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해상, 이향희(2006), 한.일 눈축제 참가자의 방문동기에 관한 연구: 삿포르눈축제와 태백산눈 축제를 중심으로. 일본어문학, 35, 437-456.
- 강혜숙, 김경선(2012), 지역축제선택속성이 축제의 만족도, 재방문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양송이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4(6), 39-58.
- 고호석 (2005), 경주 신라문화제 참여동기와 추구편익에 따른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0(2), 1-18.
- 고재용, 임영숙, 서진우 (2005), 지역축제의 참여동기와 만족도에 기초한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2004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잔치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7(2), 32-46.
- 김길성 (2011), 여수세계박람회의 관람객 세분화와 주민참여 마케팅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24(1), 255-274.
- 김미정, 윤태환, 유형숙 (2016), 지역축제 참여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2015 기장멸치축제를 방문한 지역주민과 외지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연구, 30(5), 195-211.
- 김상범 (2014), 문화관광축제 관광객의 방문동기가 혼잡지각, 대응행동 및 참가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3년도 천안흥타령 춤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8(11), 81-94.
- 김성범, 권기준 (2022), 축제 방문동기, 사전지식, 관여도가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하얼빈국제빙설축제를 중심으로. 아태비지니스연구, 13(1), 317-333.
- 김영표 (2019), 축제방문동기에 따른 축제방문객 시장세분화: 강릉단오축제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1(6), 151-165.
- 김영표, 윤태환 (2010), 참여 동기에 따른 축제 방문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2010 대관령겨울눈꽃축제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2(4), 2257-2270.
- 김정준 (2009),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 관여도와 관광매력성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 김종관, 정강환 (2015), 축제 방문 만족도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문경찻사발 축제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40(3), 1-21.
- 노정희 (2012), 중국인의 축제 참관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연구, 27(2), 115-136.
- 서철현, 고호석 (2008), 문화관광축제 방문동기가 축제매력성에 미치는 영향: 보성 다향제와 하동 야생차문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22(4), 223-241.
- 손지군, 정강환, 임명제 (2013), 하얼빈빙설축제방문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Tourism Research, 38(1), 23-38.
- 송재영, 정강환, 호정 (2013), 축제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연구: 김제지평선축제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38(2), 19-35.
- 신지원, 이상묵 (2021), 축제방문동기가 축제이미지, 만족, 그리고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도심 음식축제 방문객을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17(1), 83-102.
- 양길승 (2011), 축제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관광행동과의 관계: 곡성 시청축제 방문자를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25(2), 195-212.
- 오홍철 (2002), 기장대변멸치축제 방문객 동기분석에 기초한 시장세분화연구. 관광레저연구, 14(2), 47-64.
- 유종서, 이원옥 (2011), 방문동기에 따른 세분시장별 축제방문객 특성분석: 경주 술과 떡 잔치 참가자를 대상으로. 관광연구논총, 23(3), 133-149.
- 윤설민, 장희숙 (2020), 축제 만족도 측정에 따른 시장세분화 분석: 2016년과 2017년의 서울빛초롱축제 방문객 데이터를 중심으로. 지역산업연구, 43(1), 23-42.
- 윤태환, 홍은진 (2015), 가치추구에 따른 축제방문객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광안리 어방축제를 대상으로. 동북아관광연구, 11(1), 141-159.
- 이덕순 (2017), 축제방문객의 방문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전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21(1), 227-246.
- 이범재 (2009), 축제방문객의 체험동기와 프로그램의 체험몰입, 축제성과 간의 영향관계.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범재 (2010), 축제방문객의 체험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2009 화천산천어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24(6), 1-25.
- 이선경, 윤세남 (2014), 전통시장 방문객의 관광동기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39(2), 87-107.
- 이양희, 장태선, 박은아 (2016), 겨울축제 체험 동기가 만족 및 관광행동에 미치는 영향: 북극곰수영대회 참가자 중심으로. 관광연구, 31(8), 101-119.
- 이해솔, 김창수 (2022), 소셜미디어 텍스트마이닝을 통한 코로나19 전후 축제 키워드 비교 연구: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18(2), 1-23.
- 임미화 (2004), 지역 축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중국 하얼빈 빙등제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경서 (2006), 축제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풍기인삼 축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광현, 이정학, 김재원 (2004), 처용문화제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연구, 18(3), 71-87.
- 정강환 (2007), 관광이벤트 21세기 지역개발형 축제로의 선택, 서울: 백산출판사.
- 조문식 (2015), 단양군 대표축제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 세분화 연구: 온달문화축제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40(4), 215-230.
- 최영민, 길가영 (2017), 음식축제 방문동기가 관광지 선택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7(3), 147-158.
- 함석종, 김규남 (2005), 겨울축제 이미지가 참가자 만족과 추천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7(3), 247-264.
- 허중욱 (2007), 문화관광축제 방문동기가 경험후 행동관계에서 지역주민의 정주의식 영향 분석: 정선아리랑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2(3), 301-322.
- 홍경완 (2007), 지역축제의 물리적 환경이 방문객 감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21(1), 41-54.
- Crompton, J. L. and S. L. McKay (1997), Motives of visitors attending festival event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4(2), 425-439. https://doi.org/10.1016/S0160-7383(97)80010-2
- Dewar, K., D. Meyer and W. M. Li (2001), Harbin, lantems of ice, sculptures of snow. Tourism Management, 22(5), 523-532. https://doi.org/10.1016/S0261-5177(01)00007-3
- Formica, S. and M. Uysal (1998), Market segmentation of an international cultural historical event in Italy. Journal of Travel Research, 36, 16-24. https://doi.org/10.1177/004728759803600402
- Lee, C. K., Y. K. Lee and B. E. Wicks (2004), Segmentation of festival motivation by nationality and satisfaction. Tourism Management, 25(1), 61-70.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060-8
- McDowall, S. (2010). A comparison between Thai residents and non-residents in their motivations, performance evaluations, and overall satisfaction with a domestic festival.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16(3), 217-233. https://doi.org/10.1177/1356766709356139
- Van Zyl, C. (2006). Motivating factors of local residents for attending the Aardklop National Park Arts Festival. South African Business Review, 10(2), 150-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