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ation of Crosswalks for Pedestrian Safety

보행자 안전을 위한 횡단보도의 구현

  • Park, Myeong-Chul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Kim, Kang-Hyun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Lee, Jun-Woo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Hwang, In-Jun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Jeon, Hyo-Seop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Sung, Chang-Ju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Hwang, Ki-Jung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Sung, Woo-Hyuk (Dept. of Avionics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박명철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김강현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이준우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황인준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전효섭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성창주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황기정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 성우혁 (경운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Published : 2022.07.13

Abstract

최근 전체 교통사고 보행 사상자 중 우회전 차량에 의한 보행 사상자의 비율이 2018년 9.6%, 2019년 10%, 2020년 10.4%로 증가세에 있다. 현재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2022년부터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운전자에게 최대 10%의 보험료 할증을 부과하고, 경찰청은 '교차로서 일단정지'를 골자로 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공포하고 2022년 7월 1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상황에서 운전자나 보행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보행자 안전을 위한 횡단보도의 구현' 기술을 제안한다. 법체계가 아닌 바리케이드와 초음파 거리센서, 압력센서 등을 활용한 물리적인 시스템으로 운전자들의 혼란을 해소하고 보행자들이 안심하고 건널 수 있는 횡단보도를 구현하여 최근 증가하고 있는 우회전 보행자 사고를 예방 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