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 is the best time to run SNS AD per topic?: through conversation data analysis

SNS 대화 분석을 통한 주제별 적합 광고 시간대 도출

  • Lee, Jimin (Dept. of Bigdata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 Jeon, Yerim (Dept. of Bigdata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 Lee, Jisun (Dept. of Bigdata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 Woo, Jiyoung (Dept. of Bigdata Engineering, Soonchunhyang University)
  • 이지민 (순천향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
  • 전예림 (순천향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
  • 이지선 (순천향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
  • 우지영 (순천향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 Published : 2022.01.1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시간대와 대화 주제를 활용하여 카테고리별로 적절한 SNS 광고 시간대 예측 방법을 제시한다. 위의 분석으로 광고주들에게 적절한 광고시간을 제안할 수 있다. 연관규칙분석 알고리즘인 apriori를 사용하였다. 주제는 상거래(쇼핑), 미용과 건강, 시사/교육, 식음료, 여가생활로 추려서 분석하였다. 연관분석 결과, 미용과 건강이 18시, 17시, 16시에 가장 활발히 대화를 나누었다. 상거래(쇼핑)이 14시, 16시, 17시 순으로 가장 활발히 대화를 나누었으며, 시사/교육이 15시, 17시, 16시 순으로 많은 대화를 나누었으며, 식음료가 18시, 17시, 19시 순으로 대화를 많이 나눈 것을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여가생활은 22시, 23시, 21시 순으로 각각의 대화 주제별로 가장 많이 대화를 나눈 시간대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입장에서는 알맞은 광고를 적절한 시간대에 추천받을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