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은주 (2022). 한국독서치료학회지 「독서치료연구」의 2004(창간호)-2020년 간의 연구동향. 독서치료연구, 14(1), 27-54.
- 고경필 (2017). 유아기 부모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4), 433-459.
- 김경철, 한유진, 김인애 (2019). 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놀이신념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39(6), 349-375.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6.015
- 김경철, 오도희 (2020).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 동향 분석 : 2010년~2019년 국내학술지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20(1), 317-320.
- 김상언 (2015).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자녀 양육태도에 미치는 효과분석. 상담심리교육복지, 2(2), 19-29.
- 김오남 (2004). 유아 성학대 예방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9(3), 195-217.
- 김영옥 (2012). 부모교육. 고양: 공동체.
- 김영환, 이승민, 강두봉 (2017). 부모교육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 교육문화연구, 23(3), 75-94. https://doi.org/10.24159/JOEC.2017.23.3.75
- 김은설, 최진, 조혜주, 김경미 (2009). 육아지원기관 부모교육 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2009-8). 서울:육아정책연구소 https://kicce.re.kr에서 2009년 12월 인출.
- 김지영 (2018). 장애 영아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및 발전 과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7(1).153-171.
- 김한나, 정은희 (2013). 장애 아동 부모교육 관련 학술지에서의 연구동향. 특수아동교육연구, 15(3), 381-407. https://doi.org/10.21075/KACSN.2013.15.3.381
- 김혜경 (2014).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개발 연구의 동향 분석. 아동과 권리, 18(3), 331-366.
- 김희진, 박선미 (2016). 정부 개발 부모교육 자료의 시대적 분석: 개발 배경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11(3), 151-177. https://doi.org/10.16978/ECEC.2016.11.3.007
- 노신애, 신영미, 김혜중 (2018). 가족학 분야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가정과삶의질연구, 36(2), 15-38.
- 박성의, 도미향 (2019).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역량강화 부모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부모교육연구, 16(1), 45-67.
- 박영희 (2012). 교류분석 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자녀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진옥 (2006). 체계적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Early Childhood STEP) 양육스트레스와 유아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 37-45.
- 배지희 (200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 실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교육인류학연구, 11(1), 147-176. https://doi.org/10.17318/JAE.2008.11.1.005
- 백유미 (2013). 유아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학부모의 성폭력예방교육 수행역량요구도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8(2), 269-289.
- 양윤서, 김영화, 최혜경 (2017).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분석. 신학과 사회, 31(1), 165-195. https://doi.org/10.22748/THESOC.2017.31.1.006
- 오채선, 이부미 (2019). 공동육아 교육담론 형성과 실천에 대한 비판적 고찰. 열린교육연구, 27(2), 93-119.
- 윤기영, 손영빈 (2010).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 유병돈, 송승윤 (2020. 5. 26.). n번방 진짜 주인은 청소년이었다. 아시아경제, https://www.asiae.co.kr/article/2020052610584888306에서 2022년 5월 10일 인출.
- 이민선 (2020). 학부모 프로그램 개발 연구 동향 분석 - 2010~2018년 논문을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 교육, 9(1), 223-244.
- 이연승, 최진령, 김현정 (2017). 아버지의 육아참여에 대한 인식, 실태 그리고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37(4), 811-829.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4.033
- 이완희, 최양미 (2009). 영유아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분석:2000년~2009년. 열린부모교육연구, 1(2), 87-109.
- 이은경, 김영빈 (2017). 유아부모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여성학연구, 27(1), 143-182. https://doi.org/10.22772/PNUJWS.27.1.201702.143
- 이정주, 이종연 (2014) 부모교육프로그램 연구 동향. 상담학연구, 15(2), 943-967. https://doi.org/10.15703/KJC.15.2.201404.943
- 이재림 (2022.7.11.). 잇단 청소년 총기난사에 美서 부모책임론 대두. 연합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20711055500009에서 인출.
- 이진선, 천민아 (2022.3.31.). 소년범죄 度 넘어도. 서울경제, https://www.sedaily.com/NewsView/2638ZXJQAX.
- 이혜민, 박진우 (2021. 5. 20.). "자녀체벌금지법 안다" 40% 불과..훈육.학대 구분 모호.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51716240001150
- 이혜원, 임미혜, 황윤세 (2013). 유치원 및 어린이집 운영관리. 공동체.
- 이재택 (2016).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 최근 10년간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 308-318.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308
- 정계숙, 견주연 (2015). 가정-유아교육기관 간 파트너십 실태와 형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과 바람: 따뜻한 교육공동체의 토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103-127.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03
- 조은경 (1993). 유아교육에 관한 학위논문의 경향분석(1986-1992).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미숙, 황윤세 (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탐색. 유아교육학회지, 24(5), 187-205.
- 최정희 (2018). 영유아 부모교육 연구 동향분석: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이혁 (2007). 유아기 자녀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경향 분석: 1996~2005년을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21. 8). 2020 아동학대 연차보고서. https://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67066에서 2021년 8월 31일 인출.
- Amodia-Bidakowska, A., Laverty, C., & Ramchandani, P. G. (2020). Father-child play: A systematic review of its frequency, characteristics and potential impact on children's development. Developmental Review, 57, Article 100924. https://doi.org/10.1016/j.dr.2020.100924
- Bornstein, M. H. (2006).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In K. A. Renninger, I. E. Sigel,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Child psychology in practice (pp. 893-949). John Wiley & Sons, Inc.
- Lopez Turley, R. N., Desmond, M., & Bruch, S. K. (2010). Unanticipated educational consequences of a positive parent-child relationship.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72(5), 1377-1390. https://doi.org/10.1111/j.1741-3737.2010.00771.x
- Rousseau, J. J.(2006). EMILE, 에밀(민희식 옮김). 육문사 (원판 1762).