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광민, 김생수(2018). 광주지역 자원기반 관광 콘텐츠가 지역이미지와 지역주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리뷰, 9(1), 71-89.
- 강순화, 이경모(2009). 축제서비스품질이 고객유지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연구. 대한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대회, 2009(1), 1127-1145.
- 고계성, 이영진, 고미영(2011). 제주도 해양관광개발에 대한 영향인식과 지지도 관계 분석, 편인과 비용차원 관점 적용. 관광학연구, 35(9), 139-161.
- 고민환, 김미영, 이충기(2019).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서비스 가치, 학생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VAB 모델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1(9), 445-461.
- 김도훈, 김진국(2014). 스포츠이벤트 개최에 따른 지역사회 기여도와 지역이미지, 스포츠경기 유치의사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9(3), 149-160.
- 김미정 (2020). 지역 축제이미지가 방문객만족 및 지역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2(11), 145-162.
- 김범진, & 고호석(2019). 지역축제의 매력성 및 관여도가 관광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2018 마산어시장수산물축제를 중심으로. 지역산업연구, 42(1), 315-337.
- 김성범, 권기준(2022). 축제 방문동기, 사전지식, 관여도가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하얼빈국제빙설축제를 중심으로. 아태비지니스연구, 13(1), 317-333.
- 김성조, 임재문, 유창근(2014). 음악축제의 방문 동기와 태도가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인천 펜타포트락 페스티벌을 중심으로-관광학연구, 38(9), 315-337.
- 김영표 (2019). 축제방문동기에 따른 축제방문객 시장세분화: 강릉단오축제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1(6), 151-165.
- 김용대, 김재석(2016). 축제태도가 참여수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8(6), 215-233.
- 김정준(2016). 지역축제 관광객들의 방문동기가 관여도, 축제만족도,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8(9), 429-445.
- 김종규(2012). 해양스포츠이벤트 개최지 지역주민의 지역애착도와 태도 관계. 관광경영연구, 51, 27-46.
- 김지희, 윤설민(2011). 테마파크 내 체험에 따른 인지적, 정서적 구성개념의 영향력 검증. 고객만족경영연구, 13(3), 65-84.
- 김진완(2014). 지역축제 환경단서에 따른 지역사회 애착도가 지역축제 태도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2014 은평누리축제를 사례로. 관광경영연구, 18(4), 167-190.
- 김헌철(2014). 철마한우 불고기 축제 방문객 방문 동기에 기초한 시장세분화와 만족도, 재방문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16(5), 334-350.
- 김홍길(2012). 지역축제 평가속성과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부산국제영화제를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19(2), 409-434. https://doi.org/10.12653/JECD.2012.19.2.409
- 노윤구(2006). 축제에 대한 지역사회 애착도가 주민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 도현래, 나상필, 박정익(2016). 지역애착도에 따른 개최효과인식이 축제 개최지 지역민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산업연구, 39(3), 323-340.
- 류인평, 김정준(2010). 관광동기와 관여도에 따른 관광목적지 매력성 연구. 관광경영연구, 14(3), 69-93.
- 문용철(2020). 반딧불이 생태관광의 매력성과 지역주민의 참여가 지역이미지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탐라문화, (63), 183-223. https://doi.org/10.35221/TAMLA.2020..63.007
- 문재정, 황진수. (2023). 확장현실 레스토랑에 대한 지각된 혁신성이 태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과 연령의 조절효과. 관광학연구, 47(4), 53-75.
- 박종부, 이수범. (2018). 지역축제 체험요소가 축제 이미지, 지역 이미지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성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2(8), 163-175.
- 박준범(2014). 지역축제 브랜드자산이 개최성과, 지역애착도 및 지역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민영, 이현지, 정지연(2020). 지역축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관광객의 지역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9(4), 33-50.
- 백경미, 류시영, 채용식(2017). 축제 품질이 장소애착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2016 횡성한우축제 방문객을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27, 19-32.
- 백성우, 김주호 (2021). 음악축제의 만족도 평가 비교분석: 2017~2019 영동난계국악축제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5(2), 101-120.
- 부소영(2003). 축제의 지역이미지에 대한 영향관련 내용분석. 관광학연구, 27(2), 113-132.
- 서철현(2017). 지역축제 이미지가 지역애착도 및 축제의 개최성과에 미치는 영향: 청도 반시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9(3), 327-346.
- 성보현, 소연수, 최영석(2014). 지역축제 방문객 집단별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 분석-2012 인천펜타포트 음악축제를 중심으로-관광연구논총, 26(1), 147-166.
- 성정원, 김주후(2023). 지리교과의 정의적 성과 측정도구 개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31(1), 165-181. https://doi.org/10.17279/JKAGEE.2023.31.1.165
- 손선미(2017). 축제의 품질과 프로그램 만족이 후속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벤트컨벤션연구, 26, 1-16.
- 손은호, 박덕병(2010). 관광영향인식이 지역주민의 지지에 미치는 영향. 농촌경제 33 (5), 59-77. https://doi.org/10.36464/JRD.2010.33.5.004
- 손종원, 나승화(2014). 지역주민의 축제 참여동기와 만족도가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유달산 봄꽃 축제를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12(8), 103-112. https://doi.org/10.15722/JDS.12.8.201408.103
- 신동식(2013). 지역축제 체험 가치가 지역 브랜드 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현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14(2), 99-124. https://doi.org/10.15706/JKSMS.2013.14.2.005
- 신재기, 정화민 (2011). 지역문화축제 방문자의 전반적 만족과 재방문의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11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을 중심으로-무역연구, 7(4), 545-559. https://doi.org/10.16980/JITC.7.4.201112.545
- 안정원, 이순묵, 정현주, 이회영 (2019). 다수준 분석 시에 동질상향적 개념의 측정을 위해 참조점 이동의 필요 여부에 대한 판단방법으로서 다집단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2(1), 29-53. https://doi.org/10.24230/KJIOP.V32I1.29-53
- 안주석, 이승곤(2019). 음악콘텐츠와 지역이미지가 관광목적지 방문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적용. 관광연구저널, 33(7), 37-53.
- 양성수, 고미영(2020). 제주마축제의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축제만족, 축제태도 간의 관계-최초방문객과 재방문객 간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6(1), 51-73.
- 양승훈(2019). 대중문화와 지역축제: 대중문화 관심도, 대중문화 스타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 참가자 만족도, 재참가 의도 그리고 타문화 이해도의 관계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8(5), 1-14.
- 양정미, 최종률 (2011). 남원허브축제 참가자의 참가동기가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1(3), 101-113. https://doi.org/10.35149/JAKPG.2011.21.3.008
- 엄지영, 유선영(2016).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1(2), 131-150.
- 원미란, 최인섭(2018). 축제 체험요소가 감정반응, 몰입,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제천국제음악영화제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6(4), 43-54. https://doi.org/10.36345/KACST.2018.36.4.005
- 위효린, 박은주, 최명길(2018). 대중음악축제의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도 및 축제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30(4), 267-287.
- 유양호, 강상묵(2011). 호텔레스토랑 와인이벤트와 고객행동의도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매개효과. Tourism Research, (33), 101-115.
- 윤종국, 한권상(2005). 스포츠이벤트 참가자의 지역사회 애착도와 지역사회 형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3, 605-616.
- 이경률, 주희엽, 이승훈(2013). 음악축제 방문자의 몰립과 확산태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129-130.
- 이덕순(2013). 음식관광 관여도와 동기가 참여활동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8(5), 325-342.
- 이덕순(2017). 축제방문객의 방문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74, 227-246.
- 이미혜(2013).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가자의 몰입경험이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48, 191-210.
- 이성원, 이동명(2022). 구독 상품의 추천 서비스가 구독 태도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 효과. 고객만족경영연구, 24(4), 17-38.
- 이세원, 김봉석(2013). 전시참가업체의 전시회 충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관여도 및 사전지식의 세분화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7(4), 331-354.
- 이순갑, 하규수. (2007). 아파트 구매행동에 미치는 지역이미지의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 강남지역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을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19(1), 171-200.
- 이애용, 홍경완(2017). 원예활동의 관여도가 회복환경지각과 플로우 (flow) 에 미치는 영향: 꽃박람회를 사례로. 관광연구, 32(3), 81-99.
- 이정은(2019). 지역축제의 사회적 자본이 지역사회의 애착도, 성과 및 지역애호도간의 구조적 관계: 2018 년 밀양강오딧세이 공연을 중심으로. MICE 관광연구, 19(1), 105-124.
- 이제용, 김영표(2021). 문화관광축제의 경험적 가치가 장소 애착, 지역 이미지,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강릉커피축제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20(6), 83-101.
- 이지나(2015). 중국 소셜커머스의 소비가치가 만족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희소성 메시지의 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28(6), 1645-1662.
- 이후석, 오민재(2014). 지역애착과 관광영향인식이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 지지여부에 미치는 영향: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28(12), 5-16.
- 이훈(2006).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성모형. 관광학연구, 30(1), 29-46.
- 임찬혁, 김지태(2014). 장애인스포츠이벤트 기대효과와 지역이미지의 관계에서 참여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체육학회지, 53(2), 589-601.
- 장옥려, 이익성, 추승우(2022). 축제 참가자의 축제품질, 감정반응 및 재참가 의도의 관계 연구: 중국 칭다오 국제맥주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4(2), 167-184.
- 전규미(2018). 지역축제의 축제품질, 참가자 만족,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간의 관계연구: 2016 춘천국제마임축제를 중심으로. 한국관광레저학회학술발표대회, 89-99.
- 전수진, 황조혜(2022). 유튜브 랜선투어의 경험가치가 지역 이미지, 장소 애착 및 관광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31(5), 95-114.
- 정승환, 최영재, 정혜진(2019). 지역주민의 지역애착이 축제의 혜택, 손실 및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 시흥갯골축제에 방문한 시흥시민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8(4), 177-192.
- 정유리, 정성문, 강신겸(2017). 도시관광지 주민의 지역애착도가 관광개발 지지에 미치는 영향: 광주 근대역사문화마을 양림동을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31(7), 21-38.
- 조광익, 김남조(2002). 관광의 영향이 지역주민의 태도와 관광개발에 미치는 구조 효과 분석. 관광학연구, 26(1), 31-51.
- 조태영(2011). 지역축제 방문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지역축제 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금산 인삼축제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6(1), 421-440.
- 주아남(2014).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관광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사전지식이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천민호(2014).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가자의 몰입경험이 지역이미지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6(9),327-343.
- 최수용, 한정훈(2019).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 조절효과 '2019 거제 바다로 세계로'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3(8), 55-67.
- 최종학, 김정구, 여준상(2012). 고객만족이 구전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욱서비스를 중심으로. 마케팅논집, 20(3), 155-176.
- 최창호, 유연우(2017). 상황변수의 조절효과 차이에 관한 연구 (SPSS와 AMOS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 연구, 15(2), 89-98. https://doi.org/10.14400/JDC.2017.15.2.89
- 최효주, 성보현, 김재학(2021). 지역 문화재 활용에 대한 인식, 전반적 만족도, 지지도 간의 인과 관계: 문화재야행을 중심으로. 지역정책연구, 32(3), 119-139. https://doi.org/10.22773/RPR.2023.32.3.119
- 현종협, 김경범(2016). 지역축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제주도세기축제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회논문지, 16(6), 493-506.
- Bagozzi, R., & Y. Yi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s, 16, 74-94. https://doi.org/10.1007/BF02723327
- Bendall-Lyon, D., & Powers, T. L. (2002). The impact of gender differences on change in satisfaction over tim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9(1), 12-23. https://doi.org/10.1108/07363760210414925
- Chang, J. (2006). Segmenting tourists to aboriginal cultural festivals: An example in the Rukai tribal area, Taiwan. Tourism Management, 27(6), 1224-1234.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05.019
- Fan, Y. W., & Miao, Y. F. (2012). Effect of electronic word-of-mouth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The perspective of gender differ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Business Management, 10(3), 175.
- Fornell, C.,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Haferkamp, N., Eimler, S. C., Papadakis, A. M., & Kruck, J. V. (2012). Men are from Mars, women are from Venus? Examining gender differences in self-presentation on social networking sites.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5(2), 91-98. https://doi.org/10.1089/cyber.2011.0151
- Huang, C. C., Y. M. Wang, T. W. Wu, & P. A. Wang (2013).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Antecedents and Performance Consequences of Using the Moodle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3(2), 217-221.
- Krugman, H. E. (1965).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Learning without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29(3), 349-356. https://doi.org/10.1086/267335
- Lee, J., & Beeler, C. (2009). An investigation of predictors of satisfaction and future intention: Links to motivation, involvement, and service quality in a local festival. Event management, 13(1), 17-29. https://doi.org/10.3727/152599509789130584
- Licata, J. W., Mowen, J. C., & Chakraborty, G. (1995). Diagnosing perceived quality in the medical service channel. Marketing Health Services, 15(4), 42.
- Low, S. M., & Altman, I. (1992). Place attachment: A conceptual inquiry. In Place attachment (pp. 1-12). Boston, MA: Springer US.
- McIntye, N. (1989). The personal meaning of participation: Enduring involvemen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1(2), 167-179.
- Simpson, J. A., & Rholes, W. S. E. (1998).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The Guilford Press.
- Vandenberg, R. J., & C. E. Lance (2000).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Measurement Invariance Literature: Suggestions,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for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3(1), 4-70. https://doi.org/10.1177/10944281003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