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contents based on unplugged and block coding for primary education

언플러그드와 블록코딩을 연계한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개발

  • 박윤정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장은주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한지은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안슬비 (아주대학교 사학과) ;
  • 구은희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 Published : 2021.01.20

Abstract

현재 우리나라는 소프트웨어(SW)에 대한 관심 증가에도 불구하고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표준 교육 계획이 마련되지 않아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배양이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시킨 후 이를 바탕으로 코딩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콘텐츠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였고, 언플러그드와 블록 코딩을 연계한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 계획을 제안한다. 교육 계획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접근, 언플러그드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 코딩 교육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과정 등 총 3단계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콘텐츠의 매 주제는 언플러그드 교육과 코딩 교육이 서로 연계되도록 구성하여, 코딩 개념 학습 및 이와 연관된 컴퓨팅 사고력 향상 후, 학습된 내용을 코딩 과정에서 실체화 하도록 하여 응용력이 배양될 수 있도록 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 대학사업의 수행결과로 추진되었음(2015-0-0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