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A8045079).
References
- 고경미, 최혜윤 (2017). 유치원교사의 다문화경험과 인식 및 수용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4), 253-277.
- 국가인권위원회 (2022). 세계 인종차별철폐의 날 맞아 2022 인권의식실태조사 결과 담은 이주민 인권 카드뉴스. https://www.humanrights.go.kr/base/board/read?boardManagementNo=24&boardNo=7608920&menuLevel=3&menuNo=91
- 권순구, 한동균 (2022). 학생용 다문화 역량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한국초등교육, 33(2), 141-159. https://doi.org/10.20972/KJEE.33.2.202206.141
- 김금미, 안상수 (2014). 남녀대학생의 동남아계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계획된 행동이론의 수정모형에 기초하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9(3), 315-338.
- 김미진, 김경은, 임정하 (2019). 청소년의 다문화 역량 척도개발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12(1), 21-45.
- 김성훈, 이경화 (2017). 외국인 유학생과의 집단 간 접촉이 국내 대학생의 글로벌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합적 갈등의 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3(4), 191-212. https://doi.org/10.24159/JOEC.2017.23.4.191
- 김상학 (2004). 소수자 집단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 사회연구, 5(1), 169-206.
- 김수아, 김태호 (2011).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 정체감 발달단계에 따른 차별지각과 차별대처방식. 다문화교육연구, 4(1), 1-17.
- 김용석 (2010).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의 개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2(3), 1-39. https://doi.org/10.22944/KSWA.2010.12.3.001
- 김윤경 (2022). 간호학과 신입생의 문화적 역량,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이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건강학회지, 12(2), 71-78.
- 김혜숙, 김도영, 신희천, 이주연 (2011). 다문화 시대 한국인의 심리적 적응: 집단정체성, 문화적응 이데올로기와 접촉이 이주민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2), 51-89. https://doi.org/10.21193/kjspp.2011.25.2.004
- 류승아 (2017). 소수집단에 대한 접촉경험, 위협감, 편견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1(4), 225-245. https://doi.org/10.21193/kjspp.2017.31.4.011
- 박명희, 김경식 (2015). 예비교사의 다문화 역량 척도 개발. 다문화교육연구, 8(3), 1-37.
- 박순희, 유지형 (2017).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수용성과 문화적 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99-510. https://doi.org/10.14400/JDC.2017.15.4.499
- 박혜숙 (2016). 국내 중국인 유학생이 느끼는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과 한국인 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 비교. 인문사회과학연구, (53), 41-64. https://doi.org/10.17939/HUSHSS.2016..53.003
- 방희정, 노경란, 정수진 (2010). 다문화시대 한국인의 인종에 대한 암묵적 태도와 명시적 태도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2), 125-140.
- 법무부 (2023). 출입국통계. https://www.moj.go.kr/moj/2412/subview.do
- 송나은, 정가윤 (2021). 다문화 접촉경험과 다문화 교육이해가 다문화 교육역량에 미치는 영향: 예비유아교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5(2), 113-137.
- 양계민, 이우영 (2016). 북한이탈주민이 다문화 집단에 대해 느끼는 현실갈등인식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차별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30(1), 131-152. https://doi.org/10.21193/kjspp.2016.30.1.008
- 이공숙, 임은미 (2023). 초등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다문화 사회정의역량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40(1), 27-49. https://doi.org/10.24211/TJKTE.2023.40.1.27
- 이수진, 박영신 (2022). 유아교사 개인 변인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및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수역량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21(4), 273-296.
- 임춘희 (2009).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문화에서의 스트레스와 적응.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93-112.
- 최가희 (2019). 한국인 대학생의 외국인 유학생과의 접촉이 다문화 역량에 미치는 영향: 삶의 만족도와 현실갈등인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5(4), 279-303. https://doi.org/10.20406/KJCS.2019.11.25.4.279
- 하정희 (2008).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2), 473-496.
- 한국교육개발원 (2019). 국내 외국인유학생 현황. https://kess.kedi.re.kr/mobile/search?searchTxt=%EA%B5%AD%EB%82%B4%20%EC%99%B8%EA%B5%AD%EC%9D%B8%EC%9C%A0%ED%95%99%EC%83%9D%ED%98%84%ED%99%A9
- 한지원, 장희주 (2020, 12, 1). "한국 유학 왔는데 한국인 친구 없어요"... 겉도는 외국인 유학생. 오마이뉴스,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697678
- 홍성원, 이인혜 (2015). 소수집단에 대한 편견과 편집증적 심리특성.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1(3), 339-353.
- Aaronson, E., Wilson, T. D., Akert, R. M., & Sommers, S. R. (2018). 사회심리학(고재홍, 김민영, 박권생, 최윤경 옮김). 시그마프레스.
- Aberson, C. L., & Haag, S. C. (2007). Contact, perspective taking, and anxiety as predictors of stereotype dndorsement, explicit attitudes, and implicit attitudes. Group Processes & Intergroup Relations, 10(2), 179-201. https://doi.org/10.1177/1368430207074726
- Amir, Y. (1969). Contact hypothesis in ethnic relations. Psychological Bulletin, 71(5), 319-342. https://doi.org/10.1037/h0027352
- Allport, G. W. (1954). The nature of prejudice. New York: Doubleday anchor books.
- Bell, L. A., Adams, M., & Griffin, P. (2007). Teaching for diversity and social justice. New York.
- Bohm, D. (1996). On dialogue. New York: Routledge.
- Chen, E. C., Thombs, B. S., & Costa, C. I. (2003). Building connection through diversity in group counseling: A dialogue perspective. In D. B. Pope-Davis, H. L. K. Coleman, W. M. Liu, & R. Toporek (Eds.), Handbook of multicultural competencies in counseling and psychology (pp. 456-477). Thousand Oaks, CA: Cage.
- Choudhuri, D. D., Santiago-Rivera, A., & Garrett, T. L. (2015). 다문화 상담(오인수 역). 박학사.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 Constantine, M. G. (2001). Multicultural training, theoretical orientation, empathy, and multicultural caseconceptualization ability in counselors.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23(4), 357-372.
-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0(7-B), 3480.
-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https://doi.org/10.1037/0022-3514.44.1.113
- Elleven, R. K., Allen, J., & Wircenski, M. (2001). Resident assistant training: A southwestern perspective. College Student Journal, 35(4), 609-615.
- Galinsky, A. D. (1999). Perspective-taking: Debiasing social though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rinceton University.
- Galinsky, A. D. (2002). Creating and reducing intergroup conflict: The role of perspective-taking in affecting outgroup evaluations. In N. M. A. Mannix, E. A. Mannix, & H. Sondak (Eds.), Toward phenomenology of groups and group membership (Vol. 4, pp. 85-113). Greenwich, CT: JAI.
- Galinsky, A. D., & Ku, G. (2008). The effects of perspective-taking on prejudice: The moderating role of self-evaluation.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Bulletin, 30(5), 594-604. https://doi.org/10.1177/0146167203262802
- Galinsky, A. D., & Moskowitz, G. B. (2000). Perspective-taking: Decreasing stereotype expression, stereotype accessibility, and in-group favorit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4), 708-724. https://doi.org/10.1037/0022-3514.78.4.708
- Howard-Hamilton, M. F., Cuyjet, M. J., & Cooper, D. L. (2011). Understanding multiculturalism and multicultural competence among college students. In M. J. Cuyjet, M. F. Howard-Hamilton, & D. L. Cooper (Eds.), Multiculturalism on campus: Theory, models, and practices for understanding diversity and creating inclusion (pp. 11-18). Sterling, VA: Stylus.
- Korol, L., Fietzer, A. W., & Ponterotto, J. G.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cultural personality, intergroup contact, and positive outgroup attitudes toward Asian Americans. Asia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9(3), 200-210. https://doi.org/10.1037/aap0000107
- Ku, G., Wang, C. S., & Galinsky, A. D. (2015). The promise and perversity of perspective-taking in organiz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35(24), 79-102. https://doi.org/10.1016/j.riob.2015.07.003
- Livert, D. (2016). A cook's tour abroad: Long-term effects of intergroup contact on positive outgroup attitudes. Journal of Social Issues, 72(3), 524-547. https://doi.org/10.1111/josi.12180
- Mallinckrodt, B., Miles, J. R., Bhaskar, T., Chery, N., Choi, G., & Sung, M.-R. (2014). Development a comprehensive scale to assess college multicultural programm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1(1), 133-145. https://doi.org/10.1037/a0035214
- Miklikowska, M. (2018). Empathy trumps prejudice: The longitudinal relation between empathy and anti-immigrant attitudes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54(4), 703-717. https://doi.org/10.1037/dev0000474
- Mio, J. S., Barker, L. A., & Tumambing, J. S. (2012). Multi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our diverse communities (3rd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Parker, S. K., Atkins, P. B., & Axtell, C. M. (2008). Building better workplaces through individual perspective taking: A fresh look at a fundamental human process. International Review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3, 149-196.
- Pettigrew, T. F. (1997). Generalized intergroup contact effects on prejudi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3(2), 173-185. https://doi.org/10.1177/0146167297232006
- Pettigrew, T. F. (1998). Intergroup contact theor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9(1), 65-85.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49.1.65
- Pettigrew, T. F., & Tropp, L. R. (2006). A meta analytic test of intergroup contact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5), 751-783. https://doi.org/10.1037/0022-3514.90.5.751
- Pettigrew, T. F., & Tropp, L. R. (2011). When groups meet: The dynamics of intergroup contact. Psychology Press.
- Pettigrew, T. F., Tropp, L. R., Wagner, U., & Christ, O. (2011). Recent advances in intergroup contact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5(3), 271-280. https://doi.org/10.1016/j.ijintrel.2011.03.001
- Quinton, W. J. (2019). Unwelcome on campus? Predictors of prejudice against international students. Journal of Diversity in Higher Education, 12(2), 156-169. https://doi.org/10.1037/dhe0000091
- Saguy, T., Tausch, N., Dovidio, J. F., Pratto, F., & Singh, P. (2011). Tension and harmony in intergroup relations. In P. R. Shaver & M. Mikulincer (Eds.), Human aggression and violence: Causes, manifestations and consequences (Herzilya series 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p. 333-34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Shook, N. J., Hopkins, P. D., & Koech, J. M. (2016). The effect of intergroup contact on secondary group attitudes and social dominance orientation. Group Processes & Intergroup Relations, 19(3), 328-342. https://doi.org/10.1177/1368430215572266
- Sparkman, D. J., & Eidelman, S. (2016). "Putting myself in their shoes": Ethnic perspective taking explains liberal-conservative differences in prejudice and stereotyp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98, 1-5. https://doi.org/10.1016/j.paid.2016.03.095
- Sue, D. W., Arredondo, P., & McDavis, R. J. (1992).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ies and standards: A call to the profession.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0(4), 477-486. https://doi.org/10.1002/j.1556-6676.1992.tb01642.x
- Tadmor, C. T., Hong, Y. Y., Chao, M. M., & Cohen, A. (2018). The tolerance benefits of multicultural experiences depend on the perception of available mental resour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15(3), 398-426. https://doi.org/10.1037/pspa0000125
- Wolsko, C. Park, B., Judd, C. M., & Wittenbrink, B. (2000). Framing interethnic ideology: Effects of multicultural and color-blind perspectives on judgments of groups and individu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4), 635-654. https://doi.org/10.1037/0022-3514.78.4.635
- Zuniga, X., Nagda, B. A., Chesler, M., & Cytron-Walker, A. (2007). Intergroup dialogue in higher education: Meaningful learning about social justice. ASHE Higher Education Report, 32(4), 1-128. https://doi.org/10.1002/aehe.3204
- Zuniga, X., Nagda, B. A., & Sevig, T. D. (2002). Intergroup dialogues: An educational model for cultivating engagement across differences. Equity & Excellence in Education, 35(1), 7-17. https://doi.org/10.1080/713845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