye-tracking study, Frontiers in Psychology, 13, 865702, 2013.
  2. Kim, R.Y., Price promotion does not always work: online reviews, price-quality heuristics, and risk aversion,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30 2024.
  3. 이예경, 확증편향 극복을 위한 비판적 사고 중심 교육의 원리탐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1-31, 2012.
  4. Yakin, V., Guven, H., David, S., Guven, E., Barbuta-Misu, N., Guven, E.T.A., and Virlanuta, F.O., The Effect of Cognitive Dissonance Theory and Brand Loyalty on Consumer Complaint Behaviors: A Cross-Cultural Study, Sustainability, 15, 6, 4718,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