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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 모빌리티와 도로혁신: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완전도로 도입 및 고려 요인에 관한 연구

Smart City Mobility and Road Innovation: A Study of Complete Street Adoption and Consideration Factors using the Delphi Method

  • 김동건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학과) ;
  • 천세연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학과) ;
  • 강주영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학과)
  • Dong-Geon Kim ;
  • Se-Yeon Cheon ;
  • Ju-Young Kang
  • 투고 : 2023.11.28
  • 심사 : 2023.12.11
  • 발행 : 2023.12.31

초록

스마트시티의 미래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모빌리티와 도로 인프라의 혁신은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특히 오늘날 자율주행 자동차의 보급과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전동휠 등 도로에 등장하는 모빌리티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도로는 기존의 자동차와 보행자를 비롯해 수용해야 할 주체들이 다양해졌으며 각 모빌리티 간의 상충 또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완전도로(Complete Street)는 2003년 미국에서 등장한 용어로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대중교통 이용자, PM(Personal Mobility) 이용자, 자동차 운전자 등 모든 도로 이용자의 공평한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도로 설계와 운영을 의미한다. 현재 해외 여러 도시에서 완전도로를 구현하고 있으며, 이를 제도화하기 위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완전도로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델파이 (Delphi)기법을 통해 학계 및 실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집 및 분석하여 완전도로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들을 정형화하고자 한다. 총 세 차례의 델파이 설문이 진행되며 1차 개방형 설문을 통해 전문가들의 자유로운 답변을 수집하고 이를 키워드 위주로 정리하여 2·3차 폐쇄형 설문을 작성하였다. 2·3차 설문은 총 5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설문 결과 52개의 문항 중 34개의 항목이 최종 요인으로 채택되었다.

In the process of building the future of smart cities, innovation in mobility and road infrastructur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topics. In particular, with the proliferation of autonomous vehicles and various types of mobility on the road, such as electric bicycles, electric kickboards, and electric wheels, roads have a variety of actors to accommodate, including traditional cars and pedestrians, and conflicts between them need to be resolved. Complete streets, a term coined in the United States in 2003, refers to the design and operation of roads that consider the equitable safety and convenience of all road users, including pedestrians, bicyclists, public transportation users, personal mobility (PM) users, and automobile drivers. Currently, many cities overseas are implementing complete streets, and research is being actively conducted to institutionalize them. However, there is a lack of research and discussion on complete streets in Korea.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formalize the main factors to be considered in the design of complete streets by collecting and analyzing the opinions of academic and practitioner experts through the Delphi method. A total of three Delphi surveys were conducted, collecting free responses from experts through the first open-ended survey and organizing them into keywords to create the second and third closed-ended surveys. The second and third rounds of the survey consisted of a total of 52 questions, and 34 items out of 52 were selected as the final factors.

키워드

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3년 정부(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P0020632, 2022년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사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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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킥라니(전동킥보드+고라니)' 돼버린 도로의 무법자...서울 전동킥보드 사고 4년 새 8배 급증 https://dailian.co.kr/news/view/1302630
  5. 늘고 있는 전동킥보드 사용자, 대책은?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10923/109363192/1
  6. 불법주차, 과속 원천금지..S자형 '완전도로' 첫도입/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10468407#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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