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배. 대학 온라인 원격수업에 대한 운영 및 만족도 연구. 문화와융합. 2021;43(1):15-30.
- 강영돈. 스마트 앱 기반의 플립드러닝을 확장한 소통교육 모델 설계 방안 연구. 인문사회 21. 2018;9(3):41-50.
- 고은현, 박혜림, 김도현. 하이브리드 진로코칭 모형 개발 및 효과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15;18(6):43-51.
- 김남일. 비대면 원격수업 만족도에 대한 조사 연구-k 대학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2020;11(5):1145-1157.
- 김도현. 플럽러닝을 활용한 교육이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23;30(3):84-99
- 김정태, 김희진. 오프라인 대학교 영어교육에 최적화된 블렌디드 러닝 교수모형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12;15(1):135-155.
- 김지원, 박영신, 김경이, et al. Covid-19 에 따른 대학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및 경험 분석. 교육연구. 2021;80:33-58.
- 김진경. 플립드러닝 (flipped learning) 학습법이 치위생 실습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2020;8(1):1355-1361.
- 김해란, 김은정. 플립드 러닝 기반 건강사정 교육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8;19(8):201-210.
- 문혜영, 이효진, 정하길, et al. 하이브리드 러닝을 이용한 수업 사례 연구. 문화와융합. 2021;43(11):219-243.
- 박성익, 이상은, 송지은. 블렌디드 러닝에서 효과적 온/오프라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학 강좌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07;15(1):17-45.
- 봉원영, 정구철. 하이브리드 교수 모델을 이용한 수업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6;16(2):513-524.
- 송재신, 정성무, 이재무, et al. 온라인 컨텐츠 및 화상회의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한 영어 능력 향상 효과 분석.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09:12-13.
- 이동엽.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13;11(12):83-92.
- 이상수. Blended learning 의 의미와 상호작용 설계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07;13(2):225-250.
- 이외선, 노윤구. 플립러닝 교수-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9;17(3).
- 이태희, 천경희, 박영순. Covid-19 상황에서 의과대학 비대면 수업방식의 변화와 이에 따른 학생의 태도 및 실재감 인식 변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1;27(4):1353-1375.
- 임정훈, 김상홍.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이 학업성취도, 협업능력 및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2016;32(4):809-836.
- 장로우, 주수, 이지연. 대학 하이브리드 수업 운영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지원방안 탐색.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023;27(2):1-19.
- 정은정. 플립 러닝 (flipped learning) 이 전문대학교 물리치료과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과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통합의학회지. 2018;6(4):63-73.
- 정은정. 전문대학교 물리치료과 학생의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수업태도, 수업 만족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비교. 대한물리치료과학회지, 2023;30(4):63-70.
- 차주애, 김진희. 플립러닝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혼합연구 설계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20;26(1):25-35.
- 최문실. 치위생 전공 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융합 사례 연구: 학습자의 인식과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융합정보논문지. 2019;9(12):252-263.
- 최미화. 하이브리드 러닝을 이용한 재무회계학 교육. 세무회계연구. 2021;70:163-185.
- 한형종. 면대면과 실시간 온라인 환경이 통합된 하이브리드 수업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요소 탐색: 초등교사의 경험을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2022;8(6):79-88.
- 한혜민, 정회란, 안정민. 한국어교육에서의 하이브리드 수업 사례 연구. 이중언어학. 2022(89):337-365.
- Affriyenni Y, Susanti NE, Swalaganata G. The effect of hybrid-learning on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electricity in short-term fundamental physics course. 2020;2215(1).
- Bearden WO, Netemeyer RG. Handbook of marketing scales: Multi-item measures for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research. Sage publications, 1999.
- Bergmann J, Sams A.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 Brame C. Flipping the classroom. 2013.
- Burston J. Mobile-assisted language learning: A selected annotated bibliography of implementation studies 1994-2012. 2013;17(3):157-225.
- Cain W, Henriksen D. Pedagogy and situational creativity in synchronous hybrid learning: Descriptions of three models. 2013:291-297.
- Cho B, Lee J. A meta analysis on effects of flipped learning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8;16(3):59-73.
- Enfield J.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2013;57:14-27.
- Garrison DR, Kanuka H. Blended learning: Uncovering its transformative potential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004;7(2):95-105.
-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et al.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flipped learning network. George Mason University: Harper and Row Ltd. 2013.
- Hastie M, Hung I, Chen N, et al. A blended synchronous learning model for educational international collaboration.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2010;47(1):9-24.
- Kuo F, Hwang G, Lee C. A hybrid approach to promoting students' web-based problem-solving competence and learning attitude. Comput Educ. 2012;58(1):351-364.
- Ramsier RD. A hybrid approach to active learning. Physics Education. 2001;36(2):124.
- Sonntag D, Albuquerque G, Magnor M, et al. Hybrid learning environments by data-driven augmented reality. Procedia Manufacturing. 2019;31:32-37.
- Syafril S, Latifah S, Engkizar E, et al. Hybri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ities in physics learning: A literature review. 2021;1796(1):1-12.
- Wang Q, Quek CL, Hu X. Designing and improving a blended synchronous learning environment: An educational design research.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2017;18(3).
- Warter-Perez N, Dong J. Flipping the classroom: How to embed inquiry and design projects into a digital engineering lecture. 201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