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 내 중국산 모바일 게임 사용자 취향 분석

Analysis of User Traits of Chinese Mobile Game Users in Korean Game Market

  • 박의인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
  • 조형규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
  • 송두헌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 Park, Eui-In (Dep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 Cho, Hyungyu (Dep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 Song, Doo Heon (Dep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발행 : 2017.10.25

초록

2017년 상반기 우리 게임 시장의 특징 중 하나가 중국산 모바일 게임의 국내 흥행이라 할 만 하다. 3월 경만 해도 중국 게임사들이 카카오 등 국내 유통 업체 등을 통해 시장에 들어왔다면 7월 이후 우리 시장을 포함한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초강세를 보이는 소녀전선 등은 국내 시장을 노린 한글화 작업 이외에는 중국, 대만, 홍콩 등의 업계가 제작과 배급을 다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중국 게임을 플레이하는 국내 사용자들이 중국 게임임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또 어떤 면에서 국내 게임보다 더 선호되었는지를 여러 모바일 게임 사이트를 통한 201명의 설문 조사를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중국산 게임의 한국 사용자들은 79%가 남성이고 대부분이 20대 이하였으며 미소녀 함선 게임을 주로 하지만 그런 장르적 특성 이외에 소녀성, 판타지성, 선정성이 강화된 일러스트와 한국 게임과는 다른 과금정책 및 운영정책에 높은 점수를 주었음이 드러났다. 더 이상 한국 모바일 게임이 중국 수출품용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가 시장을 방어해야 할 단계가 아닌지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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