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cation Sciences Conference (한국정보통신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8.08a
- /
- Pages.113-116
- /
- 2008
An Analysis on the Web Accessibility Guidelines for the Education Homepage by the Questionnaire
설문조사에 의한 교육용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분석
- Jung, Deok-Gil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 Lee, Joung-Hun (Dep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 Lho, Young-Uhg (Dep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 Published : 2008.08.08
Abstract
최근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웹 접근성 향상이 많은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교육용 홈페이지에서는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형편이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형 인터넷 웹 접근성 지침에 대하여 알아보고, 웹 접근성 평가도구인 KADO-WAH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 관련 홈페이지를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따라서 평가해 본다. 평가도구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부분은 일선 학교 컴퓨터 관련 교사들에게 설문지를 통하여 웹 접근성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분석한다. 평가도구에 의한 평가와 설문조사에 의한 평가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아 교육용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갈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