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캡쳐 FBX와 3ds Max 바이패드 관절의 리타게팅 오차 연구

A study on retargeting error between motion capture FBX and 3ds Max bipod joints

  • 이상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SangWon Lee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발행 : 2024.01.17

초록

본 논문에서는 Adobe Mixamo, 에픽게임즈 마켓플레이스, 유니티 에셋스토어 등에서 제공되는 모션캡쳐 FBX 데이터를 3ds Max 바이패드 애니메이션 시스템에 리타게팅 적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살펴본다. 모션캡쳐 FBX를 바이패드에 리타게팅 하는 과정은 다양한 측면에서 이슈가 발생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종아리와 하박 관절의 X축 회전 오차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키워드

참고문헌

  1. FBX,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FBX>
  2. Adobe Mixamo. <https://www.mixamo.com/>
  3. FBX to Biped <https://cafe.naver.com/pinksox/6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