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and Problems in LIS Education Programs : from a viewpoint of School librarians

사서교사가 바라보는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적합성

  • Lee, Eun-Ju (Dept. Library, Archive and Information Studies, Pusan National University) ;
  • Lee, Jae-Whoan (Dept. Library, Archive and Information Studies,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은주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이제환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5.08.26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이 학교도서관 현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추는데 적합한가 라는 질문에서 시작하였다.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하여, 먼저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와 현장 요구 반영도를 조사하였다. 이어,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사서교사를 양성하는데 적합한 교과과정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