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승국(2017). 생태도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영식, 김용숙(2012). 생명존중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환경 감수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7(2), 1-18.
- 강진영, 남미리, 김정훈, 김찬국(2023).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수준에 관한 탐색적 논의. 환경교육, 36(2), 173-189.
- 곽홍탁, 이옥희(2005). '환경'프로젝트 학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환경화에 미치는 효과. 환경교육, 18(3), 45-58.
- 교육부(2022). 초등학교 교육과정. 고시 제2022-33호.
- 권동택(2003). 초등교육의 관점에서 본 기초교육의 의미. 초등교육연구, 16(2), 41-58.
- 길지현, 심규철(2013). 기후변화 교육 관련 해외 논문에 대한 메타 분석 결과. 에너지기후변화교육, 3(2), 95-101.
- 길형석(2005). 효율적인 초등학교 주제중심 통합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 85-106.
- 김규현(2007). 토론식 환경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 조부경(2013). 사진을 활용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환경 감수성 및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2(2), 23-46.
- 김지수, 이승혁, 이성희(2013). 초등학교의 웹기반 에너지 교육 활용 방안 연구. 에너지기후변화교육, 3(1), 63-73.
- 김찬국, 최돈형(2008). 우리나라 기후 변화 교육의 방향에 관한 고찰. 환경교육, 23(1), 1-12.
- 문민, 손장호(2023).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실과교육연구, 29(2), 61-80.
- 박준희(2003). 중학생의 환경소양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은정(2018). 환경 교육과정: 지속가능발전으로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육과학사.
- 신영준(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적정기술, 지속 가능 발전, 기후변화, 에너지 교육 내용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7(1), 15-23. https://doi.org/10.22368/KSECCE.2017.7.1.15
- 심정은, 이두곤(2009). 초등 교과서의 환경교육적 내용 분석 및 초등환경 교육 체계화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개발방안. 환경교육, 59(1), 163-174.
- 안정민, 소금현(2020).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0(1), 51-60. https://doi.org/10.22368/KSECCE.2020.10.1.51
- 양정하(2016).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지식, 인식 및 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선(2011). 지역중심 <환경>프로젝트를 통한 농촌지역 초등학생들의 환경감수성 함양.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상한, 엄우용(2017). 초등학교 프로젝트 중심 학습 설계 모형의 실행 전략 개발. 교육공학연구, 33(4), 869-900.
- 오채운, 송예원, 김태호(2023). IPCC 제6차 평가보고서 종합보고서 기반, 기후기술 대응 시사점. 국가녹색기술연구소.
- 이동영, 김윤경, 강지훈(2022).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토의 중심 환경 수업이 초등학생의 기후변화 및 에너지 문제에 대한 인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2(3), 189-199. https://doi.org/10.22368/KSECCE.2022.12.3.189
- 이종현(2010). <재활용>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환경 인식과 태도의 변화.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주연, 배진호(2021). 안내된 프로젝트 학습을 기반으로 한 기후변화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태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1(3), 239-250. https://doi.org/10.22368/KSECCE.2021.11.3.239
- 정민자(2014). 나무이름표 달기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연화, 이석희(2018).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이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지식, 태도, 환경 민감도,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8(2), 113-127.
- 정창규(2010). ESD관점에 입각한 웹기반 기후변화 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의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5학년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옥화, 최돈형(2005). 환경소양 개념의 변천과 환경소양측정 연구. 환경교육, 18(2), 31-43.
- 추정인(2022).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생태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양림(2006). 생태 지향적 과학 교수⋅학습 활동이 초등 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환경부(2000).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 환경부(2020).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2021-2025).
- 황수정(2009).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기후변화교육을 위한 독서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Choi, S., N iyogi, D., Shepardson, D. P., & Charusombat, U. (2010). Do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 textbooks promot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development about climate change?. Bulletin of the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 91(7), 889-898. https://doi.org/10.1175/2009BAMS2625.1
- Dawson, V. (2015). Western Australian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s about the socioscientific issue of climate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7), 1024-1043. https://doi.org/10.1080/09500693.2015.1015181
- Dawson, V., & Carson, K. (2013). Science teachers' and senior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 topics. Australi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9(2), 202-220. https://doi.org/10.1017/aee.2014.6
- Eilam, E. (2022). Climate change education: the problem with walking away from discipline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58(2), 231-264. https://doi.org/10.1080/03057267.2021.2011589
- Hallermann, S., Larmer, J., & Mergendoller, J. (2011). PBL in the elementary grades.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 IPCC (2023). AR6 Synthesis Report: Climate Change 2023. https://www.ipcc.ch/report/sixth-assessment-report-cycle/
- Larmer, J., & Mergendoller, J. R. (2010) Seven essentials for project-base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68(1), 34-37.
- Leith, S. (1982). Project Work: An Enigma. In B. Simon & J. Wilcocks (Eds.), Research and Practice in the Primary Classroom. London: Routledge & Kegan.
- Lin, Y-T., Chang, C-H., Hou, H-T., & Wu, K-C. (2015). Exploring the effects of employing Google Docs in collaborative concept mapping on achievement, concept representation, and attitudes.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23(3), 1-20. https://doi.org/10.1080/10494820.2015.1005423
- NAAEE (2019). State Environmental Literacy Plans: 2019 Status Report. North American Association for Environmental Education.
- Robertson, W. H. (2015). Global climate change and the need for relevant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Teaching and Educational Research, 10(1), 35-44.
- Roth, C. E. (1992). Environmental literacy: It's roots, evolution, and directions in the 1990's. The ERIC Clearinghouse for Science, 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 Simmons, D. (1995). Developing a framework for national environmental education standards. In papers on the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ducation standards (pp. 10-58). North American Association for Environmental Education.
- Walsh, E., & Cho, I. (2012). Using evernote as an electronic lab notebook in a translational science laboratory. Journal of Laboratory Automation, 20(10),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