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
- 강경연.강혜영(2019). 대학생 진로개발역량을 위한 진로교과목 교육내용 개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32(4), 71-92.
- 강미영(2015). 대학생 대상 역량기반 진로교과목 운영의 효과. 취업진로연구, 5(1), 1-27. https://doi.org/10.35273/JEC.2015.5.1.001
- 강미영(2020). 대학생의 진로역량 교육 요구도 분석. 취업진로연구, 10(3), 23-47. https://doi.org/10.35273/JEC.2020.10.3.002
- 건국대학교 공학교육연구소(2023). 공과대학 교육목적 및 목표. Retrieved November 11, 2023. from https://abeek.konkuk.ac.kr/html.do?siteId=ABEEK&menuSeq=9094
- 경북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November 11, 2023. from https://eng.knu.ac.kr/bbs/content.php?co_id=01_about_education
- 고려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과대학소개. Retrieved November 11, 2023. from https://eng.korea.ac.kr/introduce/ vision.html
- 고재성 외(2010). 청년층 구직역량 개념 정의 및 가중치 분석. 직업교육연구, 29(2), 17-42.
- 광운대학교 공과대학(2023). 교육목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www.kw.ac.kr/ko/univ/college_view.jsp?hpage=college_003
- 국민대학교 창의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ineering.kookmin.ac.kr/intro/eng_intro
- 김경화(2012). 대학생의 진로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청소년학연구, 19(6), 359-379.
- 김성남.변정현(2012). 대학생의 구직역량 개발에 대한 요구 분석-대학생, 대학교 취업담당관, 기업체 인사 담당자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25(1), 91-113.
- 김성남.정철영(2010). 대학생의 고용가능성 진단 도구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2(2), 139-161.
- 김승철.문혜영(2014).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결정과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29(3), 1-77.
- 김원정.오명숙(2013). 공학계열 남녀 졸업생의 조사를 통해 본 교과과정 내의 활동의 취업 기여. 공학교육연구, 16(3), 69-79. https://doi.org/10.18108/JEER.2013.16.3.69
- 김현순(2018). 대학생 진로개발역량 척도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8), 103-127.
- 단국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cms.dankook.ac.kr/web/engineering/-1
- 동국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1. https://engineer.dongguk.edu/main
- 문진주.강승모.김지영(2017). 국가역량체계 (NQF) 기반 전문대학 세무회계분야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회계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7(2), 1-16.
- 민춘기(2013). 대학생 진로교육 개선을 위한 해외의 정책과 운영 사례 비교. 비교교육연구, 23(4), 31-58.
- 박가열(2009). 대학생 진로개발 역량을 위한 교육요구 분석. 진로교육연구, 22(2), 181-198.
- 박동열(2006).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유형 진단 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2), 225-245.
- 박민지.김계현(2015). 대학생의 진로발달 변인에 기초한 군집유형별 진로서비스 요구의 차이. 상담학연구, 16(4), 193-208. https://doi.org/10.15703/KJC.16.4.201508.193
- 박천수(2018). 대학생 진로교육 참여와 노동시장 성과. 노동정책연구, 18(4), 51-75. https://doi.org/10.22914/JLP.2018.18.4.003
- 부산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과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pusan.ac.kr/eng/22391/subview.do
- 서강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과대학 교육.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sogang.ac.kr/eng/eng03_1.html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과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snu.ac.kr/snu/main/main.do
- 서울시립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과대학.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www.uos.ac.kr/kor/html/academic/college/engineering.do?epTicket=LOG
-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2023). 학과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c.skku.edu/enc/intro/intro.do
- 숙명여자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안내.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sookmyung.ac.kr/eng/5591/subview.do
- 숭실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과대학.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ssu.ac.kr/%EA%B5%90%EC%9C%A1-%C2%B7-%EC%97%B0%EA%B5%AC/%EB%8C%80%ED%95%99%EC%86%8C%EA%B0%9C/%EA%B3%B5%EA%B3%BC%EB%8C%80%ED%95%99/
- 아주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ajou.ac.kr/eng/intro/objective.do
- 어수봉(2020). NCS 및 NQF 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한국직업자격학회 학술대회, 15-33.
- 연세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https://engineering.yonsei.ac.kr/engineering/intro/vision.do
- 윤옥한(2021). 직업교육 연구 동향 분석-2008-2017년도 직업 교육학회지를 중심으로. 직업교육연구, 40(1), 57-74.
- 윤혜영.장은영.박빛나(2017). 대학생 진로발달수준별 진로서비스 요구분석. 한국사회과학연구, 36(2), 33-65.
-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ewha.ac.kr/eng/intro/greeting.do
- 이은석.이형국(2020). 대학생 진로교과목 운영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직업교육연구, 39(2), 71-91.
- 이용길.강경희(2011).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효능감 분석 - 공학 및 사회계열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4(2), 60-67 https://doi.org/10.18108/JEER.2011.14.2.60
- 이건남(2012). 대학생의 구직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직업교육연구, 31(3), 199-225.
- 이정은.김현순(2016). 진로교육에 대한 대학생의 교육요구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4), 1001-1027.
- 이종찬(2019). 취업역량에 관한 대학생 교육요구도 분석: 경력관리활동, 면접전형, 인재상, NCS 직업기초능력을 중심으로. 취업진로연구, 9(2), 117-141.
- 이지은 외(2019). 대학 진로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대학생 진로교육 인식과 요구분석. 취업진로연구, 9(1), 55-75.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college.inha.ac.kr/engineering/ 9721/subview.do
- 장계영.김봉환(2011). 대학생 진로적응성 척도 개발. 상담학연구, 12(2), 539-558. https://doi.org/10.15703/KJC.12.2.201104.539
- 정은이(2015). 대학생 진로 역량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방법연구, 27(3), 401-428. https://doi.org/10.17927/TKJEMS.2015.27.3.401
- 정재호.서유정.이영민(2015). 대학취업지원 역량 강화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전남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과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jnu.ac.kr/eng/7329/subview.do
- 전북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과대학 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jbnu.ac.kr/eng/8046/subview.do
- 전은화.정효정.서응교(2015). 대학생 핵심 역량 기반의 진로 교육을 위한교과목 개발 연구. 열린교육연구, 23(3), 293-318.
- 정진철.이승일.박민경(2012). 대학생의 전공몰입이 진로탐색효능감과 직업 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27(3), 229-250
- 조상식(2016).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과제. 미디어와 교육, 6(2), 152-185.
- 조정윤(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국가역량체계(NQF)의 핵심 쟁점과 향후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중앙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소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http://coe.cau.ac.kr/sub/sub01_02.php
- 지성구.송윤희(2013). 대학 저학년생의 직업 지향성, 경력 초점, 전공 만족도 및 취업 준비도 분석. 경영교육연구, 28(5), 573-598
- 진미석 외(2007).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선정 및 문항개발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진로교육법(2015). Retrieved July 15, 2023. from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151223&lsiSeq=172382#0000
- 최동선 외(2008). 진로교육 정책의 성과와 추진 방향.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www.krivet.re.kr:8443/repository/handle/201303/3641
- 충남대학교 공과대학(2023). 대학안내.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eng.cnu.ac.kr/eng/intro/greeting.do
- 최영섭.박재민(2007). 이공계 고등교육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과정 분석: 일자리 유형별 취업 소요 기간 분석을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10(2), 1-24 https://doi.org/10.36907/KRIVET.2007.10.2.1
- 카이스트(2023). 비전2031.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s://kaist.ac.kr/kr/html/kaist/010301.html
- 포항공과대학교 교육혁신센터(2023). 핵심역량진단.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tice.postech.ac.kr/index.php?hCode=RESULT_07_02
- 한국산업인력공단(2023).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소개 홈페이지. 직업기초능력정의. Retrieved July 15, 2023. from https://www.ncs.go.kr/th03/TH0302List.do?dirSeq=152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2023). 한양공대.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eng.hanyang.ac.kr/about/vision.php
- 황매향.손만익.강혜영(2007). 대학생 대상 진로탐색 교과목 운영의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8(1),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71-91. https://doi.org/10.15753/AJE.2007.8.1.004004
- 홍익대학교 공과대학(2023). 공대 교육 목표. Retrieved September 29, 2023. from http://eng.hongik.ac.kr/about/purpose.php
- Borich, G. D.(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https://doi.org/10.1177/002248718003100310
- Davis, L.(1992). Instrument review: Getting the most from your panel of experts. Applied Nursing Research, 5(4), 194-197. https://doi.org/10.1016/S0897-1897(05)80008-4
- Jarrahi, M.(2018).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future of work: Human-AI symbiosis in organizational decision making. Business Horizons, 61, 577-586. https://doi.org/10.1016/j.bushor.2018.03.007
- Rubio, D. M. et al.(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https://doi.org/10.1093/swr/27.2.94
- WEF.(2020). These are the top 10 job skills of tomorrow - and how long it takes to learn them. Retrieved July 04, 2023. from https://www.weforum.org/agenda/2020/10/top-10-work-skills-of-tomorrow-how-long-it-takes-to-learn-them/
- WEF.(2023). The Future of Jobs Report 2023. Retrieved July 04, 2023. from https://www.weforum.org/reports/the-future-of-jobs-report-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