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멘토링(mentoring)이란 멘토(Mentor)가 조직에 서의 경험을 통해 조직과 직무에 관한 충분한 역 량을 지니고 있어 멘티에게 직무역량의 개발, 경 력개발 및 상담, 조직 적응 등을 제공하는 상호영 향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1]. 멘토링은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 이 멘티(Mentee)을 지도, 격려 및 조언을 통해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으로, 멘 토링을 통하여 멘티는 조직 및 경력의 향상과 관 련 지식과 개인적인 지원 등을 얻는다[2]. 또한 멘토링은 멘티에게 경력계획, 대인관계기술, 발달 영역에서 역할모델, 지도와 지원 및 피드백을 제 공하는 기회이고[3], 멘토는 지식, 노하우, 태도를 전수할 뿐 아니라 직장, 학교, 일상생활 등에서의 경험이 부족한 멘티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으므 로 멘토링은 더욱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대기업에 서 조직적인 멘토링 활동의 결과 조직사회화에 정적 영향을 미쳤고[4], 교육전담간호사의 1:1교 육이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에 효과적이라는 연 구결과[5]를 볼 때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 과 조직사회화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조직사회화는 조직 내 특정 역할수행과 관련된 방법에 대해 가르침을 받고 학습하는 과정으로[6], 간호대학생 시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간호대학 생은 대학생 시기에 전문직 간호사로서 정체성과 가치관을 정립하고,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적극적 이고 능숙한 업무수행능력과 간호조직 내 역할수 행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7]. 특히 모든 보건의료의 최일선에서 대상자의 옹호 자로서 환자안전과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에게 조직사회화는 매우 중요하고 필수 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8].
우리나라 간호교육평가원은 간호대학생이 다양 하고 복잡한 간호실무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전인적 간호제공을 할 수 있도록 간호핵심역량을 설정하여 교육하고 있다[9]. 이는 간호직무에 필요 한 판단력과 지식, 기술, 강점을 가진 상태 및 특 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미래의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간호핵심역량은 교육과정 에서 학습되고 평가되어야 한다[10]. 간호대학생의 간호핵심역량과 조직사회화에 관한 선행연구는 없 으나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11] 유 의미한 관계를 보여주므로, 간호대학생의 간호핵 심역량과 전문직업인으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태도와 신념, 가치 등을 내면화하여 간호조직 내 구성원으로 통합되는 조직사회화[12]의 관계를 확 인하는 것은 의미있다고 여겨진다.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 고, 간호의 질을 높여주며, 교육과정을 통해 경험 하고 변화되는 교육적 성과이다[13]. 임상수행능력 은 이론적 지식과 임상 경험을 통합하여 획득하는 기술로서 간호대학생의 경우 졸업 이후에 임상현 장에서 실무표준에 맞는 업무와 역할수행을 위한 중요한 핵심역량으로 요구되고 있다[14,15]. 선행 연구[16]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임 상수행능력 개선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이 증가하 였다고 하므로 멘토링과 임상수행능력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간호대학생에게 멘토링을 적용한 연구들은 핵심 기본간호술기[16]나 선배 멘토링[17]의 효과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된 바 있으나, 멘토링의 영향요인에 대한 다양한 변수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 간호핵심역량 및 임상수행능력과 멘토링의 관계를 파악하고 멘토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 간 호핵심역량 및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조 직사회화, 간호핵심역량 및 임상수행능력이 멘토 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2. 연구방법
2.1 연구설계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의 영 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2 연구대상
본 연구는 K도 C시 소재 간호대학에서 4학년 1학기까지 임상실습을 마친 4학년을 대상으로 편 의표집하였다.
2.3 자료수집 및 방법
자료수집기간은 2022년 10월 1일부터 10월 10 일까지였으며, 연구보조원을 통해 131부의 설문지 를 수집하였다. 표본크기는 G*power 3.1.9.6을 이용하여 선행연구[18]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위 해 중간효과크기 15, 유의수준 .05, 검정력 80, 변수 8개를 기준으로 산정된 최소 표본 수는 109 명이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불명확한 경 향을 보이는 11부를 제외하고 120부를 최종 분석 에 사용하였다.
2.4 윤리적 고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설문지 배포 전에 대 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등을 설명하였다. 동의서에는 본 연구로 인해 취득한 개인정보를 연 구목적 이외에 사용하지 않을 것과 연구에 자유의 사로 참여할 수 있으며 불참하더라도 어떠한 불이 익이 없을 것이라는 점과 연구 도중 참여를 원하 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음을 명기하 였다. 그후 연구보조원을 통해 연구동의서를 작성 하고, 설문지를 작성 후 수집하였다.
3. 연구도구
3.1 대상자의 제 특성
대상자의 제 특성은 선행연구[10,16]를 바탕으 로 연구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로 성별, 연령, 진학동기, 전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3.2 멘토링
멘토링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이만기[19]가 제작 한 도구를 송민철과 김진모[4]가 수정보완한 36문 항의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 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멘토링이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의 신뢰도는 송민철과 김진모[4]의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91이었으며, 본 연구 에서는 .95이었다.
3.3 조직사회화
조직사회화는 이여진[20]의 11문항의 도구로 측
정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 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로, 점 수가 높을수록 조직사회화가 잘 되고 있음을 의미 한다. 이여진[20]의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α는 0.89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0.95이었다.
3.4 간호핵심역량
간호핵심역량은 주가을과 송경애[12]가 개발한 30문항의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의 5 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핵심역량 이 우수함을 의미한다. 주가을과 송경애[12]의 연 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α는 .91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96이었다.
3.5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능력은 김보영 등[13]의 34문항의 도구 로 측정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 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의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 다. 김보영 등[13]의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α는 .96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98이었다.
4. 자료분석방법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제 특성은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증을 위해 Shapiro- Wilk test를 실시하였다. 제 특성과 조직사회화, 핵 심간호역량, 임상수행능력, 멘토링의 차이는 t-test, ANOVA, 사후분석은 Scheffe로 분석하였으며 변수들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멘토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Multiple regression 을 실시하였다.
5. 연구결과
5.1 대상자의 제 특성과 멘토링의 관계
대상자의 제 특성은 여성이 98명(81.7%)이었고, 연령은 평균 22.97세였고, 진학동기는 본인이 원 해서 진학한 군이 79명(65.8%)이었으며, 전공만족 도는 매우 만족하는 군이 63명(52.5%), 만족하는 군이 49명(40.8%)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제 특성에 따른 멘토링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t = 2.09, p = .098), 나이(F = 0.83, p = .361), 진학동기(F = 0.51, p = .998), 전공만족도 (F = 0.22, p = .827)에서 차이가 없었다(Table 1).
Table 1. The difference between the characteristics and mentoring (N=120)
5.2 대상자의 종속변수에 대한 정규성 검증
대상자의 조직사회화, 핵심간호역량, 임상수행능력과 멘토링에 대해 Shapiro-Wilk 검증을 실시한 결과 정규분포 하였다(Table 2).
Table 2. Regularity verification for dependent variables (N=120)
5.3 대상자의 조직사회화, 핵심간호역량, 임상수행능력과 멘토링의 정도
조직사회화는 3.72±0.27점, 핵심간호역량은 3.61±0.37점, 임상수행능력은 4.06±0.44점, 멘 토링은 3.89±0.29점으로 나타났다(Table 3).
Table 3. Means of Research Variables (N=120)
5.4 조직사회화, 핵심간호역량, 임상수행력과 멘토링의 상관관계
멘토링은 조직사회화(r = .344, p < .001), 핵심간호역량(r = .408, p < .001), 임상수행능력(r = .346, p < .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Table 5. Factors Influencing the Mentoring among Nursing Students (N=120)
Table 4. Correlation Coefficience of Variables (N=120)
5.5 멘토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멘토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실시하기 전 오차항의 독립성을 확인하기 위한 잔차분석으로 Durbin-Watson 값을 확인한 결과, 1.879로 나타 나 자기상관성이 없고 독립성임을 알 수 있었다. 독 립변수 간의 다중공선성을 진단하기 위하여 공차한계 와 분산팽창인자를 확인한 결과, 공차한계(tolerance)는 모두 0.1이상이었고 분산팽창인자(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는 1.068~1.204로 모두 10미만이어서 다중공선성은 배제되었다. 모형의 설명력은 64.1% (R2 = .641, Adj R2 = .633)로 본 회귀모형은 통계적 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24.358, p < .001). 간호대학생의 멘토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사회화 (β = .576), 핵심간호역량(β= .471), 임상수행 능력(β = .154)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6. 논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조직사회화, 간호핵심 역량과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멘토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멘토링은 3.89±0.29점(1~5점)으로 중간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을 대 상으로 멘토링에 대한 연구결과가 없어 직접 비교 는 어렵지만, 기업의 멘토링 수준을 3.49(1~5 점)[1], 3.87~4.00(1~5점)[19,21]으로 보고한 결과 와 유사하였다. 개인은 멘토링을 통해 새로운 가 치관과 태도를 학습하게 되고, 긍정적인 멘토링 수준은 이직의도, 직무만족, 심리적 안정 등에 대 한 개인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 로[22], 멘토링의 하위역량인 경력개발기능, 심리 적안정기능, 역할모델기능에 따라 다양한 변수와 의 관계를 규명하고 멘토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조직사회화는 3.72±0.27점(1~5점)으로 중간이 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간호대학생을 대 상으로 한 선행연구[20,23]의 3.59~3.79점(1~5점) 과 유사한 결과였다. 그러나 신규간호사 대상의 연구[5,24]에서는 3.05~3.07점(1~5점)으로 낮게 나 타났는 데 이는 측정도구의 차이도 있겠으나, 신 규간호사의 현실충격과 자신감 결여로 인한 것으 로 사료된다. 조직사회화란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 의 역할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개인의 직무 뿐 아 니라 조직문화 전반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9]이며, 의료대상자의 옹호자로서 환자안전과 효과적인 의 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간호사[8]에게 매우 중요한 역량이므로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 간 호대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핵심간호역량은 3.61±0.37점(1~5점)으로 중간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선행연구[23] 결과 3.53점과 유사한 결과였다. 그러나 졸업을 앞 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25~27]결 과 3.00~4.32점(1~5점)과 차이를 보였는 데, 핵심 간호역량은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실천적 기술을 활용하여 과업을 수행하는 능력[26]이므로 대상자 및 평가방법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 다. 또한 간호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의사소통기술 과 근거기반간호를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28] 이므로 미래의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에서 학습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임상수행능력은 4.06±0.44점(1~5점)으로, 이는 선행연구[29,30]의 4.0~4.05점(1~5점)과 유사하였 으나,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23,24] 2.82~3.59점(1~5점)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에게 멘토링 교육프로그램을 실 시한 결과 간호술기 수행자신감이 향상되었다는 선행연구[16]와도 유사하며, 연구대상자들이 전체 임상실습교육 과정을 이수한 4학년이었기 때문에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자신감을 가졌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육과 지도력, 관리능력, 전문직 발전태도와 실천능력 등을 평가하는 연구 도구로 인한 차이도 예상할 수 있다.
멘토링은 조직사회화(r = .344, p < .001), 핵심 간호역량(r = .408, p < .001), 임상수행능력(r = .346, p < .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도 멘토링은 조직 사회화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1,23]를, 임상수행 능력은 간호핵심역량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11]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수행능력은 간호핵 심역량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병원간호사의 간호실무능력이 간호핵 심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24]과도 유 사한 결과였다. 선행연구[23]에서는 간호핵심역량 이 조직사회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 로 보고되기도 하였으나, 병원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11,24]에서 핵심역량이 높을수록 조 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신규간호사 를 대상으로 한 연구[5]에서는 임상수행능력이 조 직사회화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본 연구 와 유사한 결과였다.
본 연구결과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모형의 설명력은 64.1%(R2 = .641, Adj R2 = .633) 로 나타났다(F=24.358, p < .001). 간호대학생의 멘토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사회화 (β = .576), 핵심간호역량(β = .471), 임상수행능력(β = .154)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31]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멘토링 기능은 대학생활적응·만족,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상관성 이 있었으며, 설명력은 60.2%였다.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적절한 상황판단과 책임감 있는 문제해결이 가능한 전문직 간호사로 역할을 해야하므로, 대학교육 과정에 조직사회화, 핵심간호역량,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을 포함한 조직적 멘토링을 통한 역량의 향상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7. 결 론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의 영 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간 호대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을 이용하여 실수 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멘토링은 조직사회화, 핵심간호역량, 임상수행능력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으며,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64.1%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사회화, 핵심간호역량, 임상수행능력을 포함한 구조적인 멘토링 프로그램 을 개발하여 교육의 효과를 검정하는 연구를 제언 한다. 또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멘토링 도 구를 사용하고, 3학년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학년간의 차이를 살펴보는 연구를 제언한다.
사 사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Changshin University Research Fund of 2022(Changshin- 202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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