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2년도 산업통상자원부 및 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20011104, 자율항해, 기관실 제어 통합 플랫폼 및 Digital Bridge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성과임.
선박의 전통적인 운항 패턴은 국제적인 기준과 본선의 선장 및 승조원의 역할 수행이 중심이 되지만 자율 운항 선박(Autonomous Ship)에서는 컴퓨터 기반의 시스템과 소프트웨어가 선박의 항해, 기관 정보를 수집하여 상화 인식과 지능형 항로 의사 결정 시스템의 판단에 따라 본선 자체 또는 육상에서의 원격 관제를 통하여 자율운항 모드가 실행이 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율운항 선박의 모든 데이터의 수집과 정보 교환,를 위한 "디지털 브릿지" 플랫폼을 개발하고 시나리오에 기반한 자율운항에 대한 알고리즘을 연구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2022년도 산업통상자원부 및 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20011104, 자율항해, 기관실 제어 통합 플랫폼 및 Digital Bridge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성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