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전기자동차 양방향 충전기용 CHFL 컨버터 스위치 손실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Switch Losses in Cycloconverter-type High Frequency Link Converter for Single-Phase EV Bidirectional Battery Charger

  • 김재근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 김승권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 오원현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 박성민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Kim, Jae-Keun (Dept. of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 Kim, Seung-Gwon (Dept. of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 Oh, Won-Hyun (Dept. of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 Park, Sung-Min (Dept. of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발행 : 2019.07.02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 단상 양방향 온보드 충전기를 위한 Cycloconverter-type high frequency link 컨버터에 Si-IGBT와 SiC-FET을 적용하여 전력반도체의 전력 손실을 예측하고 비교하고 분석한다. 와이드밴드갭 전력반도체 중 하나인 SiC-FET은 기존 Si기반의 IGBT를 대신하여 사용될 전력반도체로써 각광 받고 있다. 또한, 낮은 온-저항으로 인해 적은 전력손실과 고주파 스위칭을 통한 직류단 필터의 크기감소를 통해 높은 전력밀도를 달성할 수 있다. 이에 Si-IGBT와 SiC-FET을 Cycloconverter-type high frequency link 컨버터에 적용하여 전력손실을 PSIM thermal module을 통해 시뮬레이션하고 비교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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