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y Promotion Research (산업진흥연구)
Industrial Promotion Institute (IPI)
- Quart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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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66-1139(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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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14-013X(eISSN)
Volume 9 Issue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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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립대학 조직구성원의 조직공정성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플로리시의 매개효과와 오센틱리더십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HRD 관계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534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SPSS 25.0과 PROCESS macro 4.1을 활용하여, 상관관계분석, 신뢰도,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플로리시는 조직공정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정적으로 매개하였다. 셋째, 오센틱리더십은 조직공정성이 플로리시를 경유하여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하는 조절된 매개 역할을 하였다. 조직구성원이 상사의 오센틱리더십에 대한 지각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공정성이 플로리시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지는 상승효과가 있어, 오센틱리더십 개발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제고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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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Su Kim;Su-Yeon Son;Myeoung-Seop Son;Sung-Su Shin;Young-Sik Bak;Eun-Kyoung Lee;Seok-Dong Song 17
최근 인공지능(AI)의 발전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중소기업도 이를 활용해 성과를 내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기업과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부지원서비스의 효과를 극대화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관련 연구는 여전히 부족하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고자 흡수역량과 정부지원서비스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Hayes (2018)의 프로세스 매크로 분석 6번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공지능마케팅은 경쟁 우위 성과와 정부지원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흡수역량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흡수역량은 정부지원서비스와 경쟁 우위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마케팅과 경쟁 우위 성과 사이에서 흡수역량과 정부지원서비스는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흡수역량을 키우고 정부지원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정부는 더 효과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기업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시민들은 다양한 유형의 범죄에 노출되어 안전문제에 대해 우려가 높아지고 있으며, 현실에서 느끼는 범죄에 대한 체감도가 높다. 이에 사법기관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치안서비스를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한계가 드러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보완하고 대체하고자 민간조사업인 탐정산업이 생겨났으나, 영업활동에 법규나 제한이 없는 실정이라 사회적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탐정의 법제화 이전에 탐정업이라는 민간치안서비스의 영역에서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적 방향성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탐정업과 관련된 선행연구, 사례, 제도를 연구하고 비교분석하여 공공성 모델을 차용하는데 주력하였다. 이를 통해 탐정의 공적 사회기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하는데, 이는 탐정산업의 민간조사기능과 사회 분야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영역의 감시기능이 결합되어, 공정선거 감시기능과 환경범죄 감시기능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공익전문탐정의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지속가능한 탐정산업의 발전에 필수적인 조건으로서 공익성을 증대시킴으로써 이를 통해 국민의 이익을 보호하고 권리를 향상시키는 사회적 도구로 탐정산업이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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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구매의도, 기업 신뢰와 친환경 인식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중국의 19세 이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80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는데, 무효 설문지 38개를 제외하고, 342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먼저 인구통계학적 분석과 변수간의 상관분석을 하였다. 이후 ESG 경영과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을 하고, 기업에 대한 신뢰와 친환경 인식에 대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ESG 경영이 기업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도 직접적인 영향이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비자의 기업 신뢰와 친환경 인식이 ESG 경영과 구매의도 사이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학술적 의미와 실무적인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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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팩토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연구되지 않은 스마트팩토리 활용도와 기업 성과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기업 성과 향상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활용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 조사를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스마트팩토리 활용도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설비관리 프로세스와 생산관리 프로세스가 재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생산관리 프로세스가 비재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을 향상시키는 스마트팩토리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후속관리 강화와 활용역량 교육 강화를 제언한다. 기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 구축 수준을 업그레이드해야 하며, 현재의 스마트팩토리 활용 수준에서 기업의 활용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후속관리 강화와 교육 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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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 분쟁은 무력전과 함께 사이버전, 여론전, 심리전 등이 결합된 하이브리드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하이브리드전은 전시와 평시의 구분 없이 모든 전력을 동원하고 다양한 유형의 전략을 혼합하여 상대 국가의 취약점을 공략하는 예측 불가능한 전쟁 수행방식이다. 이 중 사이버전은 물리적 군사 공격에 앞서 사회 혼란을 조장하고, 적의 전의를 약화시키며, 정치적·군사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하이브리드전의 주요 수단인 사이버전을 통해 러시아가 물리적 전쟁을 수행하기 전후에 보였던 공격 양상과 침공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유사시 북한의 사이버 공격 양상을 예측하고 한반도 안보 상황에 적합한 사이버전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7년 에스토니아 사이버 공격, 2008년 조지아 침공, 2014년 크림반도 합병,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서 러시아의 사이버전이 실제 전쟁에서 어떻게 수행되었는지 그 수단, 과정, 양상을 비교·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사이버전 발전방안으로는 미국과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사이버 방호체계 구축, SNS를 통한 여론전 및 심리전에 대한 대응, 그리고 사이버 전자전에 대비한 국가 차원의 민·관·군 협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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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쾌락재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의 ESG 활동이 고객 자산(가치 자산, 브랜드 자산, 관계 자산)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통해 소비자의 추가 비용 지불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50부 응답자에 대하여 SPSS 28.0과 Smart PLS 4.0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ESG 활동이 고객 자산을 강화하고, 이러한 자산을 통해 소비자가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ESG 활동이 가치 자산, 브랜드 자산, 관계 자산을 강화함으로써 소비자와의 신뢰 및 감정적 유대감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ESG 활동이 소비자 행동에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ESG 활동이 고객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기업이 ESG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충성도와 긍정적 소비자 반응을 유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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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함께 차량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휴식과 업무 공간으로 변화함에 따라, 차량 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시트 프레임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격납식 싱킹 시트의 전동화는 수동식에서 자동식으로 전환되면서 시트 프레임 내 부품의 강도 설계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싱킹 시트 프레임의 수동식 접이 메커니즘을 전동 모터를 활용한 자동 메커니즘으로 전환하고, 그 과정에서 요구되는 부품의 사양과 강도 설계를 수행하였다. 전동화를 위한 주요 구성요소를 간소화하였고, 특히 쿠션 브라켓 부위에 적용되는 전동 모터의 배치 각도와 길이에 따른 설계변수를 3수준으로 설정하여 3D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다물체 동역학 해석을 통해 전동 모터의 허용 범위를 분석한 결과, 기준 배치와 비교하여 모터의 힘과 토크를 각각 30.25%, 6.7% 감소시킬 수 있는 최적의 배치 각도를 확인하였다. 둘째, 쿠션 브라켓 배치에 따른 모터의 최대 허용치와 후방 모멘트를 고려하여 강도 해석을 수행한 결과, 변형량과 응력을 각각 13.76%, 34.95% 감소시킬 수 있는 최적의 각도와 길이를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다물체 동역학 해석 결과와 일치하는 쿠션 브라켓의 최적 배치를 결정하였으며, 이 과정은 향후 시트 프레임의 자동화 설계 방안에 유용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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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에 있는 세 개의 지하보도 개선 사업에 대하여 CPTED(환경 디자인을 통한 범죄예방) 규정된 원칙에 근거하여 안전성과 활용지수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연구이다. 2024년에 실시한 조사는 접근통제, 감시강화, 유지관리, 명료성 강화, 활용성(영역성) 강화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지하보도의 접근통제는 제한적이었고, 감시강화는 일부 지하보도에서 효과적이었으나, 명료성과 활용성 강화는 전반적으로 부족했다. 최종적으로, AHP 방법을 사용한 평가에서 역삼 지하보도와 종각 지하보도는 '매우 좋음', 선릉 지하보도는 '좋음' 등급을 받았다. 연구는 지하보도의 CPTED 적용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유지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는 범죄예방 및 공간 활용도 향상에 기여할 것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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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대차 그룹의 '블루링크'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여, 핵심 불만족 요인을 파악하고 향후 UX 기획 방향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블루링크 서비스의 1년간 리뷰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뷰의 만족도를 상, 중, 하로 분류한 후, 중, 하에 해당하는 리뷰를 중심으로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여 사회 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 연결망 분석 결과에 따라 핵심 불만족 요인 키워드를 동시 출연 빈도가 높은 3가지 그룹으로 구분한 결과 '업데이트-오류와 관련된 불만족', '차량-상태와 관련된 불만족', '갤럭시-워치와 관련된 불만족'으로 나눌 수 있었다. 연관 키워드가 함께 나타난 리뷰 데이터를 통해 핵심불만족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사용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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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전지역 주력산업의 R&D 효율성을 평가하고,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자료포락분석(DEA)과 Malmquist 생산성지수(MPI) 분석을 활용하여, 2013년부터 2022년까지의 대전 주력산업 16개 DMU(Decision-Making Units)에 대한 효율성 및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DEA 분석 결과, 연구산업('13-'14년), 바이오산업('13-'14년), 금속산업('15-'17년) 등은 자원 활용의 최적화를 이루어 높은 효율성을 나타냈다. 이는 연구개발 활동에서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산출을 극대화했음을 의미한다. 반면, 지식산업('13-'14년), 무선통신산업('15-'17년) 등 일부 산업군은 상대적으로 낮은 효율성을 기록하며, 자원의 비효율적 활용과 운영 전략의 개선이 필요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규모효율성(SE) 분석에서는 일부 산업군이 최적 규모에서 운영되지 않고 있음을 발견하였고, Malmquist 생산성지수(MPI) 분석을 통해 시간에 따른 생산성 변화를 평가한 결과, 기술적 진보와 기술적 효율성의 변화가 산업별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다. 시계열에 따른 효율성 변화는 70.96%('13-'14년) → 70.31%('15-'17년) → 68.59%('18-'20년) → 76.57%('21-'22년) 분석되었고 10년에 걸쳐 개선이 가능한 R&D의 총투자 효율성은 28.38%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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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ng Hwan Kim;Jin Won Kim;Su In An;Chang Seek, Lee 135
문해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성공적 노화와 희망이 사회적 고립감과 자아통합감의 관계에서 이중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 자아통합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충남지역의 일반 문해교육 및 학력인정 문해교육 과정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임의 표집하였고,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PC+ Win. ver. 25.0과 SPSS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활용한 통계기법은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이중 매개효과분석이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사회적 고립감, 성공적 노화, 희망, 자아통합감 간에는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희망과 자아통합감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았다. 둘째, 성공적 노화와 희망은 문해교육에 참여한 학습자의 사회적 고립감과 자아통합의 관계에서 직렬 이중 매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문해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자아통합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
본 연구는 천연물 추출물을 이용한 의약품 및 기능성 소재 개발을 목적으로, 다양한 추출물의 항균, 항산화, 항혈전 활성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연구에서는 총 10종의 천연물을 70% 에탄올로 추출한 후 동결건조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10종의 천연물 모두에서 항균 활성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독활, 비파엽, 사간, 연잎이 우수한 항균 활성을 보였다. 추가적으로 추출물의 항산화 활성,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함량을 분석한 결과, 독활, 비파엽, 사간, 연잎, 그리고 문형에서 높은 항산화 활성을 나타냈다. 또한, 항혈소판 활성을 분석한 결과 독활, 비파엽, 사간, 연잎, 문형이 항혈소판 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를 통해 항균, 항산화, 항혈소판 활성을 모두 지닌 5종의 천연물 추출물이 항균 관련 질환, 산화 스트레스 및 혈전 형성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가능성이 있는 소재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들 천연물은 기능성 식품 및 의약품 개발에 유망한 후보로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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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보통합시대를 맞이하여 저출산과 보육사업의 문제를 고찰하였고, 보육사업이 직면한 위기관리의 상황을 분석하고 위기관리체계의 해법을 모색하였다. 다차원적인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설계를 하였으며, 보육사업 위기관리체계의 하위 변인들은 위기 예방, 위기 대응, 위기 극복, 기회 탐색 및 도출 등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보육사업체는 위기관리팀을 구성하여 위기 예방에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위기의 원인은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대외적인 환경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보육사업체의 규모와 특성 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둘째,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보육사업체는 적절하게 대응하며 경영상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보육사업체의 위기대응이 적절하게 이루어지려면 자사에서 발생하는 사고들에 대한 유형화가 필수적이고 위기상황을 돌파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셋째,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보육사업체가 피해를 최소화하며 위기를 극복하려면 경영자의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넷째, 초저출산국가인 대한민국의 보육사업은 위기상황에 10년도 넘게 직면해 있지만 지속가능한 사회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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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기 상실 경험과 이에 따른 복합 애도에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하였다. 아동들은 부모를 사별했을 때 충격적으로 수면장애, 반사회적 행동, 죄책감, 외상 후 스트레스, 우울, 공포 증상이 나타난다. 5세-9세 때 아동이 상실을 경험하면 혼란스러움과 공포, 걱정을 하게 된다. 또한 상실을 경험했을 때 공격성이 나타나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리고 9세-12세의 아동이 상실을 경험했을 때는 비애, 우울, 공포의 감정이 발생하게 된다. 아동은 상실의 경험으로 행동화 또는 학업 수행이 떨어지기도 한다. 복합 애도에서 나타나는 중상은 고통스러운 감정이 지속적으로 지배하고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게 한다. 또한 고통스러운 감정으로 두려워하고 현실을 도피하게 한다. 복합애도는 슬픔, 그리움, 충격과 고통을 마음속으로 수용하면서 새로운 삶을 개척해 가는 과정인 정상적 애도 과정을 방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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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경력단절 문제는 개인적, 사회적으로 큰 손실을 야기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경력단절여성의 사회 재진출을 지원하는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사회 재진출 교육을 에듀테크(Edutech) 기반의 교육 플랫폼을 통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Double Diamond Design Process)와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페인포인트와 니즈를 파악하고,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 퍼소나(Persona), 사용자 여정 지도 (User Journey Map)를 통해 런핏(Learnfit)이라는 새로운 교육 플랫폼을 구체화하였다. 해당 서비스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경력단절여성의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있으며, 궁극적으로 경력단절여성의 사회 재진출을 돕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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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메타버스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을 다룬다. 또한, 학습자의 수요와 교육산업의 현실이 맞물리면서 인공지능을 매개로 시현될 그러한 학습의 장(場)이 무엇으로 어떻게 채워져야 하는지도 살피려 한다-흥미롭게도 가상세계 안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어 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형태로 표현된 자료를 탐색하면서 교육적 해석을 가미하고자 한다. 특히 메타버스 플랫폼과 관련된 문헌과 실례를 톺아봄으로써 그 기능 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전거로 삼고자 한다. 주지하다시피 제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팬데믹은 전개 과정의 예측 가능성을 뛰어넘었음에도 인공지능이 쓰인 첨단기술을 교육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사회적 환경을 제시해 주었다. 이와 함께 에듀테크(edu-tech)라는 개념의 등장이 시사하듯 교육산업의 발전은 물론 과학기술로 구현된 온라인 공간을 실제 교육의 장으로 탈바꿈시켰다. 이 연구에서는 이 같은 현실 속에서 교육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가 다양한 기술의 복합적 적용으로 개발된 문화적 콘텐츠를 활용해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교육산업의 현장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는 기존 교육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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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탐정업에 대한 허용이 2020년에 시행되었으며, 현재 많은 탐정협회와 탐정교육기관이 민간자격 형태의 탐정을 교육 양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교도 이와 같은 탐정산업의 확장에 발맞춰서 탐정학과 또는 탐정학 전공과정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탐정학과의 설립 목적과 특성에 부합한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부단한 연구과 프로그램의 개발에 나서고 있다. 본 연구는 이미 탐정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여러 대학의 교과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탐정시장 발전 및 탐정학의 중흥을 위해 필요한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나온 내용으로 현장을 반영한 교육모델의 구성, 탐정학 전문 교수진의 확충, 경찰학과 범죄학 등의 과목을 탈피한 탐정학 본연의 과목 개발 등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탐정고등교육 모델의 방향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탐정학과 탐정업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갖추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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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Z세대의 기부 플랫폼 사용자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부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용자 경험 개선 방안을 제시한 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기부 행동을 증진 시키는 핵심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플랫폼을 개선하여 MZ세대의 기부 참여를 독려할 수 있다. 연구 결과는 MZ세대가 투명성과 신뢰성을 중시하며, 간편한 기부 절차와 자동이체 기능을 선호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시각적 요소와 체험 활동이 기부 동기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비영리 기관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기부 문화를 활성화하고 더 많은 사람이 지속해서 기부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나아가, 비영리 기관이 기부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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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SG경영을 위한 생산직 근로자의 품질관리 교육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충남 지역 정규 생산직 근로자 5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IBM SPSS Statistics 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첫째, 품질관리 교육 만족도는 직무 생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 생산성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교육 동기는 직무 생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교육을 받고자 하는 동기가 높다고 해서 직무 생산성이 반드시 높아지는 것은 아니었다. 둘째, 품질관리 교육 만족도와 교육 동기는 직무 생산성과 상관관계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육 만족도와 교육 동기가 직무 생산성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설명력은 약 48%로 나타났다. 즉, 품질관리 교육 만족도와 교육 동기가 직무 생산성의 약 48%를 설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는 ESG 교육의 효과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춰, 제한된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더욱 심층적인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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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피그마(Figma)의 디자인 작업 효율성 증진 방안을 연구이다. 스티븐 앤더슨의 감성 인터페이스 모델(Creating Pleasurable Interface Model)을 적용하여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편의성, 유희성, 의미성 등 6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심층 인터뷰와 설문조사 결과, Figma의 생성형 AI 플러그인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편의성과 사용성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그러나 프롬프트 작성의 난이도와 플러그인 검색의 불편함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Figma의 생성형 AI 기능 개선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실무에서의 디자인 작업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생성형 AI의 활용이 디자이너들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공 및 사용자 맞춤 기능 제공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디자인 연구와 실무 적용에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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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업보안 시장에서의 탐정 직무역할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융합보안 프레임워크를 분석하여 x축을 예방-모니터링-사후관리로 설정하고, y축은 관리적 보안, 물리적 보안, 기술적 보안으로 설정하였다. 세부 직무 분류를 위해 ASIS 산업보안 자격증별 직무를 분석하여 프로세스에 따른 직무역할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융합보안 관점에서 산업보안 탐정의 직무는 8개 영역에서 25개의 직무역할이 도출되었다. 직무영역은 예방-관리, 예방-물리, 예방-기술, 모니터링-관리, 모니터링-물리, 모니터링-기술, 사후관리-관리, 사후관리-물리보안, 기술보안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산업보안 산업에서 탐정의 직무와 역할과제를 도출할 수 있었고, 향후 산업보안 탐정의 직역 구체화 및 역할 활성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산업보안 시장에서 탐정의 직무역할을 제시하는 초기적 시도로 향후 탐정산업의 활성화 방안 연구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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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성형 AI 프로그램인 어도비 파이어플라이(Adobe Firefly)를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정량적 데이터 분석과 질적 조사를 병행하는 혼합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파이어플라이(Firefly)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파이어플라이(Firefly)의 이미지 편집, 텍스트에서 이미지로의 변환, 벡터 그래픽 변환 및 아이콘 생성 기능은 사용자들의 생산성과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어도비 크리에이티브(Adobe Creative) 작업 흐름과의 통합이 효율성 증대에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파이어플라이(Firefly) 기능의 적극적 활용, 작업 흐름과의 통합, 협업 도구 활용, 사용자 교육 및 경험 강화 등의 전략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팀의 전반적인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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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익명 고민상담 애플리케이션 사용 경험에 대한 분석과 개선 방안을 탐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시스템 사용성 척도(System Usability Scale)와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여 익명 고민상담 애플리케이션의 특성과 사용자의 부정적인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사용자들은 고민상담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무분별한 광고로 인해 사용하는 데 불편함을 겪는다고 하였다. 둘째,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복잡하고 많은 메뉴들을 단순화하고 고민상담이라는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셋째, 고민상담의 전문성이 떨어져 전문적으로 원하는 답변 내용을 받지 못한다고 하였다. 넷째,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의 품질 향상을 통해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신규 기능 추가를 통해 사용자 경험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더 효과적인 고민상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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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g-Kyun Jung;Chae-Hyun Lee;Sou-Bin Yun;Young-Tae Shin 255
본 연구는 Virtual Worlds 속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오락적 가치, 교육적 가치, 일탈적 가치, 심미적 가치, 경제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험적 가치, 사회적 가치,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의 주요 변수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이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여러 가치에서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각 가치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지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R Programming 4.3.2 Ver의 'plspm'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 경로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오락적 가치, 교육적 가치, 일탈적 가치, 심미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험적 가치, 사회적 가치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적 가치, 심미적 가치, 경험적 가치, 사회적 가치는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의 여러 가지를 세부화하여 연구한 것은 산업과 학계에 기여할만 방안으로 차별화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후기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진입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분화를 확립할 수 있도록 건강한 가족기능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가족기능이 자기분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안정적인 자기분화 확립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 정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북부 소재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204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내적합치도를 산출하고,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분산분석 및 사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가족기능은 자기분화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이는 가족기능이 자기분화를 확립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건강한 가족을 위한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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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한국인의 죽음의례는 전통의례와는 다르게 '장례식장'이라는 의례 공간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고인에게 마지막으로 입히는 옷인 '수의'에 대하여 가장 중요한 의례적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의의 변화양상을 통해 전통인식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주자가례』를 중심으로 한 유교 예서에는 '습(襲)'의 절차에서 고인에게 입히는 습의(襲衣)와 소렴과 대렴에서 옷을 더하여 묶을 때 쓰이는 수의(襚衣)'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에 <의례준칙>을 통해 '습·소렴·대렴'의 절차가 '습급렴(襲及殮'으로 통합되면서, 소렴의 절차에서 고인에게 옷을 입히도록 하였고 이때 고인에게 입히는 옷을 '수의(襚衣)'라고 하였다. 또한 1960년대초 '한글전용교육'이 진행되면서 '수의(襚衣)'를 '수의'로 표기하였고, 1969년 <가정의례준칙>을 통해 '수의(壽衣)'로 변화되면서 정착하게 되었음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고인의 마지막 복식인 습의(襲衣)가 수의(壽衣)로 변화되어 정착되면서 우리가 인식하는 '전통'이라는 시각에서 올바른 것이 무엇이며, 무엇을 계승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지속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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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여 스마트폰 중독이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성장 마인드셋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충청, 서울 및 대전 지역에 거주하는 직장인들이며 총 286 명이었다. 자료는 SPSS PC+ Win. Ver. 25를 통하여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차이검정(t-test, ANOVA), 상관 분석 및 매개효과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은 일반적특성 중 연령, 결혼상태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스마트폰 중독은 성장 마인드셋과 부적 상관관계, 우울감과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남성인 경우 스마트폰 중독과 우울감 사이에서 성장 마인드셋은 매개효과를 보였다. 그러나 여성인 경우 스마트폰 중독과 우울감 사이에서 성장 마인드셋은 매개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고 정책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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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불안형 애착과 투사적 동일시가 외도 행위에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깊이 분석이다. 문헌고찰을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불안형 애착과 투사적 동일시가 외도 행동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탐색하였으며, 이론적 배경을 강화하고, 상담 및 치료 과정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불안형 애착 유형(불안형, 회피형, 혼재형)에 따른 외도의 발생 가능성과 양상을 분석하였으며, 투사적 동일시가 외도 행위를 정당화하고 관계를 악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조사하였으며, 불안형 애착 유형은 파트너로부터 버림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으로 외도를 통해 자신에게 안정감을 찾으려는 경향과, 회피형 애착 유형은 정서적 친밀감을 회피하고 독립성을 유지하려는 성향으로, 외도를 통해 관계에서 거리를 두려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혼재형 애착은 불안과 회피가 혼재된 상태로, 외도를 통해 극단적인 감정 변화를 해소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투사적 동일시는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과 불안을 상대방에게 투사하여, 외도의 책임을 상대방에게 전가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으로 작용했다. 이를 통해 외도는 자신을 보호하거나 정당화하려는 수단이 되어 관계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본 연구는 불안형 애착과 투사적 동일시가 외도 행위의 중요한 심리적 배경이며,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개인의 심리적 건강 증진과 더불어 건강한 관계 형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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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이 공정여행과 청소년의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관련성을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중고등학생 306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성별에 따른 공정여행의 인식과 소비자 행복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은 공정여행 인식, 공정여행 선택속성, 소비자 행복과 정적인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은 청소년의 공정여행 인식과 공정여행의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윤리적 소비행동은 청소년의 소비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들이 미래 올바른 소비행동을 보이고 건전한 삶을 계획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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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례의 현황과 성격의 변화를 주도한 주요 담론으로 미디어의 역할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미디어 담론에 집중된 차례 기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례 만들기'의 성과가 차례에만 국한되지 않고, 기제사에 영향을 미치면서 우리 사회의 제례문화 전반을 변화시키는 양상으로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1999년까지 게재된 135개의 기사를 통해, 1970년대까지는 '명절 상차림'의 전승 시기로, 1980년대부터는 '명절 차례 만들기'를 통한 변화의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기사 내용의 분석을 통해 '명절 상차림'이 전통 풍습과 명절 상차림에 대한 논의에 집중하였던 반면, 미디어 담론이 집중한 '명절 차례 만들기'로 변화과정에는 제수의 준비와 진설, 가가례와 금기의 논리 등을 통해 진행하면서, 차례의 제사화 논의는 물론 제사의 규격화를 시도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제시된 차례의 다양한 담론과 획일화된 모델은 제례 문화의 전반을 변화시키는 단초를 제공하였음을 고찰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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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의료복지시설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관계갈등으로 인한 이직의도를 파악하고,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된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경기지역 한국장기요양기관지역협회연합 소속 노인의료복지시설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2024년 1월 1일부터 동년 2월 10일 기간 동안 수집한 자료 345부를 활용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해 내적합치도를 산출하였고,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연구 변인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 연구대상의 특성에 따라 연구 변인에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및 Scheffe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한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으로 재검증 하였다. 분석 결과는 요양보호사의 관계갈등과 이직의도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노인의료복지시설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와 장기요양요원센터의 접근성과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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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택 만족도에 대한 주택 상태 변인의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2022년 주거실태조사 자료를 분석하였고 대상이 된 가구 수는 총 51,325이었다. 본 자료의 분석은 SPSS PC+ Win. Ver. 24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모든 주택 상태 관련 변인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중 균열 상태와 방수 상태가 강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주택이 지상에 있을 경우 주택의 구조적 견고성과 균열 상태가 주택 만족도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밝혀졌다. 셋째, 주택이 반지하 또는 지하에 있을 경우 집의 견고, 균열 상태 외에 난방과 소음 상태 외에는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고 정책적 방안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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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에서 조직유효성을 매개로 하여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직무성과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SPP PC+ Win. Ver. 21.0과 AMOS ver. 21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직무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직무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수준이 높으면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문적 기술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조직유효성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조직유효성은 직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유효성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성과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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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을 연속다중매개로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2기 2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중도입국 청소년 164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사회적 지지를 거쳐 학교생활적응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자아존중감을 거쳐 학교생활적응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을 연속하여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개별 매개효과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대착을 논의하였으며, 실천적·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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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 관련 시설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구조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 및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으로 시도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북부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11개 시(군)의 사회복지 관련 시설에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572부를 회수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5.0 및 AMO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 상관 분석, 구조 방정식 모델 등을 활용해 이직 의도, 직무만족,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를 규명했다. 분석 결과,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은 이직 의도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특히, 회복탄력성은 직무만족과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내재적 직무만족과 외재적 직무만족 모두 이직 의도를 낮추는 데 기여했다. 또한,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이직 의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들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이직 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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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국제적으로 관심이 많고, 중국 부동산 부문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관심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중국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업계의 CSR 성과는 저조하였다. 본 논문은 부동산 기업의 CSR, 행동태도, 주관적 규범 및 소비자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는 설문조사방법을 채택하여 소비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통해 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CSR 관행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직접적으로 향상시키고, 행동태도와 주관적 규범을 개선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현재의 부동산 시장의 침체기에 CSR 노력을 강화하면, 기업의 경쟁력과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부동산 기업은 CSR을 단순히 사회적 의무가 아니라 소비자 지원을 강화하고, 장기적인 성공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로 간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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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n Juan Ma;Xu Ying;Jian Zhong Li;Wan Qiang;Chang Seek Lee 397
본 연구는 대학생의 그릿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주도학습과 직업 정체성의 이중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학업성취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광저우에 있는 한 대학의 학생 310명을 표본으로 선정했다. 자료 분석은 SPSS PC+ ver. 25.0과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였다.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이중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했다. 통계적 추론의 견고성을 높이기 위해 부트스트랩 방법을 사용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릿, 자기주도학습, 직업정체성, 학업성취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자기주도학습과 직업 정체성은 그릿과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이중 매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업 성취와 관련하여 그릿, 자기주도학습, 직업정체성의 중요성을 확인했으며, 교육자들이 학생들의 학업적 성공을 촉진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리적 자본이 학습몰입을 통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성장 마인드셋이 조절 매개하는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중국 광둥성 소재 대학생 2,53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C+ Win ver. 25.0과 SPSS PROCESS macro ver. 4.2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심리적 자본, 성장 마인드셋, 학습몰입, 주관적 안녕감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성장 마인드셋은 학습몰입을 통해 심리적 자본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 매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적 자본, 성장 마인드셋, 학습몰입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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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지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이 관광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가이드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중국 청도 6개 관광지의 관광객과 가이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24 년 3월 1일부터 4월 1일까지 총 502 부의 설문지를 확보하였으나, 유효한 설문지 384부를 선별해서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은 통계 소프트웨어 SPSS 26.0을 사용하여 데이터의 신뢰성과 유효성 검사,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관광지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과 관광객 만족도 사이에는 상당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 가이드의 전문성, 상호작용, 환경시설은 관광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 가이드가 관광지를 설명하는 서비스 품질이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고품질의 해설은 관광객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관광객 만족도를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관광지에 대한 인프라와 서비스의 질을 중시하고 개선해야 할 뿐만 아니라 관광 가이드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전문가적인 수준과 서비스 품질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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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3년부터 2023년까지 중국 산둥성과 장쑤성의 293개 상장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디지털화 전환을 추진하는 기업을 조사하여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론적 정교화와 실증적 연구를 결합하여, 기업의 디지털화 전환, 비즈니스 모델혁신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화 전환은 기업성과와 비즈니스 모델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즈니스 모델혁신은 디지털화 전환과 기업성과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기업들은 디지털화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하고, 프로세스를 가속화해야 한다. 또한 기업들도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모델을 최적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업은 기업의 디지털화 전환을 위한 발전적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화 전환과 비즈니스 모델혁신의 실천에 대한 지원과 협력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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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야외 캠핑이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COVID-19 팬데믹의 후반과 "글램핑" 개념의 부상으로 인해 캠핑이 중국 관광 산업에서 인기 있는 부문이 되었다. 캠핑 산업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중국 시장의 캠핑 제품에 대한 관심도 두드러졌다. 기존 캠핑 제품의 대부분은 외국 브랜드에서 나온 것이고, 국내 캠핑 브랜드의 제품조차도 종종 외국 제품과 비슷하여 창의성과 문화적 독특성이 부족하다. 캠핑 제품은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존재 상태를 구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지역의 문화적 유산을 계승하는 수단이 된다. 캠핑 제품은 야외에서 캠핑하는 사람들에게 일시적인 "집"을 나타낸다. 현재 시장에는 문화적 요소를 디자인에 통합한 캠핑 제품이 거의 없다. 캠핑하는 동안 캠핑객이 지역 문화를 경험하고 전파할 수 있도록 이 논문에서는 후이 스타일의 건축 문화를 연구하고 그 본질을 이해하며 현재 시장 캠핑 의자의 디자인, 색상, 소재와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후이 스타일의 건축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러한 문화적 요소는 디자인을 통해 캠핑 의자에 통합될 수 있으며, 캠핑 제품은 지역적 문화적 특성을 전달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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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대학생의 그릿이 학습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과 주관적 안녕감의 이중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학습만족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조사대상은 중국의 한 대학교의 대학생들을 편의표집하였으며, 자료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350명을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을 활용하였고, 학습몰입과 주관적 안녕감의 이중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 PROCESS macro의 모델 6번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그릿, 학습몰입, 주관적 안념감, 학습만족은 서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학습몰입과 주관적 안녕감이 그릿과 학습만족의 관계에서 이중 매개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그릿, 학습몰입 및 주관적 안녕감을 활용하여 학습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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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 장강 삼각주 지역의 친환경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정량적 설문조사와 정성적 인터뷰를 모두 사용하여 혼합방법을 채택하여 친환경 마케팅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가능한 소비자 행동을 촉진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친환경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구매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기업이 친환경 마케팅 전략을 소비자의 기대에 부합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지속 가능한 소비에 대한 마인드를 배양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특히 소비자 권한부여의 매개역할을 통해 친환경 마케팅 인식과 소비자 행동을 연결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확인하였다. 이에 기업에게 친환경 이니셔티브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지속가능한 제품 및 소비활동에 대한 소비자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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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가 가속화되면서 디지털 발전은 디지털 기술과 혁신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점점 더 경제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되고 있다. 경제활동의 자원배분의 핵심 고리인 무역은 디지털화에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2010년부터 2022년까지의 중국 성의 관련 데이터를 연구 샘플로 삼고, 실증 테스트를 통해 디지털 무역의 발전 수준이 중국 수출 무역 규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엔트로피 방법은 디지털 무역 발전 수준 지표를 구축하기 위해 관련 지표를 선택하는 데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요구하는 실증 테스트 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기술 통계, 상관 분석 및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 테스트를 통하여 디지털 무역의 발전 수준이 중국의 수출 규모에 상당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양자 간에는 양의 U자형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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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디지털 혁신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자 전략적 사고이다. 경제대국인 중국의 경제상황은 세계경제에 많은 영향이 미치게 된다. 중국의 사회주의적 시장경제 하에서 주도적인 경제주체로서 중국의 상장기업들은 중국 경제성장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 상하이 및 선전 주식 시장의 A주 상장기업 관련 데이터를 연구 표본으로 고정효과 회귀모형을 구축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상장기업의 디지털 혁신이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디지털 혁신은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를 크게 증가하도록 촉진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업의 규모가 다른 그룹에서는 디지털 혁신이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디지털 혁신이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으로 기업 비용이 절감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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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로피 방법을 사용하여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 하남성 18개 시의 녹색신용, 녹색증권, 녹색투자, 녹색보험 등의 4개 지표를 측정하였다. 첫째, 표준화된 지표와 측정된 지표에 가중치에 따라 우리에게 필요한 녹색금융 발전지표를 산출하였다. 둘째, 녹색금융의 발전과 탄소배출량 수준에 관한 동태패널모형을 구축하고, 녹색금융이 탄소배출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녹색금융은 탄소배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녹색혁신을 통해 간접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과정에서 녹색금융과 탄소배출의 전반적인 관련성을 분석하고 탄소배출에 대한 녹색금융의 구체적인 역할 메커니즘을 탐구했다. 녹색금융과 탄소배출의 전반적인 관련성을 분석하고 탄소배출에 대한 녹색금융의 구체적인 역할 메커니즘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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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간의 문화적 차이와 이모티콘 언어에 관한 연구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비언어적 표현의 부족을 보완하고 감정적 정보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1차로, 2024년 1월부터 2024년 6월까지 한국과 중국의 이모티콘 사용자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설문 결과, 한국 이모티콘은 귀엽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인해 중국에서 호평을 받고 있지만, 두 나라간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정보 표현의 오류와 사용 시 문화적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이모티콘 언어, 바디 랭귀지, 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중국 사용자 100명을 대상으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만족도와 개선 제안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기술 통계 분석과 빈도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한국 이모티콘은 중국 사용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지만, 문화적 차이로 인해 일부 불편함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 이모티콘 산업의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며, 이모티콘에 대한 문화 간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