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nalysis of the definition and real life context of range of numbers and approximation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의 정의와 실생활 맥락에 대한 분석

  • Received : 2024.06.19
  • Accepted : 2024.07.10
  • Published : 2024.07.31

Abstract

In real life, the concepts of number range and approximation are frequently used. These concepts are closely related to various mathematical concepts, and the need for research on the defining and learning of these related terms is emphasized. The learning contents of seven mathematical terms related to the range of numbers and approximation were analyzed, focusing on the definition of terms and the context of real life.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ontents of 10 currently u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e lessons were organized according to the achievement standards presented in the curriculum, but the composition and order, real-life context, examples used in definitions, and the highlighted parts and directions of the activities varied depending on the author's intent.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implications for textbook writing and classroom instruction were presented.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는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고 사용하는 개념이다. 여러 개념과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관련 용어의 정의 및 학습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와 관련된 일곱 가지 수학 용어의 교과서 학습 내용을 용어의 정의와 실생활 맥락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초등 검정 수학 교과서 10종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에 따라 차시가 구성되어 있었으나 교과서마다 각각 차시 구성 및 순서, 실생활 맥락, 정의에 사용된 예시, 강조되는 부분이나 사용된 활동의 내용과 방향 등이 각각 다르게 구성되어 있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교과서 집필 및 수업 진행에 관련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완, 나귀수, 백석윤, 이경화(2013). 초등수학 교수 단위 사전. 경문사.
  2. 강완, 백석윤, 전인호 외(2023). 수학 5-2. 대교출판.
  3.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4.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5. 권성룡(2020). 초등교과서 연산 단원에서의 계산어림지도 내용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4(1), 53-87.
  6.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외(2023). 수학 5-2. 아이스크림.
  7. 김수환, 박성택, 신준식 외(2009).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동명사.
  8. 김지수, 방정숙(2007).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어림 능력에 대한 실태조사. 교원교육, 23(2), 149-166.
  9. 김흥기(2008). 중학교 수학에서 도입된 용어 및 기호에 관한 고찰. 학교수학, 10(2), 223-257.
  10. 도주원, 백석윤(2020). 덧셈과 뺄셈의 어림셈 지도 방식에 대한 다차원 교육과정적 관점에서의 논의. 수학교육, 59(3), 255-269.
  11. 류희찬, 유현주, 이종영 외(2023). 수학 5-2. 금성출판사.
  12. 박교식(2015).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어림재기 유형 및 전략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267-287.
  13.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외(2023). 수학 5-2. 천재교육.
  14. 박성선, 류성림, 김상미 외(2023). 수학 5-2. YBM.
  15. 신인선, 권점례(2002). 학교 수학에서 어림 학습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13(1), 1-18.
  16. 신준식(2018). 초등수학교육의 실제 (Co-Learning을 통한). 하우출판사.
  17. 신항균, 김태환, 김리나 외(2023). 수학 5-2. 비상교육.
  18. 안병곤, 나귀수, 김민경 외(2023). 수학 5-2. 두산동아.
  19. 이수진, 김민경(2017). 초등학생들의 다양한 어림 전략을 통한 길이 어림 분석. 초등수학교육, 20(1), 1-18.
  20. 장혜원, 서동엽, 김민회 외(2023). 수학 5-2. 미래엔.
  21. 최종현(2022). 수학 수업에서 초등학생의 올림.버림에 대한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8), 661-676.
  22. 최종현(2023). 초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반올림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7(4), 379-397.
  23. 한대희, 고은성, 조형미 외 (2023). 수학 5-2. 천재교육.
  24. Reys, R. E. & Bestgen, B. J. (1981). Teaching and assessing computational estimation skil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2, 117-127. https://doi.org/10.1086/461246
  25. Reys, R.,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9th ed.). John Wiley & Sons.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공역 (2012).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