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신영 (2007). 음악개념 중심의 통합적 유아 음악감상과 표현활동의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수현, 박선미 (2013). 유치원 교사의 변인에 따른 음악적 개념 인식 및 이해수준과 음악적 개념에 대한 자기인식과 실제이해의 차이, 육아지원연구, 8(2), 131-154. https://doi.org/10.16978/ECEC.2013.8.2.007
- 권혜리, 김지연 (2020).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개인특성 및 근무여건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169-188.
- 김나연, 박은혜 (2017).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과 수학에 대한 태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34(2), 439-463. https://doi.org/10.24211/tjkte.2017.34.2.439
- 김난실, 권수현, 이승연 (2013). 보육교사의 음악적 개념에 대한 자기인식과 실제이해 간의 관계및 변인별 차이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0(1), 281-304. https://doi.org/10.24211/tjkte.2013.30.1.281
- 김남연, 김명정 (2013). 예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107-130.
- 김동환, 지성애 (2019).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실태와 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20(4), 67-92. https://doi.org/10.15409/riece.2019.20.4.4
- 김말숙, 백지혜 (2019). 동작을 활용한 음악 수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 및 수학개념에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1(1), 113-134.
- 김미영, 성연정, 홍혜경 (2009). 음악과 수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 및 음악적성에 미치는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4(4), 393-413
- 김민정 (2022). 동시대 미술감상 기반 통합적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미술표현력, 정서창의성에 미치는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2), 549-565.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22.549
- 김성윤, 김권일, 김영옥 (2015).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 453-485. https://www-dbpia-co-kr-ssl.access.ewha.ac.kr/pdf/pdfView.do?nodeId=NODE07006484
- 김은정, 이정욱 (2005). 유아수학과 음악의 통합 교육을 위한 이론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25(6), 201-220.
- 김지숙, 이경화 (2018). 측정놀이가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2), 291-310. https://doi.org/10.22155/JFECE.25.2.291.310
- 김찬미 (2020).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및 전문성 지원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및 요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종희, 김은정 (2019). 음악적 접근을 통한 창의적 생명과학활동이 유아의 생명과학개념, 과학적태도와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4(6), 315-345. https://doi.org/10.20437/KOAECE24-6-12
- 단은미, 조유나 (2009). 동화를 활용한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4), 333-354.
- 마송희 (2011). 통합유아음악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유아교육학논집, 15(5), 227-247.
- 박영희, 채영란 (2010). 음악을 통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능력과 음악능력에 미치는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28(1), 123-145.
- 박주연, 이민정 (2015). 유아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지식에 따른 인식과 교수효능감 차이. 유아교육연구, 35(5), 213-227.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5.010
- 박진성, 신현정 (2009). 수학-음악 통합 집단게임 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음악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3(3), 97-116.
- 박형신, 김정주 (2012). 음악요소 중심의 감상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6(2), 289-310.
- 백지혜 (2014). 음악개념중심의 표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수학개념형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4(3), 313-331. https://doi.org/10.18023/kjece.2014.34.3.015
- 백지혜, 김선영 (2011). 과학활동을 통합한 음악 소리활동이 유아의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6), 455-478. https://doi.org/10.18023/KJECE.2011.31.6.020
- 서영민, 이순형 (2018). 패턴중심 음악 만들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패턴인지 및 음악창의성에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38(6), 65-89. https://doi.org/10.18023/kjece.2018.38.6.003
- 성원경, 이춘자 (2012).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 지식과 수학적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실천유아교육, 17(1), 1-18.
- 손윤경, 김신덕, 김규수 (2005). 음악감상활동을 통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229-245.
- 송선화 (2012).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어려움.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여숙 (2012). 음악 전담교사에 의해 실시되는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태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연구: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257-274.
- 신은수, 김현진 (2013). 개인 및 기관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과학 교수태도. 한국보육학회지, 13(1), 1-20.
- 안경숙, 이옥주 (2003). 소리에 대한 음악과 과학교육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개념에 미치는영향. 음악교육연구, 24, 49-65.
- 양선영, 김지현 (2017).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변인 연구. 인간발달연구, 24(3), 91-109.
- 엄정애, 송정 (2008). 유치원 교사의 음악적 개념에 대한 인식 및 활동 수행 정도. 교과교육학연구, 12(2), 471-491. https://doi.org/10.24231/RICI.2008.12.2.471
- 윤애희 (199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수학교육현황 및 교원의 인식에 대한 조사. 한국어린이육영회, 8, 38-59.
- 윤영배, 강보라 (2016). 유아교사의 유아음악 관련 직전교육과 교사 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음악교육공학, 26, 75-95.
- 윤혜자, 정가윤 (2013). 국악장단을 리듬패턴으로 활용한 유아음악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문화예술교육연구, 8(3), 145-167. https://doi.org/10.15815/kjcaes.2013.8.3.145
- 이경우, 홍혜경, 신은수, 진명희 (1999).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이금구, 이정욱 (2010). 유치원 수학활동에 나타난 교사의 교수전략 고찰. 유아교육연구, 30(5), 291-309. https://doi.org/10.18023/KJECE.2010.30.5.013
- 이미숙, 조성연 (2019). 유아교사의 음악에 대한 태도와 감성리더십이 음악교수효능감에 미치는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2), 125-144.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2.125
- 이보람, 백지혜 (2016). 리듬강화 음악표현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과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1(5), 79-102. https://doi.org/10.20437/KOAECE21-5-04
- 이상미 (2011). 음악과 수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수학적 태도 및 음악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4), 117-139.
- 이성희 (2022). 수학과 음악과의 융합교육 자료개발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승미, 김민진 (2012). 음악동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성 및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1), 341-363.
- 이인원, 김숙자 (2006). 음악과 수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과 수학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305-329.
- 정단비, 김지은 (2015). 스토리텔링 통합 수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성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151-17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51
- 정혜영 (2015). 수학적 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해 및 교수실제 탐구. 유아교육연구, 35(6), 317-337.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6.015
- 조홍자, 홍지명 (2015). 음악.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6), 423-446.
- 주간동아 (2021. 2). 수를 노래하는 음악, 음을 계산하는 수학. https://weekly.donga.com/3/all/11/2437858/1에서 2021년 2월 16일 인출
- 최은실, 심성경, 변길희 (2016). 음악감상에 기초한 문학-음악 연계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육아지원연구, 11(1), 189-207. https://doi.org/10.16978/ecec.2016.11.1.009
- 홍혜경 (2013).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 지식(MKT)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학연구, 34(1), 157-175. https://doi.org/10.18023/kjece.2014.34.1.007
- 홍혜경, 김영옥 (2001). 유아사회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1(1), 27-49.
- Bredekamp, S., & Rosegrant, T. (1995). Reaching Potentials: Transforming Early Childhood Curriculum and Assessment, Volume 2. NAEYC.
- Bredekamp, S., & Copple, C. (1997).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Revised ed.). NAEYC.
- Edelson, R. J., & Johnson, G. (2003). Music makes math meaningful. Childhood Education, 80(2), 65-70. https://doi.org/10.1080/00094056.2004.10521259
- Geist, K., & Geist, E. A. (2008). Do Re Mi, 1-2-3: That's how easy math can be: Using music to support emergent mathematics. Young Children, 63, 20-25.
- Geist, K., Geist, E. A., & Kuznik, K. (2012) The patterns of music: Young children learning mathematics through beat, rhythm, and melody, Young Children, 67, 74-79.
- Geist, E. (2023. 11). Support Math Readiness Through Music Articles for Families on Creative Arts and Music. Retrieved November 2, 2023 from https://www.naeyc.org/our-work/families/support-math-readiness-through-music
- Karali, Y. (2022). Difficulties classroom teachers encounter in teaching mathematics: A phenomenolog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Progressive Education, 18(5), 75-99. https://doi.org/10.29329/ijpe.2022.467.5
- Kim, J., & Choy, D. (2005). Investigation of pre-service teachers' self perception on musical knowledge and teaching 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1(2), 81-98.
- Kim J., Lee, S. Y., Kwon, S., & Park, S. (2011. 4). The gap between what know and what you think you know [Paper presentation].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U.S.A.
- Loy, G. (2011). Musimathics, Volume 1: The Mathematical Foundations of Music. The MIT Press.
- NAEYC & NCTM (2002). Early childhood mathematics : Promoting good beginnings. NAEYC.
- NCTM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옮김). 경문사. (원판 2000).
- Rothstein, E. (2002). Emblems of Mind: The inner life of music and mathematics.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Samsudin, M., Bakar, K., & Noor, N. (2019) The benefits of music and movement in early mathematics. Creative Education, 10, 3071-3081. https://doi.org/10.4236/ce.2019.1012231
- Schilling, W. A. (2002). Mathematics, music, and movement: Exploring concepts and connec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9(3), 179-184. https://doi.org/10.1023/A:1014536625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