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2023학년도 대진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습니다.
References
- 강란숙(2020). 비대면 온라인 강의 교수법: 비대면 온라인 수업사례 제시. 한국문화융합학회 월례 학술대회.
- 기영화.노호정(2005). 대학에서의 온라인 수업과 블랜디드 러닝 수업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비교연구: S대학의 사례 를 중심으로. 평생교육.HRD연구, 1(1), 63-79.
- 김은경(2020). 비대면 수업에서 공학 팀 프로젝트 수행 사례. 실천공학교육논문집, 12(2), 255-264.
- 김준권.옥장흠(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이당.
- 박성열.주민호.이대영(2021). 대학의 실시간 온라인수업에서 학습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대한 촉진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 779-792.
- 송수연.김한경(2020). 언택트 시대의 대학교육: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21(4), 1099-1126.
- 신정철.정지선.신택수(2008).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1), 7-313.
- 윤선희 외(2021). 효율적인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 운영을 위한 데이터 기반 교수법. 2021 공학교육학술대회 자료집, 22-22.
- 이은철(2019).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무임승차 학습자의 특성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0), 385-396. https://doi.org/10.5392/JKCA.2019.19.10.385
- 이인숙(1999). 대학의 웹기반 수업을 위한 총체적 운영전략규명 연구. (http://www.sunmoon. ac.kr/%7Einheejo/i-teach)
- 이재윤.한세영.최창범(2022). 비대면 팀 프로젝트 기반 수업평가를 위한 분석 방법 및 평가환경. 공학교육연구, 25(3), 3-10. https://doi.org/10.18108/JEER.2022.25.3.3
- 인하대학교(2017). 공학교수를 위한 팀 프로젝트 운영 가이드북.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연구센터.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2010). 이러닝 산업 및 표준화 동향.
- e-Learning Plus(2003). 점어라! Blended Learning. 콘텐츠미디어 5월호. 40-61.
- Blumenfeld, P. C. et al.(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 Psychologist, 26(3-4), 369-398. https://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9
- Chapelle, C.(2005). Interactionist SLA theory in CALL research, in J.L. Egbert & G.M. Petrie (eds.), CALL Research Perspectiv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53-64.
- Rosenbers, M. J.(2006). Beyond e-learning: Approaches and technologies to enhance organizational knowledge, learning and performance. Boston, MA: Pfeiffer.
- Saunders, P. & Wemer, K.(2002). Finding the right blend for effective learning. (http://www.wmich.edu/teach1earn/new/blended.htm,2004. 5.)
- Smith, J. M.(2001). Blended leaming: An old friends gets a newname. Executive Update. Greater Washington Society of Association Executives.
- UNESCO(2020). Global education coalition, learning never stop, COVID-19 education response. Retrieved from https://en.unesco.org/covid19/education response/globalcoal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