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iminary Framework of System and Authoring Tool for a 'Sil-Gam' Book

실감책을 위한 시스템 및 저작 도구 기본 프레임워크

  • 박선영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 이준훈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 김현곤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 김영미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 최권영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Published : 2009.02.09

Abstract

최근 멀티미디어 기술과 가상/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사용자에게 몰입감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여러 시스템들이 제안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시각과 음향효과만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의 한계를 넘어서 실제와 같은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햅틱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몰입감있는 체험형 실감책들이 고안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과학적 이론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우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촉감(Haptic)을 분류하고, 이를 실감책에 적용하여 책이 담고 있는 주요 내용 또는 삽화와 관련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가상/증강환경에서 시청각정보와 함께 촉각콘텐츠를 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적극적인 촉감 상호작용이 가능한 실감책 ('Sil-Gam' Book) 시스템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