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옥기, 허난, 조현공, 박경은, 이환철. 수학교육학정론. 서울: 경문사. (2011).
- 김명섭, 황혜영, 장유진. 학업 상황에서의 의지력에 대한 암묵적 신념 척도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34(3), 581-601. (2020).
- 김부미.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 측정 및 특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2), 229-259. (2012).
- 김은지, 김지영, 김정섭. 대학생의 학업적 의지전략과 학업 지연 행동의 관계에서 미래지향시간관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319-338. (2018).
- 김종운, 양민정.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우울이 대학생의 학업 지연 행동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상담연구, 21(2), 247-265. (2013).
- 서은희, 박승호. 의지통제와 학업적 지연행동의 관계. 한국교육심리연구, 21(2), 423-436. (2007).
- 성지영, 임은미. 완벽주의와 학업 지연 행동의 관계에서 의지통제의 매개효과. 교육연구문제, 18(1), 51-69. (2012).
- 신명희, 박승호, 서은희, 자기조절학습과 지연행동과의 관계, 교육학연구, 43(4), 277-292 (2005).
- 위고운, 온라인을 이용한 초등학생 학업적 꾸물거림 개선프록램의 개발과 효과성,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 이선영, 봉미미, 김성일. 교실목표구조와 학업 지연 행동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의 매개 효과. 한국교육학연구, 22(3), 31-66. (2016).
- 전보라, 김정섭, 대학생용 학업 지연 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육학연구, 21(3), 53-83 (2015).
- 최윤정, 초등학생을 위한 학업적 꾸물거림 극복 프로그램, 상담과 지도, 44, 389-403 (2009).
- 하아영, 조한익. 사범계열 대학생들의 의지력에 관한 암묵적 신념, 학업적 꾸물거림,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37(2), 1-17. (2019).
- 하창순, 김지현, 최희철, 유현실.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학교수업 참여도, 개인 학습 시간과 학업성적 간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17(1), 181-200. (2006).
- 허난. 중학생의 수학 학업 상황에서의 학업적 자기조절 및 자기효능감이 학업 지연 행동에 미치는 영향. East Asian Math J ournal, 38(4), 533-547, (2022)
-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 NJ , 1986, 23-28 (1986).
- Baumeister, R. F., Vohs, K. D., & Tice, D. M.. The strength model of self-control.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6(6), 351-355. (2007).
- Baumeister, R. F., & Tierney, J.. Willpower: Rediscovering the greatest human strength. New York: Penguin Press. (2011).
- Bernecker, K., & Job, V.. Beliefs about willpower are related to therapy adherence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n patients with type two diabetes.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37(3), 188-195. (2015).
- Beswick, K.. Teachers' beliefs about school mathematics and mathematicians' mathematics and their relationship to practice. Educ Stud Math, 79, 127-147. (2011).
- Francis, Z., & Job, V.. Lay theories of willpower.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12(4), 1-13. (2018).
- Hannula, M..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Emotions, expectations and valu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9, 25-46. (2002).
- Howell, A. J., & Buro, K.. Implicit beliefs, achievement goals, and procrastination: A mediational analysi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1), 151-154. (2009).
- Hong, Y. Y., Chan, G., Chiu, C. Y., Wong, R. Y., Hansen, I. G., Lee, S. L., & Fu, H. Y.. How are social identities linked to self-conception and intergroup orient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implicit theor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5(6), 1147-1160. (2003).
- Inzlicht, M., & Schmeichel, B. J.. Beyond limited resources: Self-control failure as the product of shifting priorities. In K. D. Vohs, & R. F. Baumeist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 165-181), New York, NY: Guilford. (2016).
- Job, V., Dweck, C. S., & Walton, G. M.. Ego Depletion-Is It All in Your Head? Psychological Science, 21(11), 1686-1693. (2010).
- Miller, E. M., Walton, G. M., Dweck, C. S., Job, V., Trzesniewski, K. H., & McClure, S. M.. Theories of willpower affect sustained learning. PloSONE, 7(6), 1-3. (2012).
- Wolters, C. A., Understanding procrastination from selr-regulated learning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3-17 (2003).
- Zimmerman, B. J.,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Which are the key sub-process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4), 307-313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