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on Design of Slope Failure in Expressway

고속도로 붕괴 절토 비탈면의 설계사례

  • Yu, Byeong-Ok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Jang, Hyeon-Ik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Sim, Jae-Won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Han, Won-Jun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Na, Gwang-Hui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유병옥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방재환경연구팀) ;
  • 장현익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 심재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 한원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 나광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Published : 2009.09.25

Abstract

절토비탈면의 붕괴는 주로 지질구조 적으로 취약한 구간에서 강우, 지진, 발파진동, 굴착 등의 외적인 요인이 작용하였을 때 비탈면의 붕괴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내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지질구조는 구조선의 종류에 따라 붕괴규모나 붕괴양상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특성을 보인다. 특히, 비탈면 붕괴는 단층이나 점토가 충전된 구조선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되고 방향성이 뚜렷한 엽리 및 절리에서 붕괴가 빈번한 실정이다. 단층은 일반적으로 모든 암종에서 나타나는 지질구조이나 특히, 변성암중 편마암에서 붕괴빈도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점토층이 수반되는 경우에 심하다. 본 논문은 공사당시 비교적 규모가 크게 붕괴가 발생된 붕적층 절토 비탈면과 단층파쇄대 및 암질불량의 비탈면의 붕괴사례의 안정검토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