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숙희(2012). 모의수업 활동에 기반한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 '에 대한 인식 연구. 교육방법연구, 24(1), 209-228.
- 고미례, 남정희, 임재항(2009). 신임 과학교사의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54-67.
- 곽영순(2010). 멘토링 전후의 초임 과학교사의 수업 특징 변화. 한국지구과학회지, 31(4), 403-417.
- 곽영순(2011). 초등 과학수업 실태 점검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32(4), 422-434.
- 김경순, 윤지현, 박지애, 노태희(2011).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나타난 교과교육학지식의 요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99-114.
- 김영순, 김효남, 신애경(2011).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수업장학이 초등교사의 과학수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8), 1092-1109.
- 김지수, 최애란, 양정은(2023). 과학 교사의 PCK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4), 467-494.
- 김찬종, 맹승호, 차현정, 오필석, 박영신(2006). 과학 교수활동에 대한 우선순위와 동기적 근접발달영역에 비추어 본 초임 과학 교사와 경력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25-439.
- 노아름, 최혁준, 정선재(2020). 중등 예비교사의 좋은 과학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자신의 수업에 대한 평가.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5, 37-52.
- 노태희, 윤지현, 김지영, 임희준(2010). 초등 예비 교사들이 과학 수업 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고려하는 교과교육학지식 요소. 초등과학교육, 29(3), 350-363.
- 문공주(2009). 과학교사 교수내용지식(PCK)의 구조와 형성과정 탐색: 근거이론에 의한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소경희, 김종훈(2010). 초등교사의 수업관련 실천적 지식의 작동 및 형성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학연구, 48(1), 133-155.
- 엄미리, 김명랑, 장선영, 박인우(2009). '좋은 수업'에 대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연구-지양해야 할 수업 형태와 관련하여-. 한국교육학연구, 15(1), 107-132.
- 오필석(2013). '좋은' 과학 수업에 관한 중등 과학 교사들의 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3), 405-424.
- 오현지, 신동훈(2018). 초등학생들의 과학교과서 삽화와 텍스트 읽기 과정 분석-안구운동을 중심으로. 생물 교육, 46(2), 209-221.
- 윤혜경(2004). 초등 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3(1), 74-84.
- 윤혜경, 정용재, 김미정, 박영신, 김병석(2012). 모의 수업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 예비 교사의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31(3), 334-346.
- 이경학, 최은영, 한광래(2015). 초등 예비교사들의 과학수업 불안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69, 100-101.
- 이경호, 김홍빈, 이성은, 이은예(2021). 새로운 물리교수법 강의를 통한 예비물리교사들의 '좋은'과학수업 관련 인식의 변화.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0(1), 1-35.
- 이봉우(2016).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중등 과학교사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1), 103-112.
- 이수아, 전영석, 홍준의, 신영준, 최정훈, 이인호(2007). 초등 교사들이 과학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26(1), 97-107.
- 임성만(2017a).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느꼈을까?-대학 교육과정과 교육실습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1), 38-49.
- 임성만(2017b). 지구과학 예비교사들은 '수업'에서 무엇을 보는가?-예비교사들의 수업 경험과 비평을 통해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2), 199-213.
- 임재근, 양일호(2008). 초등 교사의 전문성 발달 과정 연구. 초등과학교육, 27(2), 93-101.
- 임찬빈, 이화진, 곽영순, 강대현, 박영석, 정유진(2004). 수업 평가 기준 개발 연구 (I): 일반기준 및 교과 (사회, 과학, 영어) 기준 개발. 연구보고 RRI, 2004-5.
- 전영석, 정하나(2017). 예비교사와 경력교사의 과학 수업 관점 비교. 초등과학교육, 36(1), 95-112.
- 정애란, 맹승호, 이선경, 김찬종(2007).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관심 실행 영역과 반성적 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93-906.
- 조희형, 고영자(2008). 과학교사 교수내용지식 (PCK)의 재구성과 적용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6), 618-632.
- 최영, 이무상, 송명섭(2010). 중학교 과학교사들의 수업 실행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 요구. 과학교육연구지, 34(2), 369-382.
- Abell, S. K. (2008). Twenty years later: Doe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remain a useful ide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10), 1405-1416. https://doi.org/10.1080/09500690802187041
- Al-Amoush, S., Usak, M., Erdogan, M., Markic, S., & Eilks, I. (2013). Pre-service and in service teachers' belief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chemistry in Turkey.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6 (4), 464-479.
- Anderson, C. W. (2004). Conceptual framework for knowledges analysis. Unpublished manuscript, Michigan State University.
- Ball, D. L., Lubienski, S. T., & Mewborn, D. S. (2001). Mathematics.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433-456).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Brophy, J. E. (1999). Perspectives of classroom management: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In H. Freiberg (Ed.), Beyond behaviorism: Changing the classroom management paradigm (pp. 43-56). Boston: Allyn and Bacon.
- Cakmak, M., & Bulut, M. (2005). The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about effective teaching and effective teachers. Mediterranea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0(1), 73-89.
- Conway, P. F., & Clark, C. (2003) The journey inward and outward: A re-examination of fuller's concerns-based model of teacher develop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5), 465-482.
- Fives, H., Lacatena, N., & Gerard, L. (2014). Teachers' belief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s' beliefs (pp. 249-265). Routledge.
- Hanrahan, L., & Tate, P. (2001). Accessing/assessing the development of beliefs and knowledge about effective teaching in prospective teachers: A practical inquiry. Action in Teacher Education, 22(4), 75-85.
- Koballa Jr, T., Graber, W., Coleman, D. C., & Kemp, A. C. (2000). Prospective gymnasium teachers' conceptions of chemistry learning and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2), 209-224.
- Koballa, T. R., Glynn, S. M., & Upson, L. (2005). Conceptions of teaching science held by novice teachers in an alternative certification progra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6, 287-308.
- Kutnick, P., & Jules, V. (1993). Pupils' perceptions of a good teacher: A developmental perspective from Trinidad and Tobago.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3(3), 400-413.
- Lowery, N. V. (2002). Construction of teacher knowledge in context: Preparing elementary teachers to teach mathematics and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2), 68-83. https://doi.org/10.1111/j.1949-8594.2002.tb17896.x
- Minor, L. C., Onwuegbuzie, A. J., Witcher, A. E., & James, T. L. (2002).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and their perceptions of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teach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6(2), 116-127.
- Park, S., & Oliver, J. S. (2008). Revisiting the conceptualis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3), 261-284.
- Rudduck, J., & Fielding, M. (2006). Student voice and the perils of popularity. Educational Review, 58(2), 219-231.
- Skamp, K., & Mueller, A. (2001). Student teachers' conceptions about effective primary science teaching: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4), 331-351.
- Stipek, D. J., Givvin, K. B., Salmon, J. M., & MacGyvers, V. L. (2001).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related to mathematics instruc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2), 213-226.
- Tsai, C. C. (2002). Nested epistemologies: Science teachers' beliefs of teaching, learning and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8), 771-783.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49132
- Watzke, J. L. (2007). Longitudinal research on beginning teacher development: Complexity as a challenge to concerns-based stage theor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1), 106-122. https://doi.org/10.1016/j.tate.2006.0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