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국가녹색기술연구소의 한국연구재단 수탁사업인 "기후기술 국제협력을 위한 정책 지원 사업(1711159568)"의 일환으로 수행한 내용을 요약·정리한 것임
References
- 김동원(2015). 기후변화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역량모델과 대학교육과정의 개발, 25(1), pp. 221-247.
- 김명진, 배관표(2022). 대학원 재정지원 사업 개선을 위한 탐색적 연구; 재정수혜가 인재양성 성과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3(1), pp. 289-306. https://doi.org/10.16935/EJSS.2017.33.2.009
- 김봉문, 김우영(2012). 정부지원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사업을 중심으로, GRI 연구논총, 14(3), pp. 267-296.
- 김영준, 문인철, 고경민(2017). 인재양성 사업의 정책효과 분석; 정부의 '원자력대학생 논문연구지원' 사업을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21(2), pp. 29-50.
- 노민선, 송창현(2019). 중소기업 산학협력 인재 양성사업의 성과 영향요인 분석, 직업교육연구, 38(6), pp. 1-21.
- 관계부처 합동(2022).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 기본계획('23~32)(안).
- 녹색기술센터(2017). 기후변화대응 역량강화연구. 기후 변화 개발협력 역량강화 연구, 녹색기술센터.
- 박기문(2014). 융합인재교육에서의 학습성과 측정을 위한 핵심역량 구성요인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 pp. 234-257.
- 박기범, 홍성민, 조가원, 김선우, 장보원, 이상돈, 심정민 (2014). 전환기 과학기술인재정책의 한계 및 대응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박재민, 박명수, 김형주, 조현대, 박동배, 임하얀(2006). 고급 과학기술인재 양성 관련 정부지원사업의 성과평가 방안, 정책연구, pp. 1-185.
- 박정환, 김국보(2014). 지역특화IT 인재양성프로그램 성과분석 사례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19(1), pp. 93-94.
- 이광희, 김종덕, 김찬석, 박현용(2020). 인재양성사업 정책성과의 추적조사 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23(1), pp. 221-244.
- 이빛나라, 이은희(2013). 기후변화 교육이 대학생의 환경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환경교육, 26(4), pp. 480-489.
- 이연우, 홍성민(2019). 고학력 과학기술인재의 역량개발 현황과 개선방안, 과학기술정책, 2(2), pp. 53-78.
- 이유아, 김진수, 허은녕(2008). 신재생에너지 인재양성 평가방법론 연구, 2008년도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pp. 103-106.
- 이찬, 윤여창, 문예원, 이재은(2012). 환경경영전문가 육성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선 연구; 서울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환경교육, 25(2), pp. 210-223.
- 이창훈, 서원석(2016). 델파이법을 이용한 과학기술분야 인재의 직능 수준 도출,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6), pp. 32-37.
- 이창훈, 서원석, 고홍월, 조동헌, 서지연(2016).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과학기술분야 인재의 역량 도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6, pp. 252-275.
- 장혜원(2018). 과학, 기술, 공학, 수학 (STEM) 직종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6), pp. 781-792.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6.781
- 진경희(2013). 인재양성사업의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제주 지역산업 인재양성사업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한나, 김민철, 박제우(2018). 영국의 기후변화 역량 강화 정책과 전문가의 핵심역량 분석을 통한 한국 정책에의 시사점 도출, 핵심역량교육연구, 3(2), pp. 43-63.
- 환경부(2021). 한국형 K-TAXONOMY 녹색분류체계 가이드라인.
- 홍성민(2013).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 핵심 역량, 과학기술정책, (193), pp. 132-138.
- 홍성민, 김형주, 조가원, 박기범, 김선우(2013).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에 대응한 인재양성전략, STEPI Insight, (131), pp. 1-35.
- 홍성민, 장선미(2016). 과학기술인재의 경력개발 촉진 요인에 대한 분석, 기술혁신연구, 24(3), pp. 139-159.
- Braun, V., & Clarke, V.(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3(2), pp. 77-101. https://doi.org/10.1191/1478088706qp063oa
- Creswell, J. W., & Clark, V. L. P.(2017).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Sage publications.
- Hall, D. T.(1996). "Protean Careers of the 21st Century",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10(4), pp. 8-16. https://doi.org/10.5465/ame.1996.3145315
- Kruger, R., & Casey, M.(2009).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4th ed.,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s.
- Krumboltz, J. D., Mitchell, A. M., & Jones, G. B.(1976). "A Social Learning Theory of Career Selection", The Counseling Psychologist, 6(1), pp. 71-81. https://doi.org/10.1177/001100007600600117
- Lederman, L. C.(1990). "Assessing Education Effectiveness; The Focus Group Interview as a Technique for Data Collection", Communication Education, 39(2), pp. 117-127.
- McLagan, P. A.(1997). "Competencies; The Next Generation", Training & Development, 51(5), pp. 40-48.
- Morrison, R. F., & Hock, R. R.(1986). "Career Building; Learning from Culculative Work Experience", Career Development in Organizations, pp. 236-273.
- Richardson, C. A., & Rabiee, F.(2001). "A Question of Access; an Exploration of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Health of Young Males Aged 15 to 19 living in Corby and Their Use of Health Care Services", Health Education Journal, 60(1), pp. 3-16.
- Spencer, L. M., & Spencer, S.(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 Wiley.
- Super, D. E.(1980). "A Life-Span, life-Space Apporach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6(3), pp. 282-298.
- Super, D. E., & Hall, D. T.(1978). "Career Development; Exploration and Plan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29(1), pp. 333-372. https://doi.org/10.1146/annurev.ps.29.020178.002001
- Ryu, Yun-Seok(2011). "Relationship among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ust and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Korean Educational Forum, 10(1), pp. 227-247.
- White, R. W.(1959). "Motivation Reconsider;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66(5), p. 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