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1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21S1A5B5A17057750).
References
- 교육부. (2014). 전략적 유학생 유치 및 정주 지원방안.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m=020602&s=moe&page=102&boardID=339&boardSeq=52802&lev=0&opType=N
- 교육부. (2019). 외국인 유학생 및 어학연수생 표준 업무처리요령. https://www.moe.go.kr/boardCnts/boardCnts/view.do?boardID=350&lev=0&statusYN=W&s=moe&m=0309&opType=N&boardSeq=77521
- 김대현, 강이화(1999). 교사양성 교육을 받고 있는 대학생들의 고등학교 시절의 선생님과 성적의 의미-자서전적 방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17(1), 351-371.
- 김대현, 김현주(2003). 입학초기 중학생의 삶. 교육과정연구, 21(4), 1-24.
- 김도혜(2019). 교육 수혜자에서 초국적 청년 이주자로-해외 유학생 연구 동향을 통해 본 한국의 외국인 유학생 연구의 과제와 추진 방향. 다문화콘텐츠연구, 31, 39-68.
- 김명광(2021). COVID-19 와 유학생 유치 정책에 대한 일고. 현대사회와다문화, 11(2), 35-67.
- 김지혜(2017). 외국인 유학생 대상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1(2), 537-562.
- 김한나, 우한솔, 이승호(2016) 한.중.일 3국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정책 비교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4), 311-337.
- 류선숙(2019). 대학 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입학 전 한국어 수준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연구. 교양교육연구, 13(6), 245-270.
- 문정현(2022). 학부 외국인 유학생 대상의 글쓰기 비교과 프로그램 실제: P 대학교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13(4), 1749-1764.
- 민장배, 송진영(2020). 외국인 유학생 대상 상호동료튜터링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S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2), 865-885.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865
- 박석준(2008). 국내 대학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현황 분석-입학 후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9(3), 169-200. https://doi.org/10.18209/IAKLE.2008.19.3.169
- 박소연, 최은경(2020).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설계: D대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4), 381-405. https://doi.org/10.24159/JOEC.2020.26.4.381
- 박수현(2019). 한국어능력시험의 학문 목적 사용에 관한 타당화-평가사용논증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30(3), 21-49. https://doi.org/10.18209/IAKLE.2019.30.3.21
- 박진욱, 박은영(2016).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적응 검사 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2016, 532-540.
- 사키야 미호, 야나세 히로이치(2018). 대학의 위기, 뒤집어 보면 기회다. (김대식 감역). 초판,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 서영인(2012)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관리 및 지원 체제 강화 방안 연구 (RR2012-15). [KEDI] 연구보고서, 1-390.
- 서영주(2020).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대학생활경험 내러티브 탐구: 부산 A 대학 아시아 유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문화교육연구, 13(1), 35-58.
- 송나리(2020). 대학의 비교과교육과정 개발.운영모형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학술논문
- 윤지원, 김상욱(2017).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연구: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중국과 중국학, (32), 29-56.
- 윤지원, 심혜령(2019). 대학 내 외국인 유학생 대상 상호동료튜터링 프로그램 연구-실제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3, 101-124.
- 이동성, 김영천(2014). 질적 자료 분석을 위한 포괄적 분석절차 탐구: 실용적 절충주의를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12(1), 159-184.
- 이미혜(2018. 한국어능력시험 (TOPIK) 의 어휘.문법 능력 평가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문법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2), 71-77.
- 이상률(2010).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정책의 변천과정에 대한 소고. 한국어문화교육, 4(1), 195-218.
- 이상일(2023). 한국 정부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정책의 통시적 고찰. 문화와융합, 45(9), 501-513.
- 이상화(2019). 쓰기 평가 문항의 타당도 분석에 대한 연구- 한국어능력시험 기출 문항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 이선영, 나윤주(2018).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적응 실태조사: 교양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교양교육연구, 12(6), 167-193.
- 이인혜(2020). 외국인 학부 유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에 관한 혼합 연구. 한국어 교육, 31(4), 276-309.
- 이천운, 이일용(2014). 중국과 한국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정책에 대한 비교 분석 중국-외국인 유학생 정책에 주는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24(1), 31-52.
- 이현주, 이미정(2019).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국내 지원 정책 연구, 인문사회21, 10(4), 235-25
- 임천순(2015). 고등교육의 국제화 역량제고 및 지원조직 개선방안. 교육부. 교육부. 1-163.
- 장상필, 김지일(2015). 비교과 교육을 통한 융합적 사고력 증진 방안 연구: 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인문학적 소양을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13(4), 135-156.
- 전은주(2008). 국가 수준 "국어/언어 능력 검사" 의 비판적 검토; 한국어 능력 시험 평가 문항의 내용타당도 분석-제 12 회 일반 한국어 (S-TOPIK) 의 쓰기, 듣기,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31, 129-165.
- 정원희, 박창남, 정헌식(2017). 외국인 유학생 비교과 프로그램 만족도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7(1), 531-537.
- 조성해(2022). 유학생의 한국어 듣기 평가를 위한 한국어능력시험의 내용 타당도 분석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64, 149-177.
- 주월랑, 강병헌(2022).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적응과 한국어능력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인문사회 21, 13(1), 231-246.
- 책리하 박창언 천단(2018). 한국어 실력이 왕초보인 박사과정 유학생의 학업적응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6(3), 157-175. https://doi.org/10.25051/JNER.2018.6.3.007
- 최성호, 장경원(2018). 외국인유학생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분석. 교육문화연구, 24(2), 615-639. https://doi.org/10.24159/JOEC.2018.24.2.615
- 한국교육개발원(KEDI). (2023) 2023년 국내 고등교육기관 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excel 자료).
- 한나, 최선진(2022). 온라인 기반 내.외국인 교류 비교과 프로그램 사례 효과성 연구. 언어와 문화, 18(4), 267-287. https://doi.org/10.18842/KLACES.2022.18.4.011
- 홍영숙(2019). 캐나다의 한국계 이민 가정 자녀의 언어 중개 (Language Brokering) 경험 탐구: 부모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5(4), 703-725. https://doi.org/10.24159/JOEC.2019.25.4.703
- 황두경, 소려나, 박창언(2016). 학사경고를 받은 공과계열 중국인 유학생의 학업적 적응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4(3), 53-73. https://doi.org/10.25051/JNER.2016.4.3.003
- 황석현, 김석우(2019). 학사경고 대학생들을 위한 학업증진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 및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8(1), 131-147. https://doi.org/10.15812/TER.58.1.201903.131
- Kevin Carey. (2016). 대학의 미래. (공지민, 옮김). 서울: 지식의 날개.(원서출판 2015).
- 대학알리미 https://www.academyinfo.go.kr/index.do
- TOPIK 한국어능력시험 www.topik.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