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숙, 이희경 (2016).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발달이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홀리스틱교육연구, 20(4), 49-66.
- 권미성, 문혁준 (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277-29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277
- 권영미 (2014).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성미 (2012). 어린이집교사의 보육신념, 행복감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시연 (2020).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사효능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신애 (2018).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연수 (2022).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공감능력과 보육신념의 매개효과-. 협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은설, 최윤경, 권미경, 최효미, 김나영, 김자연, 박은영 (2021). 2021년 전국보육실태조사 -가구조사 보고-(수탁보고서 11-1352000-000961-12). 보건복지부.육아정책연구소.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299에서 2023년 1월 19일 인출
- 김정은, 최진령 (2020). 보육교사의 교육신념 및 근무환경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9(1), 49-68. https://doi.org/10.21183/kjcm.2020.03.19.1.49
- 김정희 (2013).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 중 경험하는 교사의 권리에 관한 연구.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2(3), 33-66.
- 김진숙 (2009).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진숙, 서영숙 (2012).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 항목: 보육교사가 인식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133-162.
- 김창선 (2019). 영유아 교사의 부모 협력관계와 의사소통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태윤, 김미숙 (2018).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이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108(1), 97-122. https://doi.org/10.37918/kce.2018.01.108.97
- 노상경 (2012). 유아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저해 요인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73, 211-232.
- 도경은, 이시자 (2016). 보육교사와 어머니간 신뢰와 협력이 유아-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8(2), 167-183.
- 박수진, 채승희 (2020).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성격강점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37(4), 257-282. https://doi.org/10.24211/TJKTE.2020.37.4.257
- 서영숙, 서혜정, 김진숙 (2009). 유아권리와 권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3), 215-232.
- 유은정 (2022).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학부모 협력에 미치는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경돈 (2010). 영아보육교사의 영아발달지식과 보육효능감이 전문성 발달수준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 정희정 (2018). 보육교사의 인권의식과 전문성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7(4), 211-229. https://doi.org/10.17643/KJCE.2018.27.4.11
- 이다은, 안선희 (2022). 보육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업무 과부하, 급여 만족도가 이직의도에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4), 621-637.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24.621
- 이성혜, 김연하 (2013). 어린이집의 교육풍토,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보육과정 운영의 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75-93.
- 이유미, 안지혜 (2014).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3), 239-259.
- 이윤귀 (2020). 보육교사-어머니 협력, 동료교사 협력과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실행의 관계.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혜순 (2020).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우영, 안선희 (2011). 유아교사-부모 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4), 323-350.
- 정선아 (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 프로그래밍. 한국아동권리학회추계학술대회집, 59-62.
- 정아람 (2016). 어린이집의 조직풍토가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유경 (2019). 영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전문성이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은혜 (2017).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 및 어려움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해주, 문수백 (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 그리고 부모-교사 협력관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구조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69-87.
- 황미선, 김수향 (202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행복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아동부모학회지, 7(2), 5-26. https://doi.org/10.23079/2021.07.02-01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Hargreaves, A. (2000). Four ages of professional company. International Journal of Customer Service Management, 1(1), 1-14.
- Jones, P., & Walker, G. (Eds.). (2011). Children's Rights in Practice. Sage.
- Kline, R. B. (2011). Convergen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multilevel modeling. The SAGE Handbook of Innovation in Social Research Methods, 2011, 562-589. https://doi.org/10.4135/9781446268261.n31
- Owen, M. T., Ware, A. M., & BarFoot, B. (2000). Caregiver-mother Partnership Behavior and the quality of caregiver-child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3), 413-428. https://doi.org/10.1016/S.0885-2006(00)00073-9
- Wang, H. L. (2005). Early childhood educators'perceptions of professional competence in preschool set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ennsylv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