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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ilizing ChatGPT for Mathematics Lesson Planning: An Analysis of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Experiences

수학 수업 계획을 위한 ChatGPT 활용: 예비수학교사들의 경험 분석

  • Young Ok Kim (Kyungnam University,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Received : 2024.08.10
  • Accepted : 2024.08.23
  • Published : 2024.08.31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수학교사들의 정보처리 역량 함양 차원에서 ChatGPT와 같은 쌍방향 대화형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하여 수학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해 55명의 사범대 수학교육과 예비수학교사들이 수업 설계 및 실연 과정에서 ChatGPT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그 경험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수학교사들은 ChatGPT를 수업 자료나 온라인 수학도구 검색, 수학 개념 탐구 학습 활동 구성, 수학적 원리를 가르치는 방법과 같은 과정·기능 범주 정보 수집에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다음으로 실생활 연관 활동 탐색과 같은 가치·이해 범주에 활용하였다. 그러나 지식·이해 범주에 해당되는 수학적 지식이나 문제해결 방법에 관해서는 앞의 두 범주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로 ChatGPT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수학교사들은 과정·기능 범주에 속한 교수-학습 설계 활동 구상을 ChatGPT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많고 그 정보를 비판적 평가와 재구성 없이 수업에 바로 적용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ChatGPT의 수학적 정보 정확성에 대한 신뢰 문제도 이 연구에서 제기되었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3년도 경남대학교 연구년 연구비 지원에 의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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