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2). 2022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 김경민 (2021). 부모의 허용적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기기 중독을 매개로. 육아정책연구, 15(2), 75-96. doi:10.5718/kcep.2021.15.2.75
- 김동일, 정여주, 이윤희 (2013). 스마트 미디어 중독 개념 및 특성 분석 델파이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4(4), 49-71. https://doi.org/10.15753/AJE.2013.14.4.003
- 김송이, 김현수 (2016). 유아의 자극추구 및 위험회피 기질과 스마트폰 과다사용과의 관계에서 모-유아 애착안정성의 매개 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1(3), 45-63.
- 김연하 (2021). 유아기 기질 유형과 만 9세 미디어 사용의 종단적 관계. 육아정책연구, 15(3), 81-100. doi:10.5718/kcep.2021.15.3.81
- 김영미, 박윤조 (2020). 학령초기 교사-아동관계, 또래애착, 학업수행능력, 미디어중독 간 구조적 관계: 아동의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283-303. doi:10.22251/jlcci.2020.20.12.283
- 김은혜, 장경은 (2020).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스마트폰 과다사용 간의 관계: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6), 35-51. doi:10.14698/kcce.2020.16.06.035
- 김혜수, 배성만, 현명호 (2007). 휴대전화 중독 경향성 청소년의 심리, 사회환경적 특성: 공격성, 충동성, 우울, 부모 자녀관계, 주의집중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2), 383-393.
- 김형연, 김민주 (2020).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 및 집행기능 곤란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1(1), 105-121. doi:10.5723/kjcs.2020.41.1.105
- 노충래, 김소연 (2016).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7(4), 87-114. doi:10.14816/sky.2016.27.4.87
- 미래창조과학부.한국정보화진흥원 (2014). 2013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 박보경, 노지운 (2019).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복감이 미디어기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40(3), 87-103. doi:10.5723/kjcs.2019.40.3.87
- 박소영, 문혁준 (2015).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실태 및 과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백지은 (2009).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자기통제 및 문제행동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2(2), 111-127.
- 성정혜, 김춘경 (2020). 아동기 자녀의 미디어기기 중독과 관련 변인 간의 구조분석: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매개효과 검증. 육아정책연구, 14(10), 121-142. doi:10.5718/kcep.2020.14.1.121
- 양영미, 이선영 (2019). 아동의 우울과 스마트폰 과의존 간의 관계-체육활동 참여의 조절효과. 한국아동복지학, 67, 35-59.
- 오경자, 김영아 (2010).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매뉴얼. 휴노컨설팅.
- 윤소진, 이명성, 이준우, 홍세희 (2021). 부모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우울 및 공격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2(6), 707-720.
- 이귀옥 (2022). 초등학교 아동의 또래애착, 학교적응과 어머니 양육행동이 미디어 중독 경향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14(4), 103-120. doi:10.36431/JPE.14.4.6
- 이민주, 이영신, 유정은 (2015). 유아의 미디어 이용 시간 및 성별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 열린부모교육연구, 7(3), 37-52.
- 이운경, 이선희, 김민정, 김수지 (2020). 취업모의 일-가정갈등이 학령 초기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양육행동의 순차적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41(2), 147-161. doi:10.5723/kjcs.2020.41.2.147
- 이정원, 박원순, 엄지원 (2021). 영유아의 미디어 이용 적정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 이재은 (2017). 유아의 미디어 이용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계층적, 지역적 변인 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9(3), 179-196.
- 이해국, 신윤미 (2019). 유아동의 디지털미디어 노출 및 과사용 관련 건강문제에 대한 일차의료의 중재. 의료정책포럼, 17(1), 70-74.
- 임지영, 이윤정 (2017).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정서조절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한국아동학회지, 38(2), 51-66.
- 임현주 (2015). 유아의 성별에 따른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5(2), 97-115.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2.005
- 장혜인 (2015).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우울간의 종단적 상호관계: 교류모형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8(2), 19-39.
- 전혜숙, 전종설 (2017).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이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9(3), 53-80.
- 정옥분 (2013).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 조숙인, 김지현, 이상인, 송경희, 최효식, 송주현, 김재철, 김희수 (2022). 한국아동패널 2008~2020 심층분석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 조은숙, 황인옥 (2018).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의존과 주의집중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6), 131-143. doi:10.5392/JACA.2018.18.06.131
- 조준오, 한동윤, 홍광표 (2021). 유아의 기질, 애착 및 미디어중독 간의 경로분석. 교육혁신연구, 31(3), 21-42. doi:10.21024/pnuedi.31.3.202109.21
- 정주연, 김정민, 홍채영 (2017). 유아기질과 부모역할지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적응유연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33(1), 217-239. doi:10.33770/JEBD.33.1.12
- 천희영 (2015). 만 4세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 정도와 발달특성, 생활시간 간의 관계 및 이용 정도 예측변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53-17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53
- 최진오 (2016). 초등학생의 컴퓨터.스마트폰 게임중독이 ADHD 성향에 미치는 영향: 수면 및 식사문제의 다중매개효과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9(1), 115-131.
- 한국아동패널. (2011). 도구프로파일. https://kicce.re.kr/pskc/module/rawDataManage/index.do?menu_idx=56에서 2023년 6월 24일 인출
- 한국아동패널. (2017). 도구프로파일. https://kicce.re.kr/pskc/module/rawDataManage/index.do?menu_idx=56에서 2023년 6월 24일 인출
- 허윤성, 최지은, 박소희, 한지수, 이민지, 정윤교, 김현경 (2022). 영유아기 부모의 부부갈등이 초기 청소년기 자녀의 미디어기기 중독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부모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내재화 문제의 이중매개효과. 육아정책연구, 16(3), 31-54. doi:10.5718.kcep.2022.16.3.31 https://doi.org/10.5718.kcep.2022.16.3.31
- Bates, J. E. (1986). The measurement of temperament. The study of temperament: Changes, continuities and challenges, 1-11.
-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traits. Hillsdale, NJ: Erlbaum.
- Caspi, A., Henry, B., McGee, R. O., Moffitt, T. E.,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ori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Fro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1), 55-68. doi:10.1111/j.1467-8624.1995.tb00855.x
- Davis, R. A. (2001).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pathological Internet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7(2), 187-195. doi:10.1016/S0747-5632(00)00041-8
- Edwards, R. C., & Hans, S. L. (2015). Infant risk factors associated with internalizing, externalizing, and co-occurring behavior problems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51(4), 489-499. doi:10.1037/a0038800
- Goth, K., Cloninger, C. R., & Schmeck, K. (2003). Das Junior Temperament and Charakter Inventar for das Kindergartenalter-JTCI/3-6. Klinik fur Psychhiatrie und Psychotherapie des Kindes-und Jugendalters der der JW Goethe-Universitat Frankfurt.
-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New York: Guilford Press.
- Kline, R. B. (201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4th ed). NewYork: Guilford Publications.
- MacKinnon, D. P., Lockwood, C. M., & Williams, J. (2004). Confidence limits for the indirect effect: Distribution of the product and resampling method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9(1), 99-128. doi:10.1207/s15327906mbr3901_4
- Moilanen, K. L., Shaw, D. S., & Maxwell, K. L. (2010). Developmental cascades: Externalizing, internalizing, and academic competence from middl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2(3), 635-653. doi:10.1017/S0954579410000337
- Nelson, B., Martin, R. P., Hodge, S., Havill, V., & Kamphaus, R. (1999). Modeling the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from preschool tempera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4), 687-700. doi:10.1016/S0191-8869(98)00174-3
- Preacher, K. J., Rucker, D. D., & Hayes, A. F.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2(1), 185-227. https://doi.org/10.1080/00273170701341316
-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M. Lerner., & M.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99-166). NY: John Wiley & Sons.
-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21-39.
- Sanson, A., Hemphill, S. A., & Smart, D. (2004). Connec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development: A review. Social development, 13(1), 142-170. doi:10.1046/j.1467-9507.2004.00261.x
-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
- Slutske, W. S., Moffitt, T. E., Poulton, R., & Caspi, A. (2012). Undercontrolled temperament at age 3 predicts disordered gambling at age 32: a longitudinal study of a complete birth cohort. Psychological science, 23(5), 510-516. doi:10.1177/0956797611429708
- Tarullo, A. R., Obradovic, J., & Gunnar, M. R. (2009). Self-control and the developing brain. Zero to three, 29(3), 3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