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설주, 박판우, 배영권(2022). 데이터 시각화를 적용한 클라우드 기반 곱셈구구 연습 애플리케이션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6(4), 285-293.
- 강인애, 이재경, 김미수(2014).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미술수업에서의 시각적 문해력 증진. 조형교육, 49, 1-28.
- 강호감, 김태훈(2014).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영재교육연구, 24(6), 1025-1038.
- 고동국, 홍승호(2021). 문제중심 기반 STEAM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 영재의 과학 탐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40(1), 113-125.
- 곽영순, 신영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한 과학과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45(2), 143-155. https://doi.org/10.21796/JSE.2021.45.2.143
- 교육부(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 교육부(2020).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중 과학교육종합계획 보도자료(2020년 5월 26일).
- 교육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보도자료(2021년 11월 24일).
- 권재술, 김범기(1994). 초⋅중학생의 과학 탐구능력 측정 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 김권숙, 최선영(2012). 과학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과학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1(2), 216-226.
- 김도연, 전영석(2020). 과학 독서록을 통한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분석. 과학영재교육, 12(1), 49-62.
- 김명신, 조영환, 금선영(2023). 탐구학습에서 가설 생성과 평가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의 효과와 난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9(1), 175-199.
- 김민정(2021).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리터러시 교육 방안 연구. 한국디자인리서치, 6(1), 294-305.
- 김영신, 권용주, 김용진, 김희백, 서혜애, 손연아, 정은영, 정진수, 차희영(2012). 생명과학교육론. 파주: 자유아카데미.
- 김은하, 권혁순(2016). 과학전람회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1), 113-123. https://doi.org/10.14697/JKASE.2016.36.1.0113
- 김정아, 김민규, 김용민, 유혜진, 김종훈(2019).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3), 197-206.
- 김희진, 김희수(2012). 중학교 과학교육에서 변인통제 능력 향상 프로그램 적용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36(2), 251-262. https://doi.org/10.21796/JSE.2012.36.2.251
- 두경일(2016). 빅데이터의 효과적 시각화를 위한 인포그래픽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55, 151-162.
- 손미현, 정대홍(2020).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과학탐구 교육 방향성 탐색. 현장과학교육, 14(3), 401-414. https://doi.org/10.15737/SSJ.14.3.202008.401
- 손미현, 정대홍, 손정우(2018). 지식정보처리역량 관점에 서 중학생들의 과학탐구활동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3), 441-449.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3.441
- 송진웅, 강석진, 곽영순, 김동건, 김수환, 나지연, 도종훈, 민병곤, 박성춘, 배성문, 손연아, 손정우, 오필석, 이준기, 이현정, 임혁, 정대홍, 정종훈, 김진희, 정용재 (2019).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의 주요 내용과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3), 465-478. https://doi.org/10.14697/JKASE.2019.39.3.465
- 신현화, 김효남(2010). 초등학교 과학과 자유탐구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29(3), 262-276.
- 심상덕, 김현정(2023). 데이터 리터러시로서의 정량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대학 교양교육 운영 방안. 교양교육연구, 17(2), 185-195.
- 엄경화, 김영수(2012). 고등학생의 과학적 가설에 대한 인식과 가설 설정 능력 조사. 생물교육, 40(3), 357-366. https://doi.org/10.15717/BIOEDU.2012.40.3.357
- 우지선, 김갑수(2022).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지, 26(6), 481-490.
- 정은영(2008). Squeak Etoys 기반정보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인진, 박경애(2022). 공공 플랫폼 기반 중학교 과학 교과서 해양 조석 데이터 시각화 탐구 활동 개발. 현장과학교육, 16(4), 518-535. https://doi.org/10.15737/SSJ.16.4.202210.518
- 조현철(2023). 과학태도 검사의 타당화: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비교. 영재와 영재교육, 22(1), 83-106.
- 진영훈, 손정우(2011). 팀기반학습이 영재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21(3), 703-718.
- 한국교육개발원(2001). 간편 창의적문제해결력검사개발 연구(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효순, 최병순, 강순민, 박종윤(2002). '생각하는 과학' 프로그램의 변인활동이 초등학생의 변인 통제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571-585.
- 홍옥수, 김경미, 이재영, 김율(2022). 지능형 과학실의 개념과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2(2), 177-184. https://doi.org/10.14697/JKASE.2022.42.2.177
- 홍현정, 배진호, 소금현(2015). STEAM 기반 야외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3(4), 344-354.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4.344
- Athanases, S. Z., Bennett, L. H., & Wahleithner, J. M. (2013). Fostering data literacy through preservice teacher inquiry in English language arts. The Teacher Educator, 48(1), 8-28. https://doi.org/10.1080/08878730.2012.740151
- Azzam, T., Evergreen, S., Germuth, A., & Kistler, S. (2013). Data visualization and evaluation. New Directions for Evaluation, 2013(139), 7-32.
- Borner, K., Adam, M., Russell, N. B., & Joe, H. (2016). Investigating aspects of data visualization literacy using 20 information visualizations and 273 science museum visitors. Information Visualization, 15(3), 198-213. https://doi.org/10.1177/1473871615594652
- Bo wen, M., & Bartley, A. (2014). The basics o f data literacy: Helping your students (and you!) make sense of data. Arlington, VA: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Cromley, J. G., Snyder-Hogan, L. E., & Luciw-Dubas, U. A. (2010). Cognitive activities in complex science text and diagram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5, 59-74.
- Deluca, V. W., & Lari, N. (2011). The GRID C Project: Developing students' thinking skills in a data-rich environment.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23(1), 5-18.
- Epp, C., & Bull, S. (2015). Uncertainty representation in visualizations of learning analytics for learners: Current approaches and opportunities. IEEE Transactions on Learning Technologies, 8(3), 242-260. https://doi.org/10.1109/TLT.2015.2411604
- Erwin Jr, R. W. (2015). Data literacy: Real-world learning through problem-solving with data sets. American Secondary Education, 18-26.
- Hattwig, D., Bussert, K., Medille, A., & Burgess, J. (2013). Visual literacy standards in higher education: New opportunities and student learning. Libraries and Academy, 13(1), 61-89. https://doi.org/10.1353/pla.2013.0008
- KSES. (2019).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 표준: 모든 한국인을 위한 과학적 소양.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Leblanc, D. (2012). Gapminder: Using a world of human ecology data to teach students critical thinking skills. Bulletin of the Ecological Society of America, 93, 358-372. https://doi.org/10.1890/0012-9623-93.4.358
- Martin, E. E., & Howell, P. D. (2001). Active inquiry, webbased oceanography exercis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9(2), 158-165.
- Newman, G., & Scholl, J. (2012). Bar graphs depicting averages are perceptually misinterpreted: The withinthe-bar bias.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19(4), 601-607. https://doi.org/10.3758/s13423-012-0247-5
- Onger, S., & Cetin, T. (2018). An investigation into digital literacy views of social studies preservice teachers in the context of authentic learning. Review of International Geographical Education Online, 8(1), 109-124.
- Pearsall, S. H. (1999). Effects of metacognitive exercise on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reasoning.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United States.
- Prado, J. C., & Marzal, M. A. (2013). Incorporating data literacy into info rmatio n literacy pro grams: Co re co mpetencies and contents. Libri, 63(2), 123-134.
- Rozencwajg, P. (2003). Metacognitive factors in scientific problem-solving strategie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8(3), 281-294. https://doi.org/10.1007/BF03173249
- Schizas, D., Katrana, E., & Stamou, G. (2013). Introducing network analysis into science education: Methodological research examining second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decompos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 Science Education, 8(1), 175-198.
- Shreiner, T. L. (2018). Data literacy for social studies: Examining the role of data visualizations in K-12 textbooks.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46(2), 194-231. https://doi.org/10.1080/00933104.2017.1400483
- Swan, K., Vahey, P. J., Rafanan, K., & Stanford, T. (2009). Challenges to Cross-Disciplinary Curricula: Data Literacy and Divergent Disciplinary Perspectives. TWD AERA paper draft. Retrieved from https://www.sri.com/sites/default/files/publications/aera_2009_twd.pdf
- Wolters, C. A. (2003). Understanding procrastination from a self-regulated learning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179-187. https://doi.org/10.1037/0022-0663.95.1.179
- Zeidler, D. L., Sadler, T. D., Simmons, M. L., & Ho wes, E. V. (2005). Beyond STS: A research-based framework for socioscientific issues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9(3), 357-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