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a Havruta Learning model and exploring its applicability in non-face-to-face real-time online classes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위한 하브루타 학습모델 개발 및 적용가능성 탐색

  • Byon, Kil-Hee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Major, Seowon University) ;
  • Choi, Dea-Hu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won University) ;
  • Cho, Woo-Hong (Social Welfare Major, Seowon University) ;
  • Yun, Kyoung-Mi (Early Child Care and Education Major, Seowon University)
  • 변길희 (서원대학교 영유아보육학전공) ;
  • 최대훈 (서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 조우홍 (서원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
  • 윤경미 (서원대학교 영유아보육학전공)
  • Published : 2021.01.2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주도적 학습을 돕는 하브루타 학습방법을 대학의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브루타 학습모델 개발과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하브루타 학습법 적용사례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과 관련 이론들을 분석하고 하브루타 수업운영 경험자 2인의 인터뷰를 통해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학습 모델안을 고안할 것이다. 이를 하브루타 수업 운영 경험이 풍부한 6인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수업 모델안의 적절성과 적용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위한 하브루타 학습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비대면으로 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학습자의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