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a Data Analysis Program Using a Data Analysis Competition for Primary School Students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 분석대회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개발

  • HakNeung Go (Gadeuk Primary School) ;
  • JaeRi J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Youngjun L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고학능 (가득초등학교) ;
  • 정재리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24.01.17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 분석 대회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은 ADDIE 모형에 개발하였다. 분석 단계에서 G초등학교 학생들의 데이터 분석 도구인 스프레드 시트를 학습한 경험이 적고 배우고자 하는 동기가 없었다. 하지만 교육과정에서 공학도구로 활용하도록 제시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학생들이 스프레드 시트를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이를 실습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대회를 디자인 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LMS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학습을 위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학습하며, 데이터 분석 대회에서는 학습한 데이터와 문제만 제공하여 대회에 참여하면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평가 도구로는 데이터 리터러시 평가 도구를 선정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Fry, B. Visualizing Data: Exploring and Explaining Data with the Processing Environment. O'Reilly Media, Inc. 2007.
  2. Ministry of Education "Math Curriculum," December 2022
  3. Ministry of Education "Data Science Curriculum," December 2022
  4. Sakamoto, "Kaggle Guide", DongYang books, 2020.
  5. Kaggle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캐글"
  6. Uksong, "The Data-Driven Debate(DDD) Instructional Model for Improving Data Literacy", Master's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