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ng data literacy levels in DigComp

DigComp의 데이터 리터러시 수준 분석

  • Hyunwoo Moo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Youngjun Lee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문현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24.01.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DigComp를 분석하여 데이터 리터러시 수준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igComp의 구성요소인 데이터 리터러시, 소통 및 협업, 디지털 콘텐츠 제작, 보안, 문제해결 중 데이터 리러터시 영역의 세부 요소를 살펴보았다. 데이터 리터러시는 탐색·검색·필터링, 평가, 관리 3가지로 세분되어 있었고, 각각은 수준에 따라 기초, 중급, 고급, 전문가의 4단계로 구분되어 있었다. 그리고 3가지 영역의 수준을 분석하여 각 수준을 대표하는 핵심 단어를 추출하였다. 향후 이를 바탕으로 한 구체적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Lee, C., Yoo, Y., Park, S., & Han, S. (2021). A study on digital competency modeling for talent transformation in the digital transformation era.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6), 265-284.
  2.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2 revised curriculum.
  3. Pangrazio, L., & Selwyn, N. (2019). 'Personal data literacies': A critical literacies approach to enhancing understandings of personal digital data. New Media & Society, 21(2), 419-437.
  4. Lee, H., & Han, S. (2020). An Analysis of Data Science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4(1), 365-385.
  5. Bae, H. (2019). Educational Implications of Data Literacy in Social Studies. Theoryand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51(1), 95-120.
  6. Vuorikari, R., Kluzer, S., & Punie, Y. (2022). DigComp 2.2: The Digital Competence Framework for Citizens-With new examples of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