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SNS(Social Network Service)기반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5년 미만 창업기업을 중심으로

  • 김현주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
  • 송용욱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 발행 : 2016.04.22

초록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인터넷의 발달로 빠르게 성장하고, 그 영향력이 확산되고 있는 SNS 기반 사회적 자본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SNS 커뮤니케이션의 활용은 SNS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과 그 영향력이 상상외로 넓고 빠르기 때문에 마케팅적 측면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이다. 소상공인이 생계형 창업이 대부분이라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주체이며, 스마트폰의 고급화와 인터넷의 발달로 빠르게 성장하고, 그 영향력이 확산되고 있는 SNS가 소통을 위한 채널및 마케팅을 위한 채널로 인정받고 있다. SNS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앞으로도 빠른 속도로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상공인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들은 최근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나, 본 연구에서는 5년 미만 창업기업을 중심으로 국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비중이 증대되고 있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에 대한 연구를 소상공인 대상으로 SNS기반 사회적 자본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창업을 준비 중인 소상공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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