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구동시스템을 이용한 병렬형 능동전력디커플링 회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arallel Active Power Decoupling Circuits Using EV Traction System

  • 김동희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 김승권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 박성민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Kim, Dong-Hee (Dept. of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 Kim, Seong-Gwon (Dept. of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 Park, Sung-Min (Dept. of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발행 : 2019.07.02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온-보드 충전기용 단상전력변환시스템에서 능동전력디커플링 회로를 병렬로 연결하는 시스템 구조 및 그에 대한 제어 방법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전기자동차 구동 인버터의 전력반도체와 구동모터의 고정자를 이용하여 능동전력디커플링 회로를 구성함으로 추가적인 부품을 최소화하고 전체 시스템의 전력밀도를 높임과 동시에 가격상승을 억제한다. 제안한 방식의 성능은 MATLAB/Simulink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결과를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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