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불황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거처럼 주먹구구식의 단순한 비용절감 노력만으로는 뜻을 이룰수 없다. 생존을 향한 마케팅 마인드로 무장하고, 변화하는 소비자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만이 살아 남을 수 있다. 생존 마케팅은 기본에 충실하는 마케팅, 최우선의 목표를 매출이 아니라 고객을 만드는 것으로 삼는 마케팅이다. 이것은 불황기에나 호황기에나 항상 시장에 생존하는 기본적인 마인드이다.
현재 미국에서 국가적인 과제로 대두되어 여러 주에서 연구가 행해지고 있는 텔리메디신은 넓은 의미로는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의학정보나 서비스 등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게 되면 원격진료가 가능해져 사막이나 산간 벽지에 있는 환자들도 종합병원에 종사하는 전문의에게서 치료나 진찰을 받을 수 있게 있다.
가전기기의 붐은 가계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주부들로 하여금 가사노동으로 부터의 해방은 물론 보건, 오락 및 여유있는 생활을 즐길수 있게 하였다. 이제는 많은 가전제품에도 마이컴이 탑재되어 가정이나 직장에서 OA나 퍼스컴 통신 또는 패미컴 게임 등등 소위 '고도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어 첨단산업이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이 시대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기$\cdot$전자 제품에 관한 전문적인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