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우리생활의 생활환경을 크게 바꾸어 놓고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의 표현을 정보기술 기법에 의해 다양한 감정표현의 기술적 처리를 가능케 하고 대규모 지식형 산업을 등장시켜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토록 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멀티미디어 표현기법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우리 의 생활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혁시키는 핵심적 패러다임인 것이다.(중략)
제조업 중심의 산업화 시대에서 정보화 시대로 넘어가는 현재 우리 주위의 모든 환경이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시대에는 대부분의 정보들이 컴퓨터에서 처리되기 쉬운 디지털 형태로 표현되어 네트워크를 통한 빠른 전송 및 교환이 가능하며, 교환이나 가공처리 시 원본 데이터의 손실 없는 등 기존의 아날로그 형태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수많은 장점들이 있다. 이러한 변화는 멀리 떨어진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느낄 수 있다.(중략)
본 기술개발은 인터넷망을 통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영상, 정지영상, 동영상, 오디오, 문서 등)의 유통에 따른 지적소유권,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워터마킹 시스템 구축에 목적을 둔다.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 확대와 네트워크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정지영상, 문서, 동영상, 음악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보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중략)
인터넷의 광범위 한 보급에 따라 네트워크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정지영상, 동영상, 오디오 등)의 유통·판매가 본격화되고 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컨텐츠는 컴퓨터 상에서 모든 작업(작성ㆍ편집·복사·배포 등)이 수행되고 또 그 취급이 용이하기 때문에 위법임에도 불구하고 무단으로 복제되기 쉬운 저작권 보호의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이와 같이 취급이 용이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불법복제에 대응하기 위한 저작권보호 기술로서 디지털 워터마킹(digital watermarking)이 주목되고 있다.(중략)
컴퓨터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의 결합은 새로운 기술의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다양한 미디어의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멀티미디어 세상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쇼핑, 강의, 진료, 회의 등이 가상 세계에서 가능하게 되었으며 다양한 음악, 영화, 게임 등을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즉, 인터넷을 통하여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을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누구나 쉽게 얻을 수 있고 이를 다시 복제, 배포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중략)
컴퓨터로 멀티미디어 자료의 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컴퓨터는 언어, 수리, 과학 학습 등을 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교육매체가 되고 있다. 교육의 방법 중에서 교육의 공학적인 접근에서는 인터넷 정보검색과 멀티미디어 CD타이틀의 사용이 필수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아주 많은 교육용 CD 타이틀 중에서 학습자에서 적합한 양질의 교육용 CD타이틀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사항이 되고 있다.(중략)
정보기술 기반의 사회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하는 정보화 사회(Information Society)와 지식기반 사회(Knowledge-based Society)는 현재와 미래를 규정하는 거시적 패러다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보 기술 사회(Information Technology Society)로 정착해 가는 시점에 처해 있는 우리 사회는 농경 사회와 산업 사회의 논리로는 도저히 해석되지 않은 각종의 시스템 시뮬레이션 모델들이 끊임없이 제시되고 있으며, 그것이 실제로 실현되는 가히 혁명적인 상황 속에 놓여 있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