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User Interface and Usability Evaluation for Mobile RPG Games based on Battlefield Display

전투창 화면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RPG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인터페이스 만족도 평가

  • Kim, Jinsu (Dep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 Lee, Junhyung (Dep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 Song, Doo Heon (Dept. of Computer Games, Yong-in SongDam College)
  • 김진수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
  • 이준형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
  • 송두헌 (용인송담대학교 컴퓨터게임과)
  • Published : 2017.10.25

Abstract

조작해야 할 정보와 사물이 가장 많은 게임 장르인 RPG 장르에서 모바일 환경의 제약은 자연스럽게 사용자 인터페이스 패턴의 제약으로 연결된다. 다만 기기 환경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화면이 예전보다 커지고 자동 전투 기능의 활용으로 조작의 대상과 적시성을 감소시키면서 최근에는 그 제약이 개선되었다는 평가가 있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지난 3년간 연도별로 가장 많이 플레이 된 모바일 RPG 게임 5개씩을 골라 주요 구성 요소의 전투 창에서의 배치 패턴을 분석하고 그러한 패턴이 실제로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조작 편의성을 중심으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4점 척도로 적극적 평가를 요구한 9개의 설문에서 이 장르 사용자들은 대체로 70% 이상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으며 일부 설문에서만 게임 간 차이가 발견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